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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CUM을 활용한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직무분석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and Job Analysis on 'Mechanical Facilities Maintenance Manager' Using DACUM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2, 2019년, pp.86 - 103  

오춘식 (서울대학교) ,  조정윤 (국제고용개발원) ,  정유성 (국제고용개발원) ,  송낙현 (교육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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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ACUM 기법을 활용하여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교육훈련 프로그램(안)을 개발하였다. 직무분석은 10명으로 구성된 데이컴 위원회를 중심으로 기계설비유지자 직무정의, 직무모형, 직업명세서, 작업명세서를 도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기계설비유지관리자는 기계설비에 대한 운용, 점검, 진단, 보수를 통하여 최상의 성능과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에너지 절감과 설비수명 연장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정의하였다. 둘째, 직무모형에 분석된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책무는 기계설비운영 종합계획, 기계설비 에너지관리, 기계설비 운영관리, 기계설비 정비관리, 기계설비 안전환경관리, 기계설비 보수공사관리, 기계설비 고객지원관리로 구성되어 있다. 책무 특성 및 내용을 고려하여 하나의 책무(duty)당 4~11개의 작업(task)이 도출되어 총 33개 작업을 직무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셋째, 기계설비유지관리자 교육과정은 기계설비 관리실무I과 기계설비 관리실무II의 2개 과목으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훈련프로그램 적용 및 활용시 고려사항과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for training 'mechanical facilities maintenance manager'. To this end, the DACUM technique was used for job analysis and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were developed through expert consult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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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9). 기계설비 유지관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기초연구. pp.
  • DACUM 위원회는 기계설비 유지관리자의 직무 구조와 내용에 대해 충분한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있는 관련 분야의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 자격전문가,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 관계자 등으로 구성하였다. 위원회는 관련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자로 10년 이상의 현장 실무 경력을 소지하고 있으며, 기능장, 기술사 등의 국가기술자격 소지자로 구성하여 직무분석 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위원회 구성은 <표 3>과 같으며, 직무 분석은 2019년 3월 6일~7일까지 양일간 워크숍을 통해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데이컴을 활용하여 기계설비유지 업무를 총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계설비유지관리자에 대한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때 기계설비 유지관리 업무는 기계설비에 대한 운용, 점검, 진단, 보수를 통하여 최상의 성능과 효율적인 운영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에너지 절감과 설비수명을 연장시키는 직무를 포함한다. 이 연구에서는 직무분석 결과에 따라 기계설비 유지관리자의 직무는 기계설비에 대한 운용, 점검, 진단, 보수를 통하여 최상의 성능과 효율적인 운영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에너지 절감과 설비수명을 연장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정의하였다.
  • 넷째,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교육훈련 프로그램(안)에 대한 추가적인 자료를 취합하였다. 이 자료를 직무분석 결과와 비교ㆍ대조하면서 직무분석과 교육 훈련 프로그램 양자 간의 연계성을 살펴봄으로써 연구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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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설비 산업은 어떤 산업인가? 기계설비 산업은 건축물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시설의 냉ㆍ난방, 환기 및 각종 에너지 설비의 설계ㆍ시공을 위한 제반 산업으로서 국민의 안정한 생활기반 조성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국토교통부, 2018). 기계설비 산업은 2000년 5.
기계설비 산업은 어떤 역할을 담당해왔나? 기계설비 산업은 건축물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시설의 냉ㆍ난방, 환기 및 각종 에너지 설비의 설계ㆍ시공을 위한 제반 산업으로서 국민의 안정한 생활기반 조성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국토교통부, 2018). 기계설비 산업은 2000년 5.
호주 EIT에서 운영하는 Advanced Diploma of Plant Engineering 코스 과정의 교육과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EIT에서는 호주 「직업훈련교육법」제27조1항에 따라 설립된 Western Austrailian Training Accreditation Council 공인 교육과정인 Advanced Diploma of Plant Engineering 코스를 운영하고 있다. Advanced Diploma of Plant Engineering 과정의 교육과목은1)설비관리 개론, 2)설비운영 및 시설관리, 3)전기설비, 4)보일러, 5)전문엔지니어 기초 등 19개 교과로 구성되어있으며 총 교육 기간은 18개월에 해당한다(Engineering Institute of Technology,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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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국토교통부(2018). 기계설비법?제정안, 국회 통과. 보도자료. 

  2. 국토교통부(2019). 기계설비 기술기준 및 기계설비 유지관리기준 등 시행방안 연구. 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 

  3. 기계설비법, 법률 제15599호(2018). 

  4. 김봉환(2014). 직무분석을 통한 전직지원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개발 연구. 진로교육연구 27(4), 1-18. 

  5. 김판욱 외(2010). 능력 중심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양서원. 

  6.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2018). 제3차 기계설비법 T/F 분과위원회 합동회의. 

  7. 소방기본법, 법률 제15301호(2018). 

  8. 소방시설법, 법률 제15810호(2019). 

  9. 소방시설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30029호(2019). 

  10. 전기사업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29450호(2019). 

  11. 조정윤, 최윤정, 정유성, 김민혜, 최민지(2019). 기계설비유지관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 

  12. 진상기, 상민경, 이창재, 김미리(2018). 제4차 산업혁명시대 기계설비 전문인력의 수급 분석 : 스마트시티와 기계설비법을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 27(4), 133-161. 

  13. Engineering Institute of Technology. (2019). 52742WA - Advanced Diploma of Plant Engineering, retrieved 7, April, 2019 from https://www.eit.edu.au/cms/courses/mechanical-engineering 

  14. IFMA. (2019). CFM Exam Specifications, retrieved 7, April, 2019 from https://www.ifma.org/ 

  15. National Occupational Standards. (2019). Repository for all approved National Occupation Standards, retrieved 7, April, 2019 from https://www.ukstandards.org.uk/ 

  16. Training Package. (2019). Australian Core Skills Framework, retrieved 7, April, 2019 from https://training.gov.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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