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수열 단원에 포함된 개방형 과제의 특징 분석: 인지적 난이도 관점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open-ended tasks presented in sequences of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Focusing on cognitive demand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2 no.2, 2023년, pp.257 - 268  

오영석 (고려대학교) ,  김동중 (고려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개방형 과제의 특징을 인지적 난이도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수학교과서 3종을 대상으로 수열 단원에 포함된 개방형 과제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적 난이도 수준이 낮은 개방형 과제는 이전의 과제 또는 해당 과제 내에 절차를 포함하고 있는 특징이 있었다. 반면에 인지적 난이도 수준이 높은 개방형 과제는 구하고자 하는 것에 접근하기 위하여 새로운 조건을 능동적으로 탐구하거나 판단 근거를 요구하는 과제 또는 다양한 표상을 수열의 개념과 연결 짓거나 다양한 해답을 요구하는 특징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의도된 교육과정 측면에서 인지적 난이도가 높은 개방형 과제의 특징을 구체화하였을 뿐 아니라 인지적 난이도가 높은 개방형 과제 개발에 그 방향성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open-ended tasks in terms of cognitive demands. For this purpose, we analyzed characteristics of open-ended tasks presented in the sequence units of three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The results of the study have revealed that low ...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26)

  1. Do, J. (2007). How to pose an open problem?: Two cases of posing an open-ended problem by reorganizing given closed problems. Journal of the?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0(2), 221-235. 

  2. Graneheim, U. H., & Lundman, B. (2004).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trustwor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4(2), 105-112. https://doi.org/10.1016/j.nedt.2003.10.001 

  3. Guba, E., & Lincoln, Y. (1989).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SAGE Publications. 

  4. Hsieh, H. F., & Shannon, S. E. (2005).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5(9), 1277-1288. https://doi.org/10.1177/1049732305276687 

  5. Hwang, S. et al. (2019). High school mathematics 1. Mirae-n. 

  6. Jackson, K., Garrison, A., Wilson, J., Gibbons, L., & Shahan, E. (2013). Exploring relationships between setting up complex tasks and opportunities?to learn in concluding whole-class discussions in middle-grades mathematics instru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4(4),?646-682.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4.4.0646 

  7. Kim, M., & Kim, G. Y. (2013). The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in the high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5(1), 37-59. 

  8. Kim, W. et al. (2019). High school mathematics 1. Visang. 

  9. Kwon, H., & Kim, G. (2021). A comparative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in middle-school geometry of Korea and the U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3), 1531-1557. http://doi.org/10.22251/jlcci.2021.21.3.1531 

  10. Kwon, O. N., Park, J. S., Park, J. H., & Cho, Y. M. (2005). Cultivating mathematical creativity through open-ended approaches: Development of a?program and effectiveness analysi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2), 307-323. 

  11. Latterell, C. M. (2004). Math wars: A guide for parents and teachers. Praeger Publishers. 

  12. Lee, B. (2021). Basic mathematics for data science with python. Hanbit Academy. 

  13. Lee, M. H., & Kim, S. H. (2017). A comparison of students' reasoning shown in solving open-ended and multiple-choice problems. School?Mathematics, 19(1), 153-170. 

  14. Na, Y., Choi, S., & Kim, D. (2023). Students' cognition and a teacher's questioning strategies in error-finding activity of the concept of irrational?numbers. The Mathematical Education, 62(1), 35-55. http://doi.org/10.7468/mathedu.2023.62.1.35 

  15. NCTM (1999). Mathematics assessment: A practical handbook for grades 9-12. NCTM. 

  16.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 

  17. NCTM (2014). Principles to action. NCTM. 

  18. Oh, Y. (2019). An analysis of components of reasoning process according to the levels of cognitive demands of the reasoning tasks: focused?on the highschool level mathematical sequenc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3(3), 395-423. http://doi.org/10.7468/jksmee.2019.33.3.395 

  19. Park, K. et al. (2019). High school mathematics 1. Donga. 

  20. Parrish, C. W., & Bryd, K. O. (2022). Cognitively demanding tasks: Supporting students and teachers during engagment and implemetation.?Interantional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17(1), 1-16. https://doi.org/10.29333/iejme/11475 

  21. Pehkonen, E. (1997). Introduction to the concept "open-ended problem". In Pehkonen, E.(Ed.), Use of Open-Ended Problems in?MathematicsClassroom (pp.7-11). Helsinki University. 

  22. Ryu, H. et al. (2019). High school mathematics 1. Chunjae. 

  23. Sanchez, W. B. (2013). Open-ended questions and the process standards. Mathematics Teacher, 107(3), 206-211. 

  24. Smith, M. S., & Stein, M. K. (1998). Selecting and creating mathematical tasks: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School 3(5), 344-350. https://doi.org/10.5951/mtms.3.5.0344 

  25.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A., & Silver, E. S. (2000).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al Instruction: A Casebook for?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ers College Press. 

  26. Tarr, J. E., Reys, R. E., Reys, B. J., Chaves, O., Shih, J., & Osterlind, S. J. (2008). The impact of middle-grades mathematics curricula and the?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 on student achieve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3), 247-28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