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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상태방정식을 이용한 수소 충전 온도 거동 모사
Simulation of Temperature Behavior in Hydrogen Tank During Refueling Using Cubic Equations of Stat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5, 2019년, pp.385 - 394  

박병흥 (한국교통대학교 화공신소재고분자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sis of temperature behavior of a hydrogen tank during refueling is of significance to clarify the safety of the compressed hydrogen storage in vehicles since the temperature at a tank rises with inflow of hydrogen. A mass balance and an energy balance were combined to obtain analytical mo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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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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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압 조건에서 수소 충전 거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van der Waals 상태방정식을 포함 하는 다양한 3차 상태방정식을 비교하여 실제 실험 데이터와 오차가 가장 적은 상태방정식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상태방정식을 이용하여 수소 탱크 충전 시 도입 온도와 유량에 따른 수소 충전 상태(state of charge, SOC) 변화에 대한 실험 결과를 모사하였다.

가설 설정

  • 이에 따라 α는 질량 유량과 탱크의 종류에 대해서만 의존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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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OC 수치가 낮아지는 이유는? 실험 자료들은 도입되는 수소의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SOC 수치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수소 충전에 따라 저장 탱크 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도입되는 수소 온도가 높아지면 한계온도까지의 온도 범위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계산 결과는 경향성은 잘 따르고 있으나 -40℃의 경우는 실험 자료보다 높게, 상온의 경우는 실험 자료보다 낮게 SOC를 계산하고 있다.
수소란 무엇인가? 신에너지로 분류되는 수소에너지는 온실가스 배출이 없고 높은 변환 효율로 인하여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수소는 전기와 유사하게 1차 에너지원으로부터 얻어지는 2차 에너지원이지만 물, 유기물 등과 같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화합물로부터 제조할 수 있어 지역적으로 편중되지 않은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되는 에너지원이다.
전기차와 비교하여 수소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저장 측면에서 수소에너지는 전기에너지와 비교 하여 무게 당 저장된 에너지의 밀도가 높고 짧은 충전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에 수소차는 전기차와 비교 하여 장점이 있다4)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수소차로는 승용차, 버스, 택시 등 다양한 종류의 차종이 고려되고 있으나 계획된 생산량 대부분인 590만대는 승용차로 추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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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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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S. E. Hosseini and M. A. Wahid, "Hydrogen production from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sources: Promising green energy carrier for clean development", Renew. Sust. Energ. Rev., Vol. 57, 2016, pp. 850-866, doi: https://doi.org/10.1016/j.rser.2015.1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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