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미래에 시장에 도입될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소비자 수용 과정을 조사하였다. 4차산업혁명 신제품들은 기존 신제품에 비해 기술적으로 많은 진보를 보이는 신제품으로 본 연구에서는 과거에 활용되었던 기술수용모델을 수정하여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사회적 영향, 기대되는 체험, 지각된 위험 등과 같은 변수들이 반영되여 수정한 모델이 제안되고 검증되었다. 4차산업혁명의 대표적인 6가지 신제품을 선정하여 각 40여명의 응답자들에게 조사하였고 SPSS 및 AMOS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혁신성은 기대된 체험 및 지각된 유용성과 같은 긍정적인 평가 요소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위험과 같은 부정적인 요소에도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신제품의 기대된 체험은 지각된 유용성 및 사회적 영향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지각된 위험을 낮추는 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AM 모델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4차산업 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4차산업혁명의 신제품의 대한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일반적으로 응답자들은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을 잘 알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컨버전스 제품의 대표격인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해당 스마트폰에서 광고의 양, 하드웨어 다양성, 소프트웨어의 다양성 등이 스마트폰에 대한 유용성 지각과 복잡성 지각에 동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복잡성은 기능적 피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려고 하였다.
이 연구는 미래에 시장에 도입될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소비자 수용 과정을 조사하였다. 4차산업혁명 신제품들은 기존 신제품에 비해 기술적으로 많은 진보를 보이는 신제품으로 본 연구에서는 과거에 활용되었던 기술수용모델을 수정하여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사회적 영향, 기대되는 체험, 지각된 위험 등과 같은 변수들이 반영되여 수정한 모델이 제안되고 검증되었다. 4차산업혁명의 대표적인 6가지 신제품을 선정하여 각 40여명의 응답자들에게 조사하였고 SPSS 및 AMOS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혁신성은 기대된 체험 및 지각된 유용성과 같은 긍정적인 평가 요소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위험과 같은 부정적인 요소에도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신제품의 기대된 체험은 지각된 유용성 및 사회적 영향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지각된 위험을 낮추는 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AM 모델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4차산업 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4차산업혁명의 신제품의 대한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일반적으로 응답자들은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을 잘 알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컨버전스 제품의 대표격인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해당 스마트폰에서 광고의 양, 하드웨어 다양성, 소프트웨어의 다양성 등이 스마트폰에 대한 유용성 지각과 복잡성 지각에 동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복잡성은 기능적 피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려고 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sumer acceptance proc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 to be introduced into the market in the future.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are technological advances compared to the existing ones.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at was used i...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sumer acceptance proc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 to be introduced into the market in the future.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are technological advances compared to the existing ones.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at was used in the past has been modified to reflect variables like the social effect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xpected experience, and perceived risk. Modified models were proposed and verified. Six representative new product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ere selected and examined by 40 respondents, and the hypotheses were verified using programs such as SPSS and AMOS. And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are as follows. First, the innovativen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influences positive evaluation factors such as expected experience and perceived usefulness and it also affect positively to the perceived risk. In addition, the expected experienc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has a great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social influence, but it didn't affect to the perceived risk. Like the results of the TAM model, purchase inten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are strongly influenced by perceived usefulness. Finally, the perceived risk of the new produc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a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and the social influenc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In general, respondents are highly aware of the social impac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eem to be very positive in this respec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sumer acceptance proc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 to be introduced into the market in the future.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are technological advances compared to the existing ones.