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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 피지컬 컴퓨팅 교육 연구의 메타 종합 분석
A Meta-Synthesis of Research about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in Kore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5, 2019년, pp.1 - 9  

이은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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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정책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피지컬 컴퓨팅 교육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컴퓨팅 사고력, 창의성, 협력적 문제해결력 향상 등을 위해 유의미한 학습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복잡하고 융합적 학습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실제 학교 현장의 수업 적용 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의 추진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는 그 간 추진되어 온 초 중등학교 피지컬 컴퓨팅 교육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향후 연구 추진 방향에 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 중등학교에서의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추진 현황, 방법, 효과성 등에 관한 양적, 질적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메타 종합 분석 연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 결과,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목적, 교수 학습 방법, 도구들의 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교육 효과들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is helpful for enhancing learners' computational thinking, creativity, an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o on. Recently, it is being actively promoted according to the software education policy and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Korea.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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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메타 종합 분석의 목적은 국내 초·중등학교의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 관련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초·중등학교 피지컬 컴퓨터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자 관련 연구들의 메타 종합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피지컬 컴퓨팅 교수 학습 현장에서 사용되고, 교수 학습 효과가 검증된 연구들을 대상으로 도구 활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특히, 학교급별 도구 활용 현황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초등학교의 경우, 보드형, 모듈형, 로봇형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피지컬 컴퓨팅 교육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향후 추진되어야 할 연구 방향에 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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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종합 연구 분석이란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이에 따라 초·중등학교에서의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추진현황, 방법, 효과성 등에 관한 양적, 질적 연구들을종합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메타 종합(Meta-Synthesis) 연구 분석을 사용하였다. 메타종합 연구 분석은 체계적인 문헌 검색과 분석의 과정에 기반 한 양적, 질적 연구 결과의 통합적 해석으로, 단지 연구 결과의 비교 분석이 아닌 연구 방법에 따른 연구 결과의 종합적 분석이라는 특성을 가진다[14][15]. 또한 사회적, 문화적으로 구성된 지식을 보는 관점에 근거한 철학적 틀에 기반 한 통합 방법이다[16].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어떤 장점이있는가?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학습자가 전자 회로를 구성하고 이를 프로그래밍 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결과물을 생성하고 직접 손으로 만지고 조작하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습에 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1][2].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도입이 교사들의 측면에서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컴퓨팅 사고력, 창의성, 협력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유의미한 학습 활동[5][6]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복잡하고 융합적인 학습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실제 학교 현장의 수업에 적용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실제로 대다수의 교사들은 피지컬 컴퓨팅 수업을 설계하고 이끌어나가는데 있어서 전문성이 부족할 뿐 아니라, 교육 자료나 도구의 확보, 교육 시간의 확보, 평가의 어려움 등을 호소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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