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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 선형을 반영한 터널 정보모델링 및 IFC 데이터 스키마를 활용한 모델기반의 정보관리 방안
A Method of Tunnel Information Modeling Reflecting Curved Alignment and Model-based Information Management using IFC Data Schema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0 no.6, 2017년, pp.549 - 557  

장성근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권태호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상일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상호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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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분야 생산성 향상을 위해 BIM을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나, 선형과 지반에 대한 정보가 필수적인 터널 구조물의 정보모델링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AMT에서 생성된 선형의 이산화를 통해 포인트의 정보를 BAT로 전달하여 곡선 선형을 반영한 터널 모델 생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철도 구조물과 선형에 대한 물리적 요소와 공간적 요소를 모두 고려할 수 있도록 IFC 데이터 스키마를 확장하였으며, 확장된 데이터 스키마를 참조하여 선형, 구조물, 지반 정보에 대한 의미정보를 PSET에 담아 IFC기반의 정보관리를 가능하게 하였다. 제안한 방법에 따라 생성한 정보모델을 통해 터널과 밀접한 암반 등급을 자동으로 도출함으로써 활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the productivity in the civil engineering field, efforts to apply BIM have been continuing, however, research on information modeling of tunnel structures considering alignment is insufficient. In this study, we proposed the method of building tunnel models reflecting curved ali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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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의 IFC가 지원하지 않는 선형, 터널 등에 대해서는 필요 요소를 추가 확장하여 정보모델링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IFC가 지향하는 기본방향이지만, 2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새롭게 확장한 데이터 스키마를 정보모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개발도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ee 등(2013)이 제시하는 방법을 참조하여 IFC에서 지원하지 않는 외부정보에 대해 현재의 IFC 프레임워크 내에서 동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하는 PSET을 활용하여 터널 및 선형을 위해 확장한 요소를 관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선형이 반영된 터널 모델을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정보관리를 위해 AMT와 BAT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먼저 AMT에서 설계조건을 반영한 선형을 생성하였고, 선형을 이산화하여 생성된 점들의 정보를 BAT로 연계하였으며, BAT에서 NURBS 곡선으로 재생성된 선형을 토대로 라이닝, 강지보공, 락볼트 등을 포함하는 터널 정보모델을 생성하였다.
  • 3장에서 도출한 지반 정보항목의 PSET은 생성한 선형 모델에 적용하여 위치에 따라 해당 지반조건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모델기반의 지반 정보관리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프로그래밍을 통한 출력 데이터 도출의 자동화를 가능케 하였다. Fig.

가설 설정

  • 여기서 K값은 완화곡선의 시작점과 이동된 원형 원곡선의 시작점 사이 횡좌표이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모델을 생성하기 위한 선형 모델로, 터널에 위치하는 도로면 또는 철도 도상면을 기준으로 지형이 절토되는 것을 가정으로 수직 선형을 생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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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FC 데이터 스키마의 개발 목적은? IFC 데이터 스키마는 buildingSMART International (bSI)가 주관하고 참여기관과 공동 개발한 개념적 모델로, information model 또는 information modeling의 과정 동안에 생성한 필요 데이터의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해 개발되었다(ISO-TC184/SC4, 2013). 그러나 본 연구에서 현재의 IFC를 활용하여 터널 정보모델링을 수행하는데 크게 두 가지의 문제점이 있다.
IFC를 활용하여 터널 정보모델링을 수행하는 데 있어 문제점은? 그러나 본 연구에서 현재의 IFC를 활용하여 터널 정보모델링을 수행하는데 크게 두 가지의 문제점이 있다. 그 첫 번째는 서론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IFC는 건물 구조물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터널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다룰 수 있는 요소가 현재의 IFC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두 번째 문제점은 선형을 포함하는 터널 구조물의 표현 한계에 있다. IFC에 선형정보를 포함하기 위한 노력은 지속되고 있지만(P6 Project Team, 2015), 현재는 개발의 단계에 있어 최종 사용자가 실제 모델에 적용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며, 특히 곡선 선형에 따라 토목 구조물을 배치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또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져 있지 않다.
IFC 데이터 스키마의 객체 지향의 개념으로 인한 장점은? 한편 IFC 데이터 스키마는 ISO-STEP의 EXPRESS 언어로 정의하며(ISO-TC184/SC4, 2004), 이에 따라 객체 지향의 개념을 따른다. 이러한 특징은 기존 IFC의 상위 요소의 속성을 상속받아 기존 요소를 구체화하거나 터널이나 선형 등을 위한 새로운 요소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구조물에 대한 IFC 데이터 스키마 확장은 Lee 등(2015)의 연구를 따랐으며, 선형에 대한 IFC 데이터 스키마 확장은 P6 Project Team(2015)의 연구를 참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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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orrmann, A., Kolbe, T.H., Donaubauer, A., Steuer, H., Jubierre, J.R., Flurl, M. (2015) Multi -Scale Geometric-Semantic Modeling of Shield Tunnels for GIS and BIM Applications, Comput.-Aided Civil & Infrastr. Eng., 30, pp.263-281. 

  2. Cerovsek, T. (2011) A Review and Outlook for a 'Building Information Model' (BIM): A Multi-Standpoint Framework for Technological Development, Adv. Eng. Inform., 25, pp.224-244. 

  3. China Railway BIM Alliance(CRBIM) (2015) Railway BIM Data Standard Version 1.0. 

  4. Hoek, E. (1999) Rock Engineering : Course Notes, p.324. 

  5. ISO-TC184/SC4 (2004) ISO 10303-11: 2004 Industrial Automation Systems and Integration - Product Data Representation and Exchange -- Part 11: Description Methods: The EXPRESS Language Reference Manual. 

  6. ISO-TC184/SC4 (2013) ISO 16739:2013 Industry Foundation Classes (IFC) for Data Sharing in The Construction and Facility Management Industries. 

  7.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KICT) (2016) IfcRoad Ch.5 Infra IFC Schema based on IFC4 ADD1 with IfcAlignment by KICT (EXPRESS) V1.0. 

  8. Kim, J.H., Kwon, O.I., Baek, Y., Yoo, W.K. (2015) Study on Improvement of Rock Mass Classification for Tunnel, Crisisonomy, 11, pp.147-155. 

  9. Kwon, T.H., Park, S.I., Shin, M.H., Lee, S.-H. (2017) Information Modeling of Railway Track using Information Linkage of Railway Alignment and Alignment-based Objects,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30(6). 

  10. Lee, S.-H., Park, S.I., Park, J. (2015) Development of an IFC-based Data Schema for the Design Information Representation of the NATM Tunnel, KSCE J. Civil Eng., 20, pp.2112-2123. 

  11. Lee, S.-H., Park, S.I., Park, J. (2013) BIM and Its Application to Civil Engineering: How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Current BIM Technologies, In Proc. of The Civil Engineering Conference in Asia Region: Embracing the Future through Sustainability, Jakarta, Indonesia, pp.42-55. 

  12. Lee, S.-H., Park, S.I., Kwon, T.-H., Seo, K.-W. (2017) Civil Infrastructure Information Modeling Method based on Extended IFC Entities using BIM Authoring Software,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30, pp.77-86. 

  13. P6 Project Team (2015) IFC Alignment Project - IFC Extension Development Version 1.0, buildingSMART MSG. 

  14. Yabuki, N. (2009) Representation of Caves in a Shield Tunnel Product Model, In Proc. of The 7th European Conference on Product and Process Modelling, Sophia Antipolis, France, pp.545-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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