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at was used in the past has been modified to reflect variables like the social effect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xpected experience, and perceived risk. Modified models were proposed and verified. Six representative new product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ere selected and examined by 40 respondents, and the hypotheses were verified using programs such as SPSS and AMOS. And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are as follows. First, the innovativen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influences positive evaluation factors such as expected experience and perceived usefulness and it also affect positively to the perceived risk. In addition, the expected experienc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has a great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social influence, but it didn't affect to the perceived risk. Like the results of the TAM model, purchase inten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products are strongly influenced by perceived usefulness. Finally, the perceived risk of the new produc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a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and the social influenc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In general, respondents are highly aware of the social impac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eem to be very positive in this resp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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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최근 들어 기술제품에도 소비자가 사용과정에서 지각하는 체험적인 요소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는 점(Schmitt, 1999), 4차산업혁명 제품들은 기존의 신제품들에 비해 소비자 들이 느낄 수 있는 지각된 위험 또한 매우 높을 수 있다는 점(Davis, 2016) 등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기대되는 체험, 지각된 위험 등의 변수를 4차산업혁명 신제품 수용에 중요한 변수로서 도입하고자 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들은 크게 기존의 TAM모델을 이용하여 제품별 독립변수들이 TAM 변수들에 미치는 영향을 본 연구 분야(Venkatesh and Davis, 2000; Verma, Bhattacharyya, and Kumar, 2018)와, TAM 모델을 재구성하여 최종 수용의도에 미치는 중요한 변수들을 추가하여 설명하는 연구(Althuizen, 2018; Chopdar, Korfiatis, Sivakumar, and Lytras, 2018; Hansen, Saridakis, and Benson, 2018; Koufaris, 2002; Pavlou, 2003)로 나뉘어져 새로운 신제품의 수용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후자의 연구방법으로 아직까지 시장에 도입되지 않은 4차산업혁명 신제품들의 제품 콘셉트를 소비자들에게 제시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신제품에 대한 평가를 통해 4차산업혁명 신제품만의 소비자 수용 과정을 도식화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직장내 IT 기술의 수용, 쇼핑앱 수용, 가정용 지능형 로봇, 스마트폰 등(Althuizen, 2018; Chopdar, Korfiatis, Sivakumar, and Lytras, 2018; Hansen, Saridakis, and Benson, 2018; Taherdoost, 2018; Verma, Bhattacharyya, and Kumar, 2018)의 한 제품범주에 국한되어 제품 특이적인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제품 6유형(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 글래스, 인공지능의료진단서비스, 요리로봇, 로봇호텔, 통역이어폰)을 대표로 선정하여 범 제품적인 수용모델과 더불어 제품별 비교를 통해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시장에 도입될 4차산업혁명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용과정을 연구하였다. 기존 신제품에 대한 수용모델을 활용하여 4차산업혁명이 가지는 사회적 영향 그리고 기술 신제품에서도 매우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체험적 요소를 통해 수용모델을 만들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4차산업혁명 신제품 범주에 대한 수용모형을 제시하면서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하지 않았던 사회적 영향, 기대되는 체험 등의 변수를 추가하여 모형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최근 들어 기술제품 에도 소비자가 사용과정에서 지각하는 체험적인 요소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으며(Schmitt, 1999) 4차산업혁명 제품은 특히 노동시장의 격변 및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과 같은 큰 사회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Davis, 2016)에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반영하여 모형을 구성하고자 한다.
셋째, 다양한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수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품 특성별 차이 또한 제시하고자 한다. 과거의 신제품 수용에 대한 연구들은 거의 한 제품 분야에 국한되어 있다.
가설 설정
가설 1: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혁신성은 (1) 기대된 체험 (2) 지각된 유용성 (3) 지각된 위험 (4) 사회적 영향 등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기대된 체험은 (1) 지각된 유용성 (2) 사회적 영향에 (+)의 영향을 미치고 (3) 지각된 위험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유용성은 (1) 사회적 영향 (2) 구매의도에 (+)의 영향을 미치고 (3) 지각된 위험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사회적 영향은 구매의도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시장에 도입될 4차산업혁명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용과정을 연구하였다. 기존 신제품에 대한 수용모델을 활용하여 4차산업혁명이 가지는 사회적 영향 그리고 기술 신제품에서도 매우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체험적 요소를 통해 수용모델을 만들고 검증하였다.
둘째, 4차산업혁명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추가하여 TAM의 수정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많은 4차산업혁명에서 보고서에 제시하는 것은 신제품의 사회적 영향이다(Davis, 2016; Sch wab, 2017).
TAM관련 논문들에서도 사회적 영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대체로 준거집단의 사용에 대한 동조 등으로 좁은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Althuizen, 201 8; Venkatesh and Davis, 2000).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 영향을 4차산업혁명 기술이 도입됨으로써 미치게 될 사회적 변화로 정의하여 변수를 추가하였다. 4차산업혁명 제품은 특히 노동시장의 격변 및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과 같은 큰 사회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Davis, 2016)에서 모델에서 그 역할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첫째, TAM을 활용하여 4차산업혁명 신제품 수용모델을 제시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보통 마케팅 관점의 신제품 수용에 대한 연구는 기업이 내부적으로 혁신적이라고 평가하고 시장 출시한 제품을 소비자도 똑같이 혁신적이라고 지각할 것인가(주재우, 임수빈, 그리고 김유정, 2014)?에 대한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세 이상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2017년 12월에서 2018년 1월 사이에 설문이 수집되었다. 총 252부(표 1의 4차산업혁명 신제품 6개에 40부씩 할당)를 배부하여 제대로 응답하지 않았거나 잘못 응답된 것을 제외하고 241부를 결과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20세 이상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2017년 12월에서 2018년 1월 사이에 설문이 수집되었다. 