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면대면 강의실 환경에서 전자교과서를 이용한 기초 통계학 수업
Introductory statistics class using e-textbook in face-to-face classroom environment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2 no.5, 2019년, pp.683 - 692  

최숙희 (우석대학교 심리학과) ,  한경수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는 기술의 도움 없이 통계를 가르친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기 어렵다. 기술의 발전은 기초 통계학을 가르치는 방식과 교과서의 형태를 바꾸고 있다. 거의 모든 학생들이 항상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통계학 교과서를 디지털 형태로 제공한다면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든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은 학생들이 강의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수업시간에 질의응답에 사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은 면대면 강의실에서 전자교과서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향후 전자교과서의 연구 방향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hard to imagine teaching statistics without the help of technology. Technology is changing the way in which the content of introductory statistics is taught and the forms of textbook used. Almost all students carry mobile devices all the time that allows them to learn anytime and anywhere if w...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시스템은 수업에 필요한 기능들(출석, 강의내용, 질의응답, 과제 제출/평가, 데이터 수집, 설문조사, 모의실험 등)을 통합하여 제공하므로 별도의 LMS가 필요하지 않다. 본 논문은 2019년 1학기 면대면 강의실에서 개설된 교양 통계학 강좌에서 전자교과서를 사용하면서 얻은 데이터를 분석한 것이다. 교수용 컴퓨터, 프로젝터, 대형 스크린이 갖추어진 일반 강의실에서 수강생 60여명에게 필요한 것은 오직 모바일 기기뿐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교과서의 형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Gu 등 (2015)은 전자교과서의 형식을 3 종류로 구분하였는데 그것은 읽기 소프트웨어 기반(reading software-based), 장치 기반(device-based), 웹 기반(web-based)이다. 읽기 소프트웨어 기반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PDF 뷰어이고, 장치 기반은 아마존의 킨들 같은 읽기 전용 하드웨어가 대표적이다.
스마트폰의 특징은? 2010년 무렵부터 보편화되기 시작한 스마트폰은 2019년 현재 모든 대학생이 수업 시간은 물론 일상 생활 동안에 항상 가지고 다니는 필수품이 되었다. 기초 통계학을 수강하는 학생 60명이 평균 50만원인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자.
웹 기반의 통계학 전자교과서가 바람직한 형식이 될 것으로 예측하는 이유는? 읽기 소프트웨어 기반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PDF 뷰어이고, 장치 기반은 아마존의 킨들 같은 읽기 전용 하드웨어가 대표적이다. 종이로 만들어진 기초 통계학 교재는 쉽게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전자책은 모의실험, 질의응답, 과제 피드백 등 학습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과 분리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앞으로의 통계학 전자교과서의 바람직한 형식은 웹 기반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Boulanger, D. and Kumar, V. (2019). An Overview of Recent Developments in Intelligent e-Textbooks and Reading Analytics. Proceedings of the First Workshop on Intelligent Textbooks co-located with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AIED 2019), Chicago, IL, USA, June 25, 2019. iTextbooks@AIED. 

  2. Cetinkaya-Rundel, M., Diez, D. M., and Barr, C. D. (2013). OpenIntro statistics: an open-source textbook,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7, (3). 

  3. Chance, B., Ben-Zvi, D., Garfield, J., and Medina, E. (2007). The role of technology in improving student learning of statistics,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1, (1). 

  4. Chance, B., Wong, J., and Tintle, N. (2016). Student performance in curricula centered on simulation-based inference: a preliminary report,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24, 114-126. 

  5. Christopherson, K. M. (2018). Going Mobile in the College Classroom. In R. J. Harnish, K. R. Bridges, D. N. Sattler, M. L. Signorella, & M. Munson (Eds). The Use of Technology in Teaching and Learning. Retrieved from the Society for the Teaching of Psychology. 

  6. Cobb, G. W. (2007). The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 a ptolemaic curriculum?,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1(1). 

  7. Gu, X., Wu, B., and Xu, X. J. (2015). Design, development, and learning in e-Textbooks: what we learned and where we are going, Journal of Computers in Education, 2, 25-41. 

  8. Han, K. S. (2011). A digital nervous system for elementary statistics education in the mobile age: Smart- Note,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18, 333-342. 

  9. Moore, D. S. (1997). New pedagogy and new content: the case of statistic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5, 123-165. 

  10. Rossman, A. and Chance, B. (2013). Comment: focusing on learning,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7, (3). 

  11. Stutts, L. (2018). Class, please take out your smartphone: Using personal response systems to increase student engagement and performance. In R. J. Harnish, K. R. Bridges, D. N. Sattler, M. L. Signorella, & M. Munson (Eds), The Use of Technology in Teaching and Learning. Retrieved from the Society for the Teaching of Psychology. 

  12. Symanzik, J. and Vukasinovic, N. (2006). Teaching an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 with CyperStats, an electronic textbook,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4, Article 3. 

  13. Tintle, N., Chance, B., Cobb, G., Rossman, A., Roy, S., Swanson, T., and VanderStoep, J. (2016). Introduction to Statistical Investigations, Wiley, New Jersey. 

  14. West, W. (2013). Textbooks 2.0,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7, (3). 

  15. Zieffler, A., Isaak, R., and Garfield, J. (2013). The course as textbook: a symbiotic relationship in the introductory statistics class,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7, (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