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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를 이용한 인플루언서 속성 연구
A Study on Influencer Characteristic Factors by Using AHP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2 no.3, 2019년, pp.184 - 192  

이다솔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이수민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  박소현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cusing on the emerging influencer market of SNS (Social Network Service), This study attempts to clarify the priority of Influencer characteristics when the customer decided to purchase products through the promotion of influencers. Since the influencer marketing differs from the Online inform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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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 특성의 우선순위를 밝힌다. 기업들이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분산되어 있는 선행연구들의 인플루언서 특성 요인들을 통합함으로서 인플루언서 정보원의 특성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제품 구매 결정에서의 인플루언서 특성 요인을 재정립하고 이들 간 우선순위를 밝혀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 시행 시 고려사항의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새로운 마케팅 시장으로 떠오르는 SNS의 인플루언서 시장에 주목하여, 소비자들이 인플루언서의 홍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떤 요인들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구매를 결정하는 지 밝히고자 하였다. 온라인 정보원천과 인플루언서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인플루언서의 특성 요인을 재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기존 정보원 마케팅과는 차별점이 있음에 주목하였다. 인플루언서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온라인 정보원의 특성을 토대로 한 연구가 다수이고, 인플루언서의 콘텐츠 특성은 정보원 특성 연구와 구별되어 진행되었다.
  • 본 연구의 요인은 온라인 정보원천 특성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수립하였다. 계층 1에 사용된 요인은 전문성, 신뢰성, 사회적 매력성, 콘텐츠 매력성의네 가지이다.
  • 도출된 특성 요인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구매 단계에 이르는 데에 인플루언서의 어떤 요인들을 우선적으로 중요시 하는지 AHP(Analytic Hierachy Process)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요인들의 우선순위를 산출한다. 이들 결과를 통해, 통합된 인플루언서의 특성 요인들과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야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특성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종합 우선순위를 산출하여 요인을 계층화하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에 본 연구는 AHP기법을 활용해 정성적 요인을 정량적 지표로 제시, 계층화하고자 하였다.
  • SNS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인을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접근해 최적의 마케팅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구분되어 있는 정보 원천의 인적 특성과 콘텐츠 특성을 통합적으로 고찰하여인플루언서 관점에서의 정보원천 특성 요인을 탐구한다 나아가 정보원천의 특성 요인이 광고에 대한 태도 혹은 제품 구매에 대한 영향을 규명하는 영향연구가 주를 이루는 선행연구들을 확장해, SNS 정보원천의 특성 요인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요인들 간의 경중을 파악 하고자 한다.
  • 또한 선행연구들은 정보원의 특성이 소비자 만족도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을 이루며 특성 요인간의 상대적 중요도에 대한 연구가 부재하다. 이에 본 연구는 분산되어 있는 선행연구들의 인플루언서 특성 요인들을 통합함으로서 인플루언서 정보원의 특성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제품 구매 결정에서의 인플루언서 특성 요인을 재정립하고 이들 간 우선순위를 밝혀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 시행 시 고려사항의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본 연구는 정보원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들의 요인을 재구성하여 인플루언서의 특성 요인을 종합적으로 탐구한다. 이는 인플루언서 연구 차별화의 필요성을 학문적 시사점으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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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플루언서의 정의는? 인플루언서는 소셜 미디어상에서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변화를 유도하며 영향을 미치는 사람’으로 정의되며, 간단히는 SNS에서 팔로워(Follower)를 많이 가진 인물이자 강력한 파급력을 가진 인물로 간주된다[16].
SNS의 정보원천의 기존의 온라인 정보원천과의 차이점은? 그러나 SNS는 기존의 온라인 정보원천과 달리 콘텐츠 요소의 비중이 높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는 전통 미디어와 구분되는 뉴미디어의 일부로써 텍스트, 영상, 음성, 데이터의 정보를 복합적으로 가지는 멀티콘텐츠의 성격을 가진다[23]. 이에 따라 SNS의 콘텐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었고 다음과 같다.
AHP의 특징은? AHP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어진 의사결정 문제를 계층구조로 구성하기 때문에 정량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요소와 비가시적인 정보도 기준에 포함할 수 있다. 둘째, 정성적인 요소와 비가시적인 정보를 포함하여 측정할 수 있기때문에 복잡한 의사결정 문제도 조사할 수 있다. 셋째, 설문에 대한 응답자들의 일관성을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 주어진 대안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AHP는 계층 구조 요소들의 상대적인 비교를 통해 이론 적용이 단순하며 명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 여러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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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Ahn, D.C. and Kim, S.H., Attitudes toward SNS Advertising : A Comparison of Blog, Twitter, Facebook, and YouTub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 2012, Vol. 23, No. 3, pp. 53-84. 

  2. Choi, H.K., Building on-line source credibility : moderators of the word-of-mouth effects on the web, [Master’s Thesis], [Seoul, Korea] : Yonsei University, 2003. 

