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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79 - 88
김정훈 (한국항공우주산업 개발본부) , 김태운 (경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유동희 (경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This study analyzes the influential factors and patterns associated with death from aircraft accidents and incidents using data mining techniques. To this end, we used two datasets for aircraft accidents and incidents, one from the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NTSB) and the other from th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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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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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모형 구축 시, 더 다양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가? | 현재 각 국의 감항당국은 항공기 사고에 관한 많은 양의 사고분석 보고서를 텍스트 형태로 보유하고 있으며 그 일부를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예측모형을 구축할 때 해당 보고서에 텍스트 형태로 명시되어 있는 비정형 데이터들을 활용하는 연구를 추가로 진행한다면 보다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도출될 것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FAA 데이터에서 나타난 항공기 준사고의 경우 적은 수의 사망 사고가 특정 요인들에 편중되어 발생하였기 때문에 준사고로부터 다양한 사망관련 패턴을 도출하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인식된다. | |
항공기 사고는 무엇인가? | 먼저 항공기 사고는 항공기가 이륙하기 이전부터 승객이나 승무원이 항공기에 탑승한 후 내릴 때까지 항공기 운항으로 인한 사람의 사망 또는 부상, 항공기의 손상 등의 항공기와 관련된 모든 사고를 의미한다. 다음으로 항공기 준사고의 경우, 항공기 사고 외에,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발생사고로 정의된다. | |
항공기 사고와 준사고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의 데이터로 사망 발생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과 패턴들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 다음으로 의사결정나무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에 따른 사망여부 예측모형들을 구축하였고 이를 토대로 사망 발생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과 패턴들을 도출하였다. NTSB 데이터의 경우 항공기가 완파되거나 고기동 또는 고위험 임무를 수행할 때 주로 사망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AA 데이터의 경우 항공기가 일부 파괴된 경우 조종사의 숙련도가 저조하거나 미인가 조종사의 경우 사망이 발생하였으며, 고공낙하점프와 지상운용단계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사망관련 패턴들도 발견되었다. 또한 도출된 패턴들을 활용하여 사망 사고 예방을 위한 실용적인 방안들을 제시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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