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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팩토리 도입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국내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Introduction of Smart Factory : Focusing o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in Korea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2 no.3, 2019년, pp.252 - 261  

김한주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허훈 (백석예술대학 경영과) ,  강재원 (중소기업연구원) ,  부제만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roduction of Smart Factory by domestic SMEs through AHP analysis and trie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introduction of Smart Factory. It was confirmed that the manufacturing and introduction group, the non-manufacturing introduction group,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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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조도입군, 비제조도입군, 이미도입군 각각에 대하여 경영자와 기업책임자들이 어떤 선택속성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선택요인을 도출하여 제조도입군, 비제조도입군, 이미도입군 각각의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 많은 기업들이 여러 가지 요인으로 스마트팩토리의 도입을 망설이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따른 고려요인을 통해 목표와 방향을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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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팩토리의 장점은 무엇인가? 공장자동화와 스마트팩토리는 어떻게 다를까? 과거 ‘공장자동화’는 생산시설을 무인화하고 관리를 자동화하지만 단위 공정별로만 최적화가 이뤄져 있어 전체 공정이 유기적이지 않았다. 반면, 스마트 팩토리는 공장자동화가 진화한 형태이고, ICT 제조기술이 융합해 공장 내 장비 부품들이 서로 소통하면서 최적의 생산 및 체계를 구축해 고객맞춤형 제품뿐만 아니라 다품종 복합 생산이 가능한 유연한 생산체계를 구현하며 이는 전후 공정간 데이터를 자유롭게 연계할 수 있어 총체적인 관점에서 최적화를 이룰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는 무엇인가? 스마트팩토리는 설계, 개발, 유통, 물류, 판매 등 생산 및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며 센서와 사물인터넷(IoT), 사이버물리시스템(CPS, Cyber Physical System) 등의 신기술과 접목되어 제조의 모든 단계가 디지털화, 자동화되고 모든 공정이 서로 실시간 연동되는 생산체계이며 최소비용 및 시간으로 고객맞춤형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재고비용 절감에 대한 제조도입과 타 도입군의 차이, 생산인건비절감에 대한 이미도입군과 타도입군과의 차이가 큰 것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셋째, 제조도입군, 비제조도입군, 이미도입군 간 선택 속성 순위에서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내는 항목은 재고비용 절감에 대한 제조도입과 타 도입군과의 차이, 또 생산인건비절감에 대한 이미도입군과 타도입군과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각 도입군별 견해 차이와 특히 스마트팩토리를 이미 도입한 조사군과 아직 도입하지 않은 조사군의 입장차이가 현저히 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도입군의 만족도에 대한 실제 조사를 도입고려사항에 반영하고 도입을 통해 발생된 문제와 도입 전 기대하는 기대치의 차이를 극복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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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yun, D.H., A Study on the Selection of Vehicle Purchasing Model Using AHP,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 1996, Vol. 13, No. 3, pp. 75-90. 

  2. Kim, Y.M. and Oh, I.K.,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HP in the Decision Making of Goods-Focused on the Purchasing of Automobile Products, Journal of Product Research , 1996, Vol. 14, pp. 5-26. 

  3. Kwon, K.D., Lee, S.H., and Heo, W.H., A Study on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of Automotive Evaluation Properties and the Structural Study between Overall Satisfaction, Intention to repurchase and Recommendation,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2004, Vol. 45, pp. 1795-1821. 

  4. Lee, Y.H.,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Potential Customers for Passenger Cars, Journal of Product Research , 1995, Vol. 12, No. 2, p. 186. 

  5. 10.1016/0377-2217(90)90057-I Saaty, T.L., How to Make a Decisio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 1990, Vol. 48, No. 1, pp. 9-16. 

  6. Yoo, S.R., Sung, H.J., and Ko, J.Y., A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of Beer Using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 2015, Vol. 27, No. 7, pp. 341-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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