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2 no.4, 2019년, pp.485 - 502
Theoretical statistics is a calculus based course. However, there are limitations to learn theoretical statistics when students do not know enough calculus techniques. Mathematical softwares (computer algebra systems) that enable calculus manipulations help students understand statistical concept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AS의 장점은? | 수학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이론 통계학 교육에 적용한 연구는 주로 Maple과 Mathematica를 이용하여 진행되었는데, 이에 대한 연구로는 Baglivo (1995), Berger (1998), Rose와 Smith (2000) 등이 있다. CAS는 수학 연산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연산 시간을 줄여서 유사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학생들이 수학과 더불어 CAS 언어를 추가적으로 배워야 하며, CAS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수학적 개념을 놓칠 수 있다. | |
이론통계학 교육에서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이유는? | 학생들이 미적분 등 수학 지식이 부족한 경우 이론통계학의 문제풀이를 통해 통계학의 원리를 습득하기 어렵다. 그런데 이론 통계학에서 수학은 통계학 원리를 표현하는 형식 (과학의 언어)이여서 중심극한정리 증명, 최대가능도 추정량 도출 등 통계학 원리를 수학으로 증명하거나 도출했다고 해서 통계학 원리 자체를 이해했다고 보 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론통계학 교육에서 학생들이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통계학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을 이용한 증명, 문제풀이를 통해 통계학 원리를 확인·확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 |
이론통계학은 무엇인가? | 이론통계학은 통계학의 원리를 수학을 이용하여 배우는 교과목이다. 학생들이 수학을 충분히 알지 못하는 경우 이론통계학 교육을 통해 통계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에는 제약이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