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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 주제 분석
Analysis of trends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using text m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3, 2019년, pp.275 - 294  

진미르 (아주대학교 대학원) ,  고호경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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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수학교육 연구 논문들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2016년 이후의 수학교육 학술지 논문들을 대상으로 텍스트마이닝 기법토픽 모델링과 트랜드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빈도수가 높은 단어들을 조합하여 5개의 토픽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교육 연구 주제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다시 기 수행된 동향 연구들과 차이점과 유사한 점들을 도출할 수 있었는데, 이와 같은 동향 분석을 통해 최근 연구자들이 수학교육 연구에서 중요시 여기는 관점을 읽어 나감과 동시에 향후 주목하여야할 연구 주제 및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understand the recent trends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papers, data mining method was applied to analyze journals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posterior to the year of 2016. Text mining method is useful in the sense that it utilizes statistical approach to understand the linkag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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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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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선희, 김수민(2018)은 2017년 국제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연구의 제목을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수학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1,201편의 논문 제목에 언급된 단어의 빈도와 단어와 단어를 연결하는 의미 분석을 함께 살펴봄으로서 최근 수학교육 연구에서 어떤 주제가 연구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그 동향에서 국내에서 미진한 주제를 찾아 국내 연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의의를 두었다. 그러나 위의 연구에도 논문의 제목만을 가지고 분석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 다음 단계인 형태소 분석은 정보 추출이 가능하도록 텍스트를 자연어 형태로 변환하는 단계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처리 패키지인 ‘KoNLP’와 ‘tm’, ‘stringr’ 패키지를 활용하고자 한다.
  • 하지만 논문의 서론과 결론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본 연구의 특성상 기간이 길어질수록 텍스트의 양이 너무 방대해져서 분석하는데 한계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간에 따른 동향의 변화가 아닌 최근에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교육에 관한 연구의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특히 최근에 이루어진 교육정책 중 연구 주제 선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2015 개정 교육개정’이 발표된 이후인 2016년부터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총 3개년을기간으로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 하지만 워낙 방대한 자료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논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분석하지 않고, 제목과 초록만을 분석하였기에 지역별, 유목별, 연도별 분석 기준과 기준별 상호관계를 파악하는 분석 밖에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논문의 전반적인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을 위하여 논문의 서론과 결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논문의 제목만 가지고 분석하는 것이 아닌 본문의 서론과 결론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며, 2016년 이후 최근 3개년도의 수학교육 연구 학술지를 대상으로 다루고 있는 연구 논문에서 추출한 주요 주제들 간의 네트워크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도출하고자 토픽 모델링과 트랜드 분석을 실시하였다. 토픽모델링(topic modeling)은 텍스트 데이터 내 단어들의 빈도수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전체 데이터에서 잠재적주제인 토픽(topic)들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분류한다는 점에서 주제 분석 시 유용하다.
  • <초등수학교육>의 연구 동향을 포괄적으로 파악했다는 점이 큰 특징이나, 하위 요소를 너무 세세하게 분류하여 전체적인 경향의 변화를 파악하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위요소에 대한 세세한 분석 보다는 전체적인 동향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 그동안 수학교육 연구에서는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들이 거의 매년 실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수학교육 분야의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계보로써의 중요성 외에도 텍스트마이닝 기법 중에서 동향을 추측하는데 보다 적합한 모델을 찾고 이를 통해 분석을 새롭게 시도했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여기서 활용한 방법은 주제들 간의 관계가 유의미한 토픽끼리 묶인 집합들을 추출함으로써, 수학교육 연구 안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내용들은 무엇이며 이를 주제별로 묶으면 어떠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지를 통해 수학교육 연구의 흐름과 변화를 추정할 수 있었다.
  • 그 중 혼합 연구방법을 사용한 논문을 가지고 연구 단계별로 혼합유형에 대해 조금 더 심층적으로 조사하였다. 수학교육논문에 연구방법이 어떠한 방법으로 사용되었으며 미래의 수학교육 연구에서의 연구방법의 방향과 다양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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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픽 모델링이란? 텍스트마이닝의 기법 중 하나인 토픽 모델링이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연구들 안에서 독립적인 토픽들이 공존하거나 공유되는 것에 주목하여 그들 간의 연결 관계를 통하여 전체 집합 속 부분적인 토픽을 분석할 수 있는 기법으로 유의미한 데이터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동향 파악에 효율적인 분석 방법 중 하나이다(김현희·이혜영, 2016). 텍스트마이닝 기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논문들의 연구 대상 선정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나는데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기존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논문들의 연구 대상 선정 방법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우선 학술지와 분석 기간을 선정한 후,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방법이 있다(이수진외, 2013). 다른 방법은 논문 검색사이트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연구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다(김혜미, 2016).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인 맥락 및 연구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전자와 같은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학술지와 분석기간을 선정한 후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텍스트마이닝의 기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포함되어있나? 텍스트마이닝의 기능에는 텍스트 분류, 텍스트 군집화, 텍스트 요약, 그리고 텍스트 분할 등이 포함된다. 텍스트 분류는 텍스트의 내용에 의해 사용자가 미리 정의한 범주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는 데이터마이닝의 패턴 분류에 대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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