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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양태 표현 교육 연구 : 한국어 '-(으)ㄹ 수 있다'와 중국어 '능(能)'의 대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Korean Modality Expressions 원문보기

한국교육논총 = Kor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40 no.1, 2019년, pp.17 - 42  

강비 (산동공상대학교)

초록

양태는 화자의 심리적 태도이다. 언어마다 사용된 문장은 양태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양태는 인식양태와 의무양태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어 양태 이론을 개관하고 이를 토대로 양태의 개념과 하위분류를 선정하였다. 아울러 본격적인 양태 표현의 의미, 기능 대조를 위해 한국어와 중국어의 양태 실현 양상을 밝혔다. 또한, 한국어의 양태 표현 '-(으)ㄹ 수 있다'와 이에 대응되는 중국어의 양태 조동사 '능(能)'을 통사적, 의미적, 화용적 측면에서 대조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태 표현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양태 표현은 화자의 주관적 태도를 나타내는 문법 요소로서 한국어 교재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많은 문법 항목이 이 양태에 속한다. 한국어의 양태 표현은 유사점이 많고 의미와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중국인 학습자들이 학습했더라도 사용하기 어려운 문법이다. 따라서 본고는 대조 분석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활용한 한국어 양태 표현의 실제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양태 표현의 문법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ality is the psychological attitude of the speaker, which is comprised by the sentences used in every language. Modality can be broadly categorized as perceptional modality and obligatory modality. This study summarizes the previous related literatures and theoretical branches of Korean linguis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태란? 양태는 화자의 심리적 태도이다. 언어마다 사용된 문장은 양태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양태를 '명제에 대한 화자의 태도'로 정의한 사람은? 이때 '개념적 법'을 본고에서 말하는 양태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Lyons(1977:452)은 양태를 '명제에 대한 화자의 태도'로 정의하였다. 이외에도 국어학에서 양태의 개념은 학자마다 다르게 범주화하였는데, 장경희(1985:9)에서 양태는 '사건에 대한 화자의 정신적 태도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였고, 고영근(1986)에서는 양태를 '서법에서 나타나는 화자의 태도와 관련되는 의미 영역과 기타 어휘적 수단에 의해 나타나는 부수적인 의미 자체를 가리키는 의미 범주'로 보았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양태 표현의 사용에서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된 이유는? 학습자들이 이러한 사용제약을 모르면 사용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쉽게 범하게 된다. 또한 양태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들 중에 유사한 의미를 지니는 표현들도 많다. 그러나 현대 한국어 학습 자료들에서 각 양태 표현들의 의미 차이에 대한 기술과 설명은 충분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 결과 한국어 학습자들이 양태 표현의 사용에서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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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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