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후원사의 브랜드 유형에 따른 스폰서효과 분석
Analysis on the Effects of Sports Sponsorship by Brand Type of Pyeong Chang Winter Olympic Official Sponso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3, 2019년, pp.830 - 839  

박상일 (경일대학교 스포츠학과) ,  김화룡 (한국교통대학교 스포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스폰서십 기업의 제품을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을 구분하여, 연구대상의 특성에 따른 스포츠스폰서십 인지의 광고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선정된 모집단을 대상으로 총 450명을 표본대상으로 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438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12부의 설문자료가 제외되었으며, 총 426부의 최종 유효 표본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PASW 19.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일원분산분석,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을 .05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른 저관여 제품 및 고관여 제품 브랜드 효과 차이분석 결과 저관여 제품 및 고관여 제품 스폰서효과의 모든 하위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력에 따른 저관여 지각된 품질, 저관여 스폰서 친숙 이미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저관여 지각된 품질과 고관여 지각된 품질 차이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저관여 스폰서 친숙 이미지와 고관여 스폰서 이미지 차이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sport sponsorship on the advertising effectiveness by distinguishing products of high sponsorship products from low sponsorship products. For this study, 450 samples who directly spectated their game were selected using convenience sampling meth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스폰서십 광고 반응을 검증하고, 분석된 양식에 따른 소비자의 가치와 체계적인 소비자 반응을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을 구분하여 분석하고 효율적 스포츠스폰서십 광고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올림픽 공식 후원사의 브랜드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성별에 따라 저관여/고관여 제품 브랜드 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 학력에 따라 저관여/고관여 제품 브랜드 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 저관여 제품 브랜드 효과와 고관여 제품 브랜드 효과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폰서십이란 무엇인가? Sleght[5]는 스폰서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인 영향을 주고 자사의 이미지를 부각시킬 방법으로 단체 또는 개인과 스폰서 계약을 하고 이에 대한 스폰서십 광고 효과를 기대하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스폰서십은 상업적 이익을 목적으로 개인, 이벤트, 단체에게 금전이나 용역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스폰서 권리를 부여받거나 제휴를 맺는 사업적 관계라고 할 수 있다. Park, Kwag, Cho[6]은 “자금, 기술, 시설, 장비 등을 지원하는 스폰서(sponsor)와 이들을 지원받는 스폰시(sponsee)와의 관계”로 스폰서십을 정의하고 있다.
인쇄광고의 제한된 지면에서 소비자에게 광고 의미를 전달해야하는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또한, 인쇄광고는 제한된 지면에서 소비자에게 광고 의미를 전달해야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대부분 간결하고 명확한 상징 또는 은유적 표현으로 지면 광고를 구성하는 추세이다[8].
명시된 스폰서로부터 대중매체를 통해 수용자를 설득하거나 영향을 줄 목적으로 전달되는 비 인적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가? Kim, Kim, Park, Shin[7]은 광고에 대해 “명시된 스폰서로부터 대중매체를 통해 수용자를 설득하거나 영향을 줄 목적으로 전달되는 비 인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광고는 자극물인 언어적 요소와 시각적(비주얼) 요소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텍스트적인 특성이 강한 광고 형태에 해당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J. W. Choi, H. J. Kim, H. A. Shin, Economics of Olympic(CEO Information Vol. 263),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Seoul, (2000). 

  2. H. D. Kim, J. H. Lee, C. W. Jung, "Effects of Olympic Corporate Sponsorship on Stock Market Reaction: Case Study of S&P 500 "TOP VI" Corporate Sponsors",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22, No. 2, pp. 1978-1985, (2011). 

  3. M. K. Lee, "An Event Study Analysis of The Olympic Partners III&IV Evaluating Stock Value of Olympic Sponsoring", Journal of Public Relations, Vol. 8, No. 2, pp. 198-233, (2004). 

  4. I. J. Ha, K. Y. Jung, "A Study on the Brand Image Transfer Effectiveness of Chain Restaurant through Event Sponsorship",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14, No. 4, pp. 347-372, (2005). 

