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교육논총 = Kor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40 no.1, 2019년, pp.17 - 42
강비 (산동공상대학교)
양태는 화자의 심리적 태도이다. 언어마다 사용된 문장은 양태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양태는 인식양태와 의무양태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어 양태 이론을 개관하고 이를 토대로 양태의 개념과 하위분류를 선정하였다. 아울러 본격적인 양태 표현의 의미, 기능 대조를 위해 한국어와 중국어의 양태 실현 양상을 밝혔다. 또한, 한국어의 양태 표현 '-(으)ㄹ 수 있다'와 이에 대응되는 중국어의 양태 조동사 '능(能)'을 통사적, 의미적, 화용적 측면에서 대조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태 표현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양태 표현은 화자의 주관적 태도를 나타내는 문법 요소로서 한국어 교재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많은 문법 항목이 이 양태에 속한다. 한국어의 양태 표현은 유사점이 많고 의미와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중국인 학습자들이 학습했더라도 사용하기 어려운 문법이다. 따라서 본고는 대조 분석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활용한 한국어 양태 표현의 실제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양태 표현의 문법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Modality is the psychological attitude of the speaker, which is comprised by the sentences used in every language. Modality can be broadly categorized as perceptional modality and obligatory modality. This study summarizes the previous related literatures and theoretical branches of Korean linguis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양태란? | 양태는 화자의 심리적 태도이다. 언어마다 사용된 문장은 양태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 |
양태를 '명제에 대한 화자의 태도'로 정의한 사람은? | 이때 '개념적 법'을 본고에서 말하는 양태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Lyons(1977:452)은 양태를 '명제에 대한 화자의 태도'로 정의하였다. 이외에도 국어학에서 양태의 개념은 학자마다 다르게 범주화하였는데, 장경희(1985:9)에서 양태는 '사건에 대한 화자의 정신적 태도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였고, 고영근(1986)에서는 양태를 '서법에서 나타나는 화자의 태도와 관련되는 의미 영역과 기타 어휘적 수단에 의해 나타나는 부수적인 의미 자체를 가리키는 의미 범주'로 보았다. | |
한국어 학습자들이 양태 표현의 사용에서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된 이유는? | 학습자들이 이러한 사용제약을 모르면 사용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쉽게 범하게 된다. 또한 양태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들 중에 유사한 의미를 지니는 표현들도 많다. 그러나 현대 한국어 학습 자료들에서 각 양태 표현들의 의미 차이에 대한 기술과 설명은 충분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 결과 한국어 학습자들이 양태 표현의 사용에서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된다. |
고영근(1986). 서법과 양태의 상관관계. 탑출판사.
권낙연 역(2010). 수업모형. 아카데미프레스.
김영만(2005).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역락.
김지은(1998). 우리말 양태용언 구문 연구. 한국문화사출판.
문병열(2006). 한국어 보문 구성 양태 표현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덕유(1998). 국어의 동사상 연구. 한국문화사.
박덕유(2002). 文法?育의 탐구. 한국문화사.
박덕유(2013). 한국어 문법의 이론과 실제. 박문사.
박재연(2003). 국어 양태의 화.청자 지향성과 주어 지향성. 국어학회.
서정수(1995). 국어문법. 한양대학교 출판원.
손옥정(2012). 한국어와 중국어의'가능성' 표현 대조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선은희(2003).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안주호(1997). 한국어 명사의 문법화 현상 연구. 한국문화사.
안주호(2006). -ㄹ 수 있다-구성의 특징과 문법화. 한국언어문학회.
엄 녀(2010). 한국어 양태 표현 교육 연구. 한국문화사.
이 영(2011).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중 양태 표현의 태도 연구. 고려대 박사학위 논문.
이미혜(2005). 한국어 문법 항목 교육 연구. 박이정.
이선웅(2001). 국어의 양태 체계 확립을 위한 시론. 관악어문연구, 26, 317-339.
이성범(2015). 소통의 화용론: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화용적 접근. 한국문화사.
이창덕 외(2000). 삶과 화법. 박이정.
이혜용(2003). 짐작.추측 양태 표현의 의미와 화용적 기능.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
이효정(2004). 한국어 교육을 위한 양태 표현 연구. 상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임동훈(2001).'-겠-'의 용법과 그 역사적 해석. 국어학, 37, 115-147.
임동훈(2008). 한국어의 서법과 양태 체계. 한국어 의미학, 26. 211-249.
임지룡(2005). 인지 의미론. 탑출판사.
장경희(1985). 현대 국어의 양태 범주 연구. 탑출판사.
최윤곤(2010). 한국어 문법 교육과 한국어 표현범주. 한국문화사.
丁聲樹(1961). 現代漢語語法講話. 商務印書館.
賀 陽(1992). 試論漢語書面語的語氣系統. 中國人民大學學報. 1992年05期.
胡裕?(1981). ???究. 河南大?出版社.
馬慶株(1992). 漢語動詞和動詞性結構. 北京語言學院出版社.
彭利?(2005). 現代漢語情態?究. 復旦大學博士學位論文.
宋永圭(2004). 現代漢語情態動詞"能"的否定?究. 旦大學博士學位論文.
??林(2001). 現代漢語語用平面?究. 北京圖書館出版社.
Bybee, J. L.(1994). Modality in Grammar and Discourse. John Benjamins.
Jespersen, O.(1924). The Philosophy of Grammar [M]. London: Allen and Unwin.
Martin R (1987) "Langage et croyance", Pierre Mardaga, 189.
Palmer F. R(1979). Modality and the English Modals [M]. New York:Longman.
Palmer, F. R(2001). Mood and Modality,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Larsen-Freeman. D.(2003). Teaching Language: From grammar to grammaring, Thomson.
Lyons(1977). Semantics. Carmbridge University Press.
Lyons, John(1983). Semantics vol2. Cambridge Univers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