  3. Choi, J. and Kang, H.K., US market entry strategy using social influencer, KOTRA Global Market Report , 2017, pp. 1-12. 

  4. Chung, D.H. and Lee, H.J., Categorization for Analyzing Corporate Social Network Services, Advertising Research , 2011, Vol. 90, No. 1, pp. 197-243. 

  5. Elliott, K.M., Understanding consumer-to-consumer influence on the Web, [Master’s Thesis], [USA, North Carolina] : Duke University, 2002. 

  6. 10.1023/A:1023943503531 Fine, G.A., Crafting authenticity : The validation of identity in self-taught art, Theory and Society , 2003, Vol. 32, No. 2, pp. 153-180. 

  7. Gwak, B.H., Consistency Check of Pairwisw Comparision in Analytic Hierarchy Proess : Using The Duplex Outranking Method, [Master’s Thesis], [Seoul, Korea] : Hanyang University, 2007. 

  8. 10.1093/esr/jcq014 Hakim, C., Erotic capital,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 2010, Vol. 26, No. 5, pp. 499-518. 

  9. Ham, J.M., A study on the Image of SNS : Regarding to Me2day and Facebook,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 2011, Vol. 2011, No. 5, pp. 23-30. 

  10. 10.13067/JKIECS.2013.8.9.1359 Hwang, C.G., Hong, S.G., and Kim, E.J., SNS planning through analysis of office workers SNS use,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2013, Vol. 8, No. 9, pp. 1359-1364. 

  11. 10.16935/ejss.2016.32.2.003 Jun, J.W. and Kim, J.R., Measuring attractiveness of celebrities, Ewha Journal of Social Sciences , 2016, Vol. 32, No. 2, pp. 73-112. 

  12. Kang, Y.S.,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NS image contents management on customer behavior : focusing on online kitchenware stores SNS, [Master’s Thesis], [Seoul, Korea] : Sungkyunkwan University, 2018. 

  13. Kim, C.S., A study of marketing effect on performing arts built by Social Network Service, [Master’s Thesis], [Seoul, Korea] : Sejong University, 2010. 

  14. Kim, D.W. and Ahn, J.G., Influencer marketing, Dong-A Business Review , 2019, pp. 62-68. 

  15. Kim, H.J., The effects of acceptance level on the product evaluation by the characteristics of word-of-mouth source, [Master’s Thesis], [Seoul, Korea] : Hanyang University, 2010. 

  16. Kim, J.H. and Kim, J.G., The impact of endorser credibility and corporate credibility on the effects of advertising, Advertising Research , 2002, No. 57, pp. 223-245. 

  17. Kim, J.S., The effect of source credibility on information satisfy and post satisfy behavior : digital product perception, [Dissertation], [Seoul, Korea] : Hanyang University, 2008. 

  18. Kim, S.A., Kim, S.Y., Lee, T.W., Son, S.J., and V.I.B., Influencer marketing, Marketing , 2017, Vol. 51, No. 5, pp. 56-66. 

  19. 10.3743/KOSIM.2003.20.2.263 Kim, S.H. and Nam, T.W., A Study on the user centered internet contents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 2003, Vol. 20, No. 2, pp. 263-283. 

  20. Kim, S.J., A study on the motivation to Search and Reliance on the Recommendation of On-line Shopping Mall, [Dissertation], [Seoul, Korea] :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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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Lee, G.R. and Mok, Y.S., Utilization And Diffusion of Social Media As New Advertising and Marketing Platforms in Korea,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 2011, Vol. 14, No. 4, pp. 153-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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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Lee, J.H., Multimedia and Digital world, second ed., Communication-books, 2005, 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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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10.1080/00913367.1990.10673191 Ohanian, 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celebrity endorsers’ perceived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ttractiveness, Journal of advertising , 1990, Vol. 19, No. 3, pp. 39-52. 

  29. Park, E.J., The Role of the Source Credibility in Internet Recommendation System : A Study on Service Products, [Master’s Thesis], [Seoul, Korea] :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 

  30. Park, J.H., The Effect of Influencer’s Quality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Theory of Planned Behavior, [Master’s Thesis], [Seoul, Korea] : Korea University, 2018. 

  31. 10.1111/j.1540-5915.1989.tb01887.x Saaty, T.L., Decision making, scaling, and number crunching, Decision Science , 1989, Vol. 20, No. 2, pp. 404-409. 

  32. Son, D.J., A Study on Reliability Factors of Commercial Content by Digital Influencer : Focused on Branded Content by YouTube Creator, [Dissertation], [Seoul, Korea] : KyungHee University, 2018. 

  33. 10.15444/GMC2016.04.02.04 Song, H.J., The influence of source characteristics of SNS on online CSR eWOM acceptance and attitudes to the company, [Master’s Thesis], [Seoul, Korea]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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