총 252부(표 1의 4차산업혁명 신제품 6개에 40부씩 할당)를 배부하여 제대로 응답하지 않았거나 잘못 응답된 것을 제외하고 241부를 결과분석에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1에 대한 결과를 보면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혁신성은 (1) 기대된 체험(e=0.676, p=0.000), (2) 지각된 유용성(e=0.547, p=0.000), (3) 지각된 위험(e=0.362, p=0.000) 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4) 사회적 영향(e=-0.132, p=0.064)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의 검증결과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기대된 체험은 (1) 지각된 유용성(e=0.418, p= 0.000), (2) 사회적 영향에(e=0.421, p=0.000)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3) 지각된 위험(e=0.038, p=0.731)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의 검증결과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유용성은 (1) 사회적 영향(e=0.588, p=0.000) (2) 구매의도(e=0.387, p=0.000)에 (+)의 영향을 미치고 (3) 지각된 위험(e=-0.222 p=0.05)에 (-)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는데 즉, 신기술이나 혁신제품에 대한 긍정 적인 감정이 두려움이나 위험 같은 부정적인 감정보다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결국, 기업들은 4차산업혁명에 대한 기대 및 긍정적 관점을 가지거나 혁신적 성향이 강한 사람들을 초기의 핵심 타겟으로 마케팅 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다섯째,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사회적 영향은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응답자들은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파급효과를 높게 인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부분을 매우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기대된 체험은 지각된 유용성 및 사회적 영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에 서비스 분야의 체험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이제는 다양한 제품군으로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고 이 결과는 기술 제품에서도 소비자 체험을 강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으며 차별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에서 제시된 6가지 4차산업혁명 신제품별로 해당 변수들에 대한 평균을 알아본 결과, 대체로 자율주행자동차와 통역 이어폰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인 편이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혁신 성과 지각된 위험이 가장 높은 편이었는데 이는 다른 제품보다 훨씬 기술적 복잡성을 요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그러하며 신체적 안전과도 직결될 수 있는 부분이 높기에 그러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과거 TAM모델을 검증한 연구결과와 마찬가지로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유용성은 사회적 영향 및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이러한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유용하다고 판단하면 구매의사 결정상에서 지각된 위험의 크기를 낮추거나 고려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연구에 대한 검증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진다. 첫째,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혁신성은 기대된 체험 및 지각된 유용성과 같은 긍정적인 평가요소에 정(+)의 영향을 미쳐서 기존제품과 다른 발전적이고 혁신적인 요소가 소비자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으로 혁신적이라는 것은 기존의 것과 이질성이 클 수 있기에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성과 지각된 위험과의 관계를 검증한 연구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편인데 혁신성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연구 또한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적합도는 χ 2=685.341(df=237, p=0.000), RMR=0.089, GFI=0.917, AGFI=0.895, NFI=0.879, RFI=0.847, IFF=0.918, TFI,=0.895, CFI=0.917 등으로 나타나 대체적 가설검증에 활용하기에 전반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Hair. Black, Barbin, Anderson, and Tarharn, 2006).
후속연구
또한 향후 4차산업혁명 제품의 마케팅에서 중요할 수 있는 변수 즉 다른 신제품과 차별화된 변수를 찾아서 더욱 정교한 마케팅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논문의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6가지 4차산업혁명 신제품 별로 해당 변수들에 대한 평균을 알아보았는데(표 6 참고) 이 점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와 필요성을 어느 정도 예측하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술 분야에 대한 대표적 상품으로 자율주행자동차→자율주행차, 구글글래스→인공지능 및 사물인터넷, 인공지능의료서비스→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로봇요리사→인공지능 및 지능형로봇, 로봇 호텔→인공지능 및 지능형로봇, 통역이어폰→인공지능 및 사물인터넷 등에 관련된 제품이기에 3D 프린팅을 제외한 4차산업혁명의 제품 분야 전체적으로 포괄하는 제품선정이라고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계층을 응답자로 포함시켜 다양한 제품군별로 객관성 있는 평가를 통해 이러한 한계를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유용성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지각된 유용성란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로부터 기대하는 여러 가지 효익(benefit)의 묶음과 그들이 지불하게 될 총 비용 사이의 차이’로 정의할 수 있으며, 마케팅 문헌에서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가치는 전체 희생에 대한 대가로 받는 전체적인 이점 간의 비율 또는 상쇄로 정의되기도 한다(김문태, 2014).
SPSS 및 AMOS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 및 시사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산업혁명 신제품의 혁신성은 기대된 체험 및 지각된 유용성과 같은 긍정적인 평가 요소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위험과 같은 부정적인 요소에도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신제품의 기대된 체험은 지각된 유용성 및 사회적 영향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지각된 위험을 낮추는 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AM 모델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4차산업 혁명 신제품의 지각된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4차산업혁명의 신제품의 대한 지각된 위험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일반적으로 응답자들은 4차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을 잘 알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컨버전스 제품의 대표격인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해당 스마트폰에서 광고의 양, 하드웨어 다양성, 소프트웨어의 다양성 등이 스마트폰에 대한 유용성 지각과 복잡성 지각에 동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복잡성은 기능적 피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려고 하였다.
특정한 제품과 서비스분야에서만 진행된 연구들이 브랜드 체험에서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여러 상황에서 체험에 대한 실무자들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체험에 대한 연구필요성 또한 크게 증대되고 있다(Brakus, Schmitt, and Zarantonello, 2009; Holbrook and Hirschman, 1982). 체험은 특정한 제품과 서비스분야에서만 연구되고 있으며(Arnould, Price, and Zinkhan, 2002), 이러한 연구들은 브랜드 체험의 정확한 본질과 차원적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Brakus, Schmitt, and Zarantonello, 2009). 최근의 기술 제품들은 거의 체험적 요소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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