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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과 일본의 고등어 품질 및 위생관리 비교
Comparison of Quality Control and Hygiene Management for Mackerels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50 no.3, 2019년, pp.17 - 29  

김대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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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aims to find out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direction of quality control and hygiene management of fishery products in Korea. For this reason, we conducted a comparative analysis of quality control and hygiene management of fishing, landing and selling between Japan and Korea, taking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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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배경 속에서 이 논문은 우리나라 수산물 품질 및 위생관리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국민 생선으로 불리고 있는 고등어를 사례로 양국의 어획에서 양륙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품질 및 위생관리 실태를 비교ㆍ분석하여 특징과 차이점을 정리한 다음, 우리나라 고등어의 품질 및 위생관리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한다.
  • 산지단계에서 양륙ㆍ위판된 고등어는 산지중도매인을 통해 노량진수산물도매시장,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 등을 위시한 전국 소비지도매시장으로 출하된다. 여기에서는 노량진수산물도매시장을 사례로 품질 및 위생관리 실태를 살펴본다. 노량진수산물도매시장은 현대화사업을 통해 신축 건물로 탄생하여 과거에 비해 깨끗한 환경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어획물의 품질ㆍ위생관리 측면에서는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많다.
  • 이 논문은 우리나라 수산물 품질 및 위생관리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일 간 고등어의 어획에서 판매까지의 품질 및 위생관리를 비교하였다.
  •  따라서 어획물 선도 유지를 위해 전량 상장경매에서 표본경매로 전환해 나가고, 어획물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작은 나무상자 단위(20~25kg)의 경매에서 플라스틱의 큰 상자 단위(50kg 또는 톤 단위)의 경매로 바꾸는 것을 검토해 본다.
  • 이외에도 어획물을 담거나 운반하는데 이용하는 나무상자와 스티로폼상자는 재사용하거나 강도가 약하며, 운반차량 역시 대부분 일반차량에 얼음을 배송하는 등 품질과 위생을 담보하기 힘든 상황이다. 지금까지 검토한 한일 고등어를 사례로 검토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어획물 품질 및 위생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제언을 정리한다.
  • 또한 운반선 어창은 200~300톤이 적정 적재량이지만 때때로 이를 초과하여 적재하여 어체가 눌려져 품질이 낮아진다. 따라서 운반선에서 이용하는 분쇄얼음은 바닷물에 충분히 녹여서 사용하거나 샤베트 형태의 살얼음을 이용하는 것을 검토한다. 그리고 운반선에 어획물을 적정량 이하로 적재하여 어획물의 선도와 품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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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식품의 안전과 위생에 대한 관심을 증대 시킨 원인이 된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소비자 주도 사회로 전환은 수 산물을 단순히 어획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품질 수준을 갖춘 상품(수산식품) 공급까지 요구하고 있다. 최근 식품을 둘러싼 식중독 발생, 미세먼지, 항생제 검출 등 안전성을 해치는 문제들로 소비자들은 식품의 안전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수산물은 어획 이후 품질이 하락하여 부패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획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품질 및 선도관리가 필수적이다.
고등어는 저온차량으로 배송되는 것이 바람직 하지만 선호되지 않는 이유는? 용도별로 포장이 끝난 고등어는 일부 대형마트로 유통되는 물량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일반차량으로 도매시장에 운반되거나 냉동창고에 입고된다. 품질 및 위생관리 측면에서 저온차량으로 배송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저온차량은 상하차 작업이 어렵고 화물적재량도 일반차랑에 비해 적기 때문에 선호되지 않고 있다(주문배ㆍ이헌동, 2008). 3.
어획단계에서 선도ㆍ품질관리 측면은 일본이 우위에 있는 까닭은? 먼저, 어획단계에서는 한국과 일본 모두 운반선을 이용하여 고등어를 육지까지 운반하고 있다. 양국 어선 모두 얼음을 사용하여 선도관리를 하고 있는 점은 동일하지만, 일본은 해수얼음 또는 살얼음을 이용함으로써 선도유지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운반선 적재량을 적정하게 유지하여 어체 손상을 최소화하고 있다. 따라서 어획단계에서는 일본이 선도ㆍ품질관리 측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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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종호 외 (2017),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위판시스템 도입방안 연구, 부산공동어시장조합공동사업법인, 94-114. 

  2. 김대영 외 (2008), 대형선망어업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제주특별자치도, 144. 

  3. ________ (2019), 2018년 수산물 생산 및 유통산업 실태조사, 해양수산부, 86-108. 

  4. 김대영 (2019), “일본의 수산물 품질ㆍ위생관리 실태와 정책적 함의”, 수산해양교육연구, 31 (3), 812-818. 

  5. 대형선망수산업협동조합 내부자료. 

  6. 부산공동어시장조합공동사업법인 (2019), 2019년도 어시장의 동태, 42. 

  7. 부산공동어시장 홈페이지(http://www.bcfm.co.kr/) [인용 2019.6.10.] 

  8. 주문배ㆍ이헌동 (2008), 수산물 저온유통시스템의 실태와 개선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37-50. 

  9.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8), 2018년 식품소비행태조사 통계보고서, 285-287. 

  10. 해양수산부 수산정보포털(https://www.fips.go.kr/p/S020301/) [인용 2019.7.9.] 

  11. 日本 遠洋旋網漁業協同組合 ?部資料. 

  12. 10.1111/aos.13972_222 麓 貴光 (2018), “東シナ海大中型まき網漁業の構造?化と今日的課題-多海??用型の船?形成と産地??-”, 漁業???究, 62 (1) : 81-96. 

  13. HACCP認定加速化支援センタ?(2018), 水産物の?値を守るための産地市場の品質?衛生管理, 75-89. 

  14. 東京都中央??市場 Homepage(http://www.shijou.metro.tokyo.jp/toyosu/) [인용 2019.4.10.] 

  15. 松浦魚市場 Homepage(www.nishiuo.co.jp/scene.html) [인용 2019.6.10.] 

  16. 日本水産? Homepage(http://www.maff.go.jp/) [인용 2019.5.14.] 

  17. 遠洋旋網漁業協同組合 Homepage(http://www.osakana.or.jp/) [인용 20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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