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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윤리적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Ethical Dilemma Discuss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291 - 299  

양현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미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제남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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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윤리적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인권감수성,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이다. G도, C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윤리적 딜레마 토의프로그램을 8주간 제공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IBM SPSS 24.0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하였다. 변수들의 정규성 검증은 Shapiro-Wilk 검증, 동질성은 실수와 백분율, Fisher's exact probability test와 Independent t-test, 프로그램의 효과검정은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은 윤리적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 후 인권감수성(t=-2.32, p=.025), 윤리적 가치관(t=-2.43, p=.020)이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본 연구의 윤리적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인권감수성, 윤리적 가치관 향상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추후 다양한 계층의 대상자를 대상으로 윤리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ed to understand the effect of ethical dilemma discussion program on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f university students. By providing ethical dilemma discussion program to university students in C university, G-do,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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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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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G도, C시 일개 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윤리적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윤리적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인권 감수성,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행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윤리적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대상자의 인권 감수성,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에게 윤리적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학생의 인권 감수성,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윤리적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에 참여 유무에 따른 대학생의 인권 감수성. 윤리적 가치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실험군은 사전보다 사후에 윤리적 가치관이 높아질 것이다.
  • 첫째, ‘윤리적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하 ’실험군‘)은 사전보다 사후에 인권 감수성이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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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과 인권감수성, 윤리적 가치관의 관계성은? 윤리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결과 윤리 딜레마 토의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의 인권 감수성과 윤리적 가치관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윤리적 딜레마를 활용한 토의식 윤리교육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인권 감수성을 높이고 윤리적 가치관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인되어, 향후 인권향상 및 윤리적 가치관 함양을 위한 윤리교육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딜레마란? 이 과정속에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다. 딜레마는 의사결정과정 속에서 효과적인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하며, 윤리적 딜레마는 상충되는 두 가지 이상의 도덕적 요건 속에서 각 대안의 중요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비교가 어렵고 만족스런 해결을 할 수 없어 곤경, 상실, 무력감을 발생시킨다[1]. 이러한 딜레마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2].
딜레마 상황에 대처하는 교육을 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이러한 딜레마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2]. Zeidler 등[2]은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교육을 할 때 인성, 도덕적 측면의 고려가 필요함을 언급하면서, 교육을 시행할 때 인성과 가치관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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