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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50 no.3, 2019년, pp.1 - 15
김지웅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해양수산경영학과) , 박지현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해양수산경영학과) , 강효슬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해양수산경영학과 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s by comparing consumption tendency of the Flatfish and Salmon using focus group interview (FGI). The FGI was conducted on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with a total of 38 respondents surveyed in seven focus groups. Flatfish was recognized a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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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집단면접이란 무엇인가? | 표적집단면접(FGI:Focus Group Interview)은 소수의 사람들을 특정 주제나 이슈에 초점을 맞춘 비공식 그룹 토론에 참여시켜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Wilkinson, 2004) 1920년대 설문지 측정척도 개발을 위해 처음으로 수행되었다(Morgan, 1998). 1940년대 초 2차 세계대전에서 미국의 개입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연구가 실시되는 등 공식화되기 시작하였으며(Madriz, 2000), 이후 시장조사를목적으로 소비자의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정성적 데이터 수집방법으로 활용되었다(Greenbaum, 1998). | |
광어의 소비 감소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 광어의 소비 감소 현상에는 소비자의 기호 변화와 연어로 대표되는 대체재의 등장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연어는 2000년대 중반 노르웨이, 칠레와 FTA를 체결하며 10~20%의 관세가 철폐되었으며, 2010년 이후 본격적으로 신선 연어를 중심으로 수입이 증가하여 2018년 약 37,400톤을 기록하고 있다(해양수산부, 2019). | |
광어가 20대를 중심으로 브랜드 노화(brandaging)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광어는 20대들에게 40~50대 중년 남성이 술과 함께 먹는 음식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연어보다 브랜드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들은 광어를 낡은, 오래된 생선,본인 연령대와 어울리지 않는 등 자신들의 연령대와 맞지 않는 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20대들은 광어를 수산시장, 횟집, 바닷가 등에 가야만 먹을 수 있어 접하기 힘든 음식으로 심리적으로 거리감이 느껴지는 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광어는 현재 20대를 중심으로 브랜드 노화(brandaging)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강효슬ㆍ김지웅ㆍ장영수 (2018), “수산물 외식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49 (3),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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