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릎 과다 폄을 가진 대상자에게 비대칭 선 자세가 무릎 관절 위치와 근활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융합적 연구
A convergence study of the effects of asymmetric standing posture on knee joint position and lower extremity muscle activity in subjects with hyper-extended kne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9, 2019년, pp.63 - 68  

정성훈 (연세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하성민 (상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무릎 과다 폄을 가진 대상자에게 비대칭적 선 자세와 같은 외부적 요소가 추가되게 되면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체중 지지가 더 증가하게 되며, 무릎 뒤쪽 구조들의 과신장이 유발된다. 이는 무릎 과다 폄 변형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앞 십자인대와 같은 무릎 주변 연부조직의 변형 및 손상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비대칭적 선 자세가 무릎 관절의 위치와 하지 근육의 활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33명의 자발적 참여대상자들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총 60개의 다리에 대하여 무릎 과다 폄군, 정상군으로 나누어 하지근육의 근 활성도 및 무릎 폄 각도를 측정하였다. 비대칭적 선 자세 시, 무릎 관절 폄 각도와 장딴지근의 근 활성도 값은 정상군과 무릎 과다 폄 군 사이의 통계학적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과를 토대로 비대칭적인 선 자세가 무릎의 과다 폄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무릎 정렬에 이상을 가진 대상자들에게는 정상적인 정렬 회복과 함께 대칭적인 선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적 중재 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며, 추후 엉덩관절과 발목관절의 영향을 포함한 조사연구가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yper-extended knee and asymmetric standing posture on knee joint position and lower extremity muscle activity. Thirty-three voluntary participants participated and included sixty legs in the study. The sixty legs were divided into two group...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국 족부협회에서 장기간 선 자세로 근무하는 산업종사자들의 83%가 발과 하지의 통증을 경험했다고 보고하였으며, 대칭적인 선 자세에 비하여 비대칭적 선 자세는고관절과 천장관절의 주위 조직에 비정상적 스트레스가 부가됨을 확인하였다[1,15]. 따라서, 선 자세에서 일어나는 무릎 과다 폄과 비대칭적인 선 자세가 무릎 관절의 위치와 하지 근육의 활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상군과 무릎 과다 폄 그룹 군에서 비대칭적 선 자세에서 무릎 관절의 각도 및 하지 근육의 근활성도를 비교했을 때, 무릎 과다 폄 그룹 군에서 무릎 과다 폄의 증가와 함께 무릎 과다 폄을 유발하는 근육의 활성도가 상대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선 자세에서 일어나는 무릎 과다 폄과 비대칭적인 선 자세가 무릎관절의 위치와 하지 근육의 활성도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국내 처음의 연구로 향후 다학제 간 치료 및 운동프로그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비대칭적인 선 자세는 무릎의 과다 폄을 증가시켰고, 무릎 과다 폄을 가진 군에서 비대칭적 선 자세를 취하게 되면 장딴지근육이 무릎 폄근으로 작용하여 정상군보다 과도한 무릎 폄을 증가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 특히, 한쪽 다리에 체중을 지지하는 선 자세는 비대칭적인 몸통 근육(척추기립근, 복근)의 사용과 함께 비대칭적인 엉덩관절의 회전 각도를 유발하였으며, 이와 같은 위험요소는 척추와 하지 관절의 구조적 손상과 기능 제한을 발생키는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2,3]. 본 연구에서는 정상군과 무릎 과다 폄을 가진 대상자들이 비대칭적 선 자세를 취했을 때 무릎관 절의 각도와 하지 근육들의 근 활성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릎 과다 폄을 만드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무릎 과다 폄은 무릎 관절의 중립에서 10도 이상 넘어선 과다 폄을 의미한다[6,7]. 무릎 과다 폄을 만들어내는 원인은 하지의 무게, 근력, 성호르몬 등으로 다양하며, 공통된 특징은 무릎의 뒤쪽 구조들의 광범위한 느슨함을 유발한다[8-13]. 이와 같은 이유로 무릎 과다 폄을 가진대상자들의 체중이 무릎 관절 앞쪽으로 집중되는 비정상적인 외적 모멘트 힘으로 작용하게 된다[6].
비대칭적 선 자세는 어떤 손상들을 초래하는가 이전 연구들에서 비대칭적 선 자세는 몸통 근육들의 비대칭적 사용으로 인해 신체 좌우 비대칭과 허리 부위의 회전 모멘트를 증가시킨다고 보고하였다[2]. 따라서, 척추에 가해지는 부하 증가와 함께 지지가 된 엉덩관절, 무릎 관절, 및 발목관절 손상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3,4]. 또한, 비대칭적 체중 지지 때문에 좌-우하지 관절에서 입력되는 고유수용성 감각의 변형을 유발하여 신체 감각-운동 시스템의 기능 손상 또는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5].
무릎 과다 폄이란 무엇인가 무릎 과다 폄은 무릎 관절의 중립에서 10도 이상 넘어선 과다 폄을 의미한다[6,7]. 무릎 과다 폄을 만들어내는 원인은 하지의 무게, 근력, 성호르몬 등으로 다양하며, 공통된 특징은 무릎의 뒤쪽 구조들의 광범위한 느슨함을 유발한다[8-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