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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참여의 접점만족에 미치는 영향: 참여속도와 몰입속도의 조절효과 검증
The effect of customer participation on encounter satisfaction: moderating of participation and commitment velocity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3, 2019년, pp.81 - 96  

안진우 (영남이공대학교 경영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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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는 특징으로 인해 고객이 서비스의 전달 및 생산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고객참여라는 변수는 서비스마케팅 분야에서 많은 실증적 결과들을 집적 해오고 있다. 최근 고객참여관련 연구들은 고객참여의 관계마케팅적 요소에 주목하고 있으며, 실증적으로 고객참여의 관계적 가치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있다. 즉, 고객참여도 관계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잘 알려진 고객참여와 관계형성의 토대라고 할 수 있는 접점만족의 영향관계에서 추가적으로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 몰입속도와 고객참여가 관계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 고객참여속도라는 변수들의 접점만족과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 고객참여는 접점만족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몰입속도 및 고객참여속도 역시 접점만족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객참여의 접점만족에의 영향을 조절할 것으로 기대한 부분은 모두 기각되었다. 조절적 역할을 규명하는 데는 실패하였으나,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 변수들이 서비스 산업에서 중요한 접점만족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변수들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서비스 유형에 적용함으로써 연구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the service is characterized by simultaneous production and consumption, the customer must participate directly in the delivery and production process of the service. For this reason, the variable Customer Participation has aggregated many empirical results in the service marketing field.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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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에서의 고객참여와 관계마케팅 변수들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 몰입속도 및 고객참여속도의 서비스접점만족에의 영향 및 조절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실, 서비스기업은 비분리성으로 인해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발전시켜나갈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이다.
  • 첫째, 고객참여는 관계마케팅관련 변수들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하였다. 기존의 고객참여관련 연구들이 고객참여의 관계적 가치에의 영향에 대해 언급한 것처럼 본 연구에서도 고객참여는 관계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 변수들과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러나,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 몰입속도 및 고객참여속도가 고객참여의 접점만족에의 영향에 긍정적인 조절역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결과를 고려해 볼 때, 좀 더 다양한 서비스유형에의 적용을 통해 이를 보다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참여가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면, 관계의 역동성으로 대표될 수 있는 몰입속도가 고객참여에 의한 성공적인 서비스 전달 및 생산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뿐만 아니라 고객참여속도 역시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 개념이므로 고객참여의 서비스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몰입속도 및 고객참여속도가 서비스 성과를 조절할 수 있을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통해 고객참여가 관계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고자 할 뿐만 아니라, 고객참여가 관계의 역동성에 의해 그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객참여에 의한 서비스의 성과로서 고객의 접점만족에 몰입속도와 고객참여속도의 영향 및 그 조절적 역할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즉, 고객참여에 따른 관계적 가치의 창출 장소로서 서비스접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계의 역동성에 따른 고객의 접점만족의 변화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에서의 고객참여와 관계마케팅 변수들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 몰입속도 및 고객참여속도의 서비스접점만족에의 영향 및 조절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의 특징으로 인한 고객의 역할로서 고객참여의 영향을 다시 한 번 규명하고자 하면서 관계속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는 고객참여가 몰입속도 및 고객참여속도라는 변수들과 어떤 상호작용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 및 그에 따른 향후 연구과제를 도출해 볼 수 있다.
  • 또한 몰입속도 및 고객참여속도가 서비스 성과를 조절할 수 있을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통해 고객참여가 관계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고자 할 뿐만 아니라, 고객참여가 관계의 역동성에 의해 그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 이때 이러한 서비스접점에서의 고객만족에 미치는 고객참여의 영향을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몰입속도와 고객참여속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우선, 몰입속도는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하여 관계의 비율과 방향을 표현하기 위한 변수로서 몰입속도가 높을수록 향후의 판매성과는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almatier et al.
  •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참여가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면, 관계의 역동성으로 대표될 수 있는 몰입속도가 고객참여에 의한 성공적인 서비스 전달 및 생산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뿐만 아니라 고객참여속도 역시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 개념이므로 고객참여의 서비스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몰입속도 및 고객참여속도가 서비스 성과를 조절할 수 있을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고객참여에 의한 서비스의 성과로서 고객의 접점만족에 몰입속도와 고객참여속도의 영향 및 그 조절적 역할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즉, 고객참여에 따른 관계적 가치의 창출 장소로서 서비스접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계의 역동성에 따른 고객의 접점만족의 변화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1: 몰입속도는 접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참여속도는 접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몰입속도는 고객참여의 접점만족에의 영향을 긍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 H4: 고객참여속도는 고객참여의 접점만족에의 영향을 긍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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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계란 무엇인가? , 1987). 다시 말해서, 관계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며, 이러한 관계의 변화에 따라 그 결과 또한 다양한 양상을 지닐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관계적 가치에 의해서 역으로 고객참여가 영향을 받기도 하는 것으로 실증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 해석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사실은 고객참여가 관계적 변수들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고객참여의 다양한 하위차원들―정보탐색, 정보공유, 개인적인 상호작용, 책임 있는 행동(서문식과 안진우, 2008; Yi and Gong, 2013)―과 같은 구성개념을 살펴보면, 관계의 변화에 따라 고객참여의 내용과 정도가 달라질 수 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고객참여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서비스는 재화와 달리,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때문에, 서비스의 생산 및 전달과정에 고객참여(customer participation)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말할 수 있다(Zeithaml, 1981; 서문식과 안진우, 2008). 서비스의 생산 및 전달과정에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는 고객참여는 서비스마케팅분야에서 이미 많은 실증적 결과들을 통해 접점만족(Sierra and McQuitty, 2005; 서문식, 천명환, 안진우, 2009), 고객만족(Czepiel, 1990; Bitner et al., 1997; Ennew and Binks, 1999), 그리고 서비스품질(Cermak et al., 1994; 서문식 등, 2009; 한상린 등, 2004)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런 실증적인 결과들을 토대로 서비스분야마케팅에서 고객참여는 이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Musta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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