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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3, 2019년, pp.275 - 294
In order to understand the recent trends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papers, data mining method was applied to analyze journals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posterior to the year of 2016. Text mining method is useful in the sense that it utilizes statistical approach to understand the link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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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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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모델링이란? | 텍스트마이닝의 기법 중 하나인 토픽 모델링이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연구들 안에서 독립적인 토픽들이 공존하거나 공유되는 것에 주목하여 그들 간의 연결 관계를 통하여 전체 집합 속 부분적인 토픽을 분석할 수 있는 기법으로 유의미한 데이터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동향 파악에 효율적인 분석 방법 중 하나이다(김현희·이혜영, 2016). 텍스트마이닝 기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
논문들의 연구 대상 선정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나는데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기존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논문들의 연구 대상 선정 방법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우선 학술지와 분석 기간을 선정한 후,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방법이 있다(이수진외, 2013). 다른 방법은 논문 검색사이트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연구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다(김혜미, 2016).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인 맥락 및 연구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전자와 같은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학술지와 분석기간을 선정한 후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 |
텍스트마이닝의 기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포함되어있나? | 텍스트마이닝의 기능에는 텍스트 분류, 텍스트 군집화, 텍스트 요약, 그리고 텍스트 분할 등이 포함된다. 텍스트 분류는 텍스트의 내용에 의해 사용자가 미리 정의한 범주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는 데이터마이닝의 패턴 분류에 대응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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