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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 저학년 아동 및 대학생의 손 민첩성과 장악력의 융복합 연구
Combined Study on between Hand Dexterity and Grip Strength in Students of Colleges and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9, 2019년, pp.55 - 61  

이루니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채수영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송보경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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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원도 소재 초등학교와 대학교에 재학 중인 만 8-10세 저학년 학생 총 77명과 만 20세 이상의 대학생 남녀 총 50명을 대상으로 손 민첩성과 장악력 특성을 알아보고자 chopsticks manipulation test (CMT)와 dymanomenter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만 8-10세 아동과 만 20-24세의 대학생 간의 젓가락 민첩성은 만 8세와 9세 아동 사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장악력은 만 8세와 만 20-24세의 대학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연구 대상자의 나이, 손 민첩성 및 장악력 간의 상관 분석에서 나이와 장악력은 양의 상관성을, 나이와 손 민첩성에서는 음의 상관성을 보였다. 이를 통해 만 8세 아동의 손 민첩성과 장악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정상 및 장애 아동의 손 기능 발달 및 융합적인 접근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hand dexterity and grip strength of 8-10 yea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20-24 year college stud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77 elementary school children aged 8-10 years old and 50 college students aged 20-24 years. 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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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손 기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만 14세에 안정기에 도달하고 미세 운동기술은 나이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손 기능으로 통합된다고 보고하였다[24]. 따라서 본 연구는 손 기능의 발달 과정에 포함되는 만 8-10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만 20-24세 이상 대학생과 실제적으로 손 민첩성에 적용되는 젓가락 민첩성과 손 장악력의 특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기능과제활동에 기반을 두는 손 민첩성, 손 장악력 및 저학년 아동 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제 과제수행능력에 있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손 기능과 과제수행 활동 간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강원도 00시 소재 초등학교 및 대학교에 재학 중인 만 8-10세의 저학년 아동과 만 20-24세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나이에 따른 젓가락 민첩성과 장악력의 특성과 나이, 젓가락 민첩성 및 장악력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고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 8-10세의 저학년 아동과 만 20-24세의 대학생 간의 젓가락 민첩성은 만 8세와 9세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고 만 8세와 만 20-24세 사이세 통계적인 차이를 보였다.
  • 본 연구는 만 8-10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우세 손 장악력과 젓가락 민첩성의 특성과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만 20-24세의 대학생과 정상값을 비교 분석하여 손 기능의 발달과정에 있는 저학년 아동의 손 민첩성과 장악력 간에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고 나이와 젓가락 조작력, 장악력 간에 어떠한 연관성을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손 기능의 발달 과정에 포함되는 만 8-10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만 20-24세 이상 대학생과 실제적으로 손 민첩성에 적용되는 젓가락 민첩성과 손 장악력의 특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기능과제활동에 기반을 두는 손 민첩성, 손 장악력 및 저학년 아동 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제 과제수행능력에 있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손 기능과 과제수행 활동 간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만 8-10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우세 손 장악력과 젓가락 민첩성의 특성과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만 20-24세의 대학생과 정상값을 비교 분석하여 손 기능의 발달과정에 있는 저학년 아동의 손 민첩성과 장악력 간에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고 나이와 젓가락 조작력, 장악력 간에 어떠한 연관성을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 참여한 만 8-10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중에 만 8세와 9세 아동에서 손 민첩성에 차이를 보였는데 특히 젓가락을 통한 손 민첩성은 만 8세 아동은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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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손 장악력(grip strength)은? 대동작 기민성은 손을 포함한 상지의 다른 신체 각 부위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소동작 기민성은 손안에서 이루어지는 민첩성으로 일상생활활동, 생산 활동, 학교활동, 놀이 활동, 및 여가 기술 등에 도움을 준다[12,13]. 손 장악력(grip strength)은 조작하는 물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엄지와 다른 손가락 동작에 작용하는 근 활동의 크기로 정의한다[14]. 그리고 근력의 크기를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신체활동의 객관성을 표현하고자 타당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데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15].
대동작 기민성과 소동작 기민성이 도움을 주는 활동은? 그리고 이를 크게 대동작 기민성과 소동작 민첩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11]. 대동작 기민성은 손을 포함한 상지의 다른 신체 각 부위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소동작 기민성은 손안에서 이루어지는 민첩성으로 일상생활활동, 생산 활동, 학교활동, 놀이 활동, 및 여가 기술 등에 도움을 준다[12,13]. 손 장악력(grip strength)은 조작하는 물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엄지와 다른 손가락 동작에 작용하는 근 활동의 크기로 정의한다[14].
연령별 손민첩성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젓가락 민첩성 측정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강원도 00시 소재 초등학교 및 대학교에 재 학 중인 만 8-10세의 저학년 아동과 만 20-24세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나이에 따른 젓가락 민첩성과 장악력의 특성과 나이, 젓가락 민첩성 및 장악력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고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 8-10세의 저학년 아동과 만 20-24세의 대학생 간의 젓가락 민첩성은 만 8세와 9세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고 만 8세와 만 20-24세 사이세 통계적인 차이를 보였다. 둘째 만 8-10세의 저학년 아동과 만 20-24세의 대학생 간의 장악력은만 8세와 만 20-24세의 대학생에서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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