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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대형 하중재하 시험 및 현장계측을 통한 쉴드터널 세그먼트 안정성 분석
Stability analysis of shield tunnel segment lining by field measurement and full scale bending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5, 2019년, pp.611 - 620  

이규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산업진흥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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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터널은 직경 3~4 m 규모의 전력구 등에 주로 적용되었으나, 최근 직경 7~8 m 규모의 쉴드터널이 인천국제공항 활주로 하부에 시공되었으며, 한강 하저구간 도로 및 철도터널 시공완료 및 계획중에 있다. 쉴드터널 단면이 증가함에 따라 세그먼트 또한 대형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세그먼트의 설계, 시공 및 성능평가 시 여러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경 약 8 m 규모의 쉴드터널에 대한 현장계측 및 실대형 하중재하 시험을 통하여 쉴드터널 세그먼트 라이닝 구조적 안정성 분석, 축력을 고려한 세그먼트 사용성 검토방안의 적합성 및 품질관리 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eld tunnel was mostly applied to cable tunnel with a diameter of 3~4 m, recently 7.8 m diameter shield tunnel was constructed in the lower section of th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runway and is planning or under construction to roads and railway tunnels in the lower section of the Han R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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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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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대형 하중재하 시험 및 현장계측 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쉴드터널 세그먼트 라이닝 구조적 안정성을 분석하였으며, 축력을 고려한 세그먼트 사용성 검토방안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세그먼트 제작시 주기적으로 수행되는 품질관리 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대형 하중재하 시험 및 현장계측 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쉴드터널 세그먼트 라이닝 구조적 안정성을 분석하였으며, 축력을 고려한 세그먼트 사용성 검토방안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세그먼트 제작시 주기적으로 수행되는 품질관리 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대형 하중재하 시험 및 현장계측 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쉴드터널 세그먼트 라이닝 구조적 안정성을 분석하였으며, 축력을 고려한 세그먼트 사용성 검토방안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세그먼트 제작시 주기적으로 수행되는 품질관리 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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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그먼트 라이닝이란 무엇인가? 세그먼트 라이닝(segment lining)은 공장이나 현장에서 미리 제작된 프리캐스트(precast) 세그먼트를 조립하여 설치되는 터널 라이닝으로서, 쉴드터널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체이다. 특히, 쉴드터널 세그먼트는 쉴드 TBM의 추진을 위한 반력지지 구조물로서의 역할과 공사 중의 안정성 확보는 물론이고 영구적인 터널 라이닝의 역할도 하게 된다(Lee et al.
쉴드터널 세그먼트의 역할은? 세그먼트 라이닝(segment lining)은 공장이나 현장에서 미리 제작된 프리캐스트(precast) 세그먼트를 조립하여 설치되는 터널 라이닝으로서, 쉴드터널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체이다. 특히, 쉴드터널 세그먼트는 쉴드 TBM의 추진을 위한 반력지지 구조물로서의 역할과 공사 중의 안정성 확보는 물론이고 영구적인 터널 라이닝의 역할도 하게 된다(Lee et al., 2012).
축력을 고려한 사용성 검토 검토를 합리적으로 판단한 이유는? 4. 실대형 하중재하 시험 시 균열이 발생한 변형율보다 현장계측시 주철근에 큰 변형율이 계측되었으나, 현장조사 결과 균열은 관측되지 않았다. 이는 원형터널로 시공되는 쉴드터널의 특성상 세그먼트 라이닝에 축력이 발생하게 되며 이렇게 발생한 축력은 균열발생을 제어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축력을 고려한 사용성 검토는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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