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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에서 정교사 2인 공동담임체제의 협력적 운영
Collaborative Management of the Joint Homeroom Teacher System with Two Regular Teachers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4, 2017년, pp.163 - 185  

문연심 (강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정희 (강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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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정교사 2인 공동담임제의 현실적인 탐색을 통해 현장적용을 실천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전문성을 갖춘 교사체제를 정립함으로써 교사간의 협력적인 능력 창출과 운영에 대한 기초연구가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7년 4월부터 7월까지 약 3개월간 경기도 소재의 K유치원에서 교사 16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된 개인 및 집단면담 13회, 현장관찰 8회, 참여관찰 4회에 걸쳐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질적 자료 분석 방법인 키워드 분류, 유목화, 소주제 발견 단계로 진행 되었다. 그 결과, 정교사 2인 공동담임제의 협력적 운영에 대해 '업무 수행', '어려움', '기관의 지원', '변화'로 범주화하여 기술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정교사 2인 공동담임제를 도입하여 전문성을 갖춘 2인 교사가 협력적 운영의 과정, 변화를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investigate the joint homeroom teacher system with two regular teachers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in a realistic manner, thus contributing to its application to the field, establishing a system of teachers with professionalism, and providing basic data to cre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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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1교실 정교사 2인 공동담임제를 운영하는 교사들은 어떠한 협력적 운영의 과정을 경험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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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 교육의 질은 교사에 의해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와 요구에 따라 개인 차를 고려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교육현장에서는 교사가 여러 명의 유아를 봐야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이 수행하기란 쉽지 않다(엄정애, 2001). 또한, 유아들의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과 요구에 대해 많은 교사들이 갈등을 겪고 있다(나은숙, 양옥승, 2005).
교육의 질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 교육의 질은 교사에 의해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와 요구에 따라 개인 차를 고려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교육현장에서는 교사가 여러 명의 유아를 봐야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이 수행하기란 쉽지 않다(엄정애, 2001).
정교사 2인 공동담임제의 협력적 운영을 업무의 수행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 첫째, 정교사 2인 공동담임제의 업무 수행적인 면에서는 업무공유, 소통과 협의, 교사-부모의 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경험한 업무 수행적인 면에서 업무의 공유, 교사-부모의 관계 속 시행착오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협의와 소통의 방법으로 해결해 나갔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의 업무 수행은 점진적인 교사체제의 정립을 통해 교육의 질적 향상이 실천되는 운영의 과정으로 분석 되었다. 교사간의 관계증진을 위한 전략적 운영은 유아들의 내적 활동 뿐 아니라 모든 외적 교육활동을 좌우하기 때문에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밝혀졌듯이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인간 대 인간이기 때문에 생길 수 있는 교사의 정서적 요인을 고려하고 수직적인 교사관계를 지양하여 서로간의 평등한 관계를 유지한 열린 마음으로 소통을 통해 서로의 신뢰감을 쌓으면서 이상적인 공동담임제가 실현하기 위한 필요성을 시사한다. 이는 김송은(2013)의 선행연구와 같은 맥락으로 효율적인 학급 운영은 교사간의 협력을 이끌 수 있지만 이면적인 것으로 인해 어려움을 주기 때문에 2교사간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결론을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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