  5. S. Sleight, Sponsorship: What is and How to Use It, McGraw-Hill: London, (1989). 

  6. J. H. Park, M. S. Kwag, K. M. Cho, "The Relationship between Sponsorship Activities and Corporate Image or Brand Equity by Using a Meta-Analysi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 19, No, 6, pp. 67-83, (2014). 

  7. B. H. Kim, T. Y. Kim, H. S. Park, K. K. Shin, Introduction to Advertising, pp. 27, Hankyungsa: Seoul, (2013). 

  8. E. Y. Jung, Y. J. Nam, "The Effect of Image Clarity on the Processing of Visual Advertisement Text: An Eye-Tracking Study", Korean Journal of Text Linguistics, Vol. 36, pp. 323-354, (2014). 

  9. T. B. Cornwell, I. Maigana, "An International Review of Sponsorship Research", Journal of Advertising, Vol. 27, No. 1, pp. 1-21, (1998). 

  10. S. H. Park, J. H. Jung, " Examining the Effects of Sponsorship through the Cognitive Processes of title Sponsorship: Based on the Means-End Chain Theory",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28, No. 4, pp. 851-866, (2017). 

  11. Y. H. Kim, "The Influence of Sport Involvement and Relevance between Sponsor and Event on the Effect of Sponsorship Mediating Role of Belief about Sponsorship and Perception of Sponsoring Motive", Journal of Public Relations, Vol. 14, No. 3, pp. 5-43, (2010). 

  12. Pope, N. K. & Voges. K. E. "Sponsorship evaluation : Does it match the motive and the mechanism", Sports marketing Quarterly, 3(4), (1994). 

  13. B. S. Kim, The study on the Effects of 2014 Incheon Asian Games Official Sponsors' Sponsorship Activities on Sponsors' Brand Equity and Consumer Purchase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015). 

  14. Y. M. Kim, "The Effect of Image Congruity of Professional Basketball-Sponsor, Sponsor Credibility, Sponsor Familiarity, Attitude toward Sponsor, Sponsor Commitment on Mouth to Mouth of Sponsor",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 22, No. 1, pp. 1-18, (2017). 

  15. K. C. Yun, I. O. Jeon,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ctivity on the Brand Equity and Purchasing Intention", Korea Logistics Review, Vol. 27, No. 3, pp. 109-123, (2017). 

  16. S. H. Park, M. K. Lee, "The Impact of Sports Event Participant's Gender, Age and Involvement on Preference toward Sponsorship Brand", Journal of Public Relations, Vol. 17, No. 3, pp. 340-378, (2013). 

  17. S. I. Park, K. M. Cho, S. H. Park, "Analyzing the Differences of Sport Consumers' Perception on Sponsorship and Ambush Marketing Based on the Sociodemographic Variables and Involvement",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14, No. 2, pp. 51-65, (2003). 

  18. J. W. Lee, "Study on the Effects of Brand Characteristics and Functional Attributes for Sportswear on Students' Brand Attitude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Gyeong-gi University, Seoul, (2004). 

  19. D, I, Eum, "The Relationship among Brand, Consumer Involvement, Perceived Buying Risk and Risk Reducing Behavior for Sportswear",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Gyeong-gi University, Seoul, (2009). 

  20. I. K. Yun, J. H. Lee, (2006). Analysis on the Advertisment Effects of Sports Sponsorship", Korea Sport Research, Vol. 17, No. 4, pp. 343-354, (2006). 

  21. H. R. Choi, J. E. Park, "A Qualitative Study of the Conceptualization of Sports Sponsorship". The Review of Eurasian Studies, Vol. 15, No. 2, pp. 163-182, (2018). 

  22. B. W. Kim, J. H. Lee, H. J. Kim,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of 'Gang Won Pyeong Chang Soo' as an Olympic Sponsor",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5, No. 5, pp. 97-107,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