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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1, 2020년, pp.39 - 46
Accident prevention is more important than follow-up, which is based on Heinrich's law. The marine incident system is a very meaningful system that can prevent similar accidents, and was introduced in 2010 in Korea in accordance with the enforcement of the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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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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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 code의 목적은 무엇인가? | (1) CI code : 본 코드는 각 국가 또는 단체가 해양사고 및 준해양사고를 조사함에 있어 공통된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에 해양사고와 준해양사고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우리나라 준해양사고제도 도입의 배경이 된다. 본 코드에서는 해양사고, 준해양사고의 개념 정의 및 준해양사고 관리 권고 및 준해양사고 조사 등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으나 준해양사고의 보고절차 및 보고내용에 관하여는 명시하고 있지 않다(IMO, 2008a). | |
해양사고심판법에 따른 통보서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따라서 해양사고심판법에 따른 통보서식을 사용하는경우는 많지 않다. 이 때문에 중해심의 요청이 있으면 선사에서 사용하는 서식에 따라 그냥 파일형태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이 경우 조사관들이 법에서 정한 통보서식으로 재입력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거나 또는 표준서식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누락되어 있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상이한 서식에서 집계된 내용은 동일한 기준으로 데이터 처리가 힘들기 때문에 자료로서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 |
우리나라에 준해양사고제도가 도입된 것은 언제인가? | 사고는 사후조치보다 사전예방이 더 중요하며 이는 하인리히의 법칙을 그 이론적 배경으로 들 수 있다. 준해양사고제도는 유사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제도로 국제해양사고조사코드(CI Code)의 발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에 도입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에 선박소유자나 선박운항자는 준해양사고 발생 시 지정된 통보서식에 따라 중앙수석조사관에게 통보하도록 되어있으나 아직까지 자발적인 통보건수는 미미한 실정이다. |
CHIRP(2019), www.chirpmaritime.org.
IMO(2008a), RESOLUTION MSC.255(84) CASUALTY INVESTIGATION CODE.
IMO(2008b), MSC-MEPC.3/Cirl(2008), 13 June 2008.
Kang, S. Y., B. G. Chae, and B. S. Rho(2017b), A Study on efficient Implementation for the Near Accident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resented at 2017 Autumn Conference of KOSOMES, p. 126.
Kang, S. Y., B. G. Chae, H. Lee, and Y. H. Lee(2017a), A study on Management Status and Improvement for the Near Accident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resented at 2017 Autumn Conference of KOSOMES, p 117.
KMLG(2019), www.moleg.go.kr.
KMST(2019), www.kmst.go.kr.
Lim, C. H.(2010),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IMO Casualty Investigation Code and Marine Safety Investigation System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1, pp. 57-63.
MPA(2019), www.mpa.gov.sg.
Rho, B. S., Y. H. Lee, M. K. Jang, and S. Y. Kang(2018),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Marine Incidents and Marine Accidents using Statistical Analysi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30(4), pp. 1208-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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