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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론 과제의 인지적 난이도 수준에 따른 추론 과정 구성요소 분석 -고등학교 수준 수열 단원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omponents of Reasoning Process according to the Levels of Cognitive Demands of the Reasoning Tasks -Focused on the Highschool level Mathematical Sequen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3, 2019년, pp.395 - 423  

오영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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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수학교과서의 추론 과제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수준 수학교과서 3종을 연구 대상으로 수열 단원에 제시된 추론 과제의 인지적 난이도 수준과 추론 과정 구성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3종의 수학교과서의 수열 단원에 제시된 추론 과제의 대부분이 인지적 난이도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난이도 수준이 낮은 추론 과제는 하나의 추론 과정 구성요소만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추론 과제의 일부만이 인지적 난이도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난이도 수준이 높은 추론 과제는 다양한 추론 과정 구성요소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지적 난이도 수준이 낮은 추론 과제보다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추론 과정의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추론의 본질을 심도있게 이해시킬 수 있는 인지적 난이도 수준이 높은 추론 과제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levels of cognitive demands and components of the reasoning process presented in the mathematical sequence section of three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in order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reasoning tasks in the future mathematics t...

주제어

표/그림 (5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irce가 주장한 믿음을 고정시키는 네 가지 방법은? 미국의 과학자이자 수학자, 혹은 기호학의 창시자로서 주목 할 수 있는 인물인 Peirce(1877)는 믿음1)을 고정시킴으로써 인간의 마음속에 내재된 의심(또는 불확실성)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믿음을 고정시키는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고집, 권위, 선험적, 과학적 탐구 방법이 그것이다. 그러나 모든 방법이 우리의 의심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진리를 추구하는 이유는?  인간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진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마음속에 내재된 불확실성이 완화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많은 학자들은 오래전부터 마음속에 내재된 불확실성을 완화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해왔다.
추론의 정의는? 고집, 권위, 선험적 방법은 인간적 또는 주관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종의 외부적 항구성에 의하여 결정되는 과학적 탐구 방법만이 우리의 의심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우리는 이를 추론2)이라고 부른다. 결국 추론의 목적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믿음을 고찰하여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믿음을 발견하는 일이다(de Waal, 2013; Peirce, 1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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