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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소비자의 광어·연어 소비성향 비교에 관한 연구 -표적집단면접(FGI)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Flatfish and Salmon Consumption Patterns in Twenties -Focus Group Study-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50 no.3, 2019년, pp.1 - 15  

김지웅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해양수산경영학과) ,  박지현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해양수산경영학과) ,  강효슬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해양수산경영학과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s by comparing consumption tendency of the Flatfish and Salmon using focus group interview (FGI). The FGI was conducted on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with a total of 38 respondents surveyed in seven focus groups. Flatfish was recognized 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적집단면접이란 무엇인가? 표적집단면접(FGI:Focus Group Interview)은 소수의 사람들을 특정 주제나 이슈에 초점을 맞춘 비공식 그룹 토론에 참여시켜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Wilkinson, 2004) 1920년대 설문지 측정척도 개발을 위해 처음으로 수행되었다(Morgan, 1998). 1940년대 초 2차 세계대전에서 미국의 개입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연구가 실시되는 등 공식화되기 시작하였으며(Madriz, 2000), 이후 시장조사를목적으로 소비자의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정성적 데이터 수집방법으로 활용되었다(Greenbaum, 1998).
광어의 소비 감소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광어의 소비 감소 현상에는 소비자의 기호 변화와 연어로 대표되는 대체재의 등장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연어는 2000년대 중반 노르웨이, 칠레와 FTA를 체결하며 10~20%의 관세가 철폐되었으며, 2010년 이후 본격적으로 신선 연어를 중심으로 수입이 증가하여 2018년 약 37,400톤을 기록하고 있다(해양수산부, 2019).
광어가 20대를 중심으로 브랜드 노화(brandaging)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광어는 20대들에게 40~50대 중년 남성이 술과 함께 먹는 음식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연어보다 브랜드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들은 광어를 낡은, 오래된 생선,본인 연령대와 어울리지 않는 등 자신들의 연령대와 맞지 않는 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20대들은 광어를 수산시장, 횟집, 바닷가 등에 가야만 먹을 수 있어 접하기 힘든 음식으로 심리적으로 거리감이 느껴지는 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광어는 현재 20대를 중심으로 브랜드 노화(brandaging)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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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강효슬ㆍ김지웅ㆍ장영수 (2018), “수산물 외식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49 (3), 15-28. 

  2. 강효슬ㆍ김지웅ㆍ장영수 (2019),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수산물 외식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50 (1), 39-54. 

  3. 김경자ㆍ서석철ㆍ이범규 (2010), “GMO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ㆍ부정적 인식 : 정량조사와 정성조사를 통한 통합적 접근”, 소비자정책연구, 6 (3), 75-93. 

  4. 김동균ㆍ성연 (2017), “4차 산업시대의 힐링 관광을 위한 식생활연구-광어의 이용 형태와 인지도ㆍ선호도를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49, 149-158. 

  5. 백은영ㆍ하혜수ㆍ김남호ㆍ김대영 (2019), “국민횟감 광어, 소비 다변화 등 생존전략 마련해야”, KMI 동향분석, 108. 

  6. 이진호 (2018), “북한 전자상거래 현황과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탈북자 표적집단면접과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7. 임경희ㆍ김봉태ㆍ정명생 (2013), 수산물 외식산업의 실태와 발전 방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98-113. 

  8. 임소희ㆍ김지웅ㆍ장영수 (2017), “선택 속성에 따른 생선회 시장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48 (2), 53-66. 

  9. 송류리ㆍ정서진ㆍ조선아 (2017), “장류 기반 한식에 대한 할랄 식품 소비자의 선호도 FGI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32 (3), 266-274. 

  10. 통계청, “어업생산동향조사 어업별 품종별 통계” 2019년 5월 14일 접속 (http://kosis.kr). 

  1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 (2018), 2018 어류 소비행태 조사. 

  12. 해양수산부 수산정보포털, “수산물 수출입통계 품종별 수출입 현황”, 2019년 5월 14일 접속 (http://www.fips.go.kr). 

  13. 10.1111/j.1745-459X.2008.00169.x Barrios et al., (2008), “Consumer attitudes and opinions toward functional foods: a focus group study,” Journal of Sensory Studies, 23, 514-525. 

  14. 10.4135/9781412986151 Greenbaum, T. L. (1998), “The handbook for focus group research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15. 10.1086/mre.20.2.42629470 Steine, G. et al., (2005), “The effect of color on consumer WTP for farmed salmon,” Marine Resource Economics, 20 (2), 211-219. 

  16. Mardiz, E. (2000), “Focus groups in feminist research,”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 835-850. 

  17. 10.4135/9781483349008.n1 Morgan, D. L. and Krueger, R. A. (1993), “When to use focus groups and why,” Successful focus groups : Advancing the state of the art, 1, 3-19. 

  18. 10.4135/9781483328164 Morgan, D. L. (1997), “The focus group guidebook,” Thousand Oaks, CA: Sage. 

  19. 10.4135/9781483349008 Morgan, D. L. (1993), “Successful focus groups: Advancing the state of the art,” Newbury Park, CA: Sage, 3-19. 

  20. 10.1177/160940690900800301 Anthony J. Onwuegbuzie et al. (2009), “A Qualitative Framework for Collecting and Analyzing Data in Focus Group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8 (3), 1-21. 

  21. Wilkinson, S. (2004), “Qualitative research: Theory, method, and practice,” Focus group research, In D. Silverman (ed.), Thousand Oaks, CA: Sage, 177-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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