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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수소충전 프로토콜 영향인자 평가
Evaluation of Influential Factors of Hydrogen Fueling Protocol by Modeling and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6, 2019년, pp.513 - 522  

채충근 ((주)미래기준연구소) ,  강수연 ((주)미래기준연구소) ,  김한나 ((주)미래기준연구소) ,  채승빈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용규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ot easy to refuel quickly and safely with 70 MPa hydrogen. This is because the temperature in the vehicle tank rises sharply due to Joule-Thomson effect, etc. Thus protocols such as SAE J2601 in the United States and JPEC-S 0003 in Japan were established. However, they have the problem of o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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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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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ot case와 cold case라는 전제조건도 필요 없게 되고, 수많은 룩업테이블(look-up table)도 필요 없게 된다. 이 연구의 최종 목표는 심플하고 범용성 있는 새로운 충전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수소 충전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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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수소자동차의 장점은 고효율성, 배출가스 제로(zero), 신재생에너지 활용 가능성에 있다. 그러나 수소자동차의 보급을 늘이기 위해서는 ‘전통적 자동차 대비 경쟁력 확보’라는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수소자동차의 보급을 늘리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 수소자동차의 장점은 고효율성, 배출가스 제로(zero), 신재생에너지 활용 가능성에 있다. 그러나 수소자동차의 보급을 늘이기 위해서는 ‘전통적 자동차 대비 경쟁력 확보’라는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승용차를 기준으로 할 때 충전 편의 확보를 위하여 3분 내외에 충전이 가능해야 하고, 주행거리 확보를 위해 완충(complete fill)이 가능해야 한다.
수소충전 프로토콜 적용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래서 프로토콜은 이 2가지 최악의 조건 범위에 들어가는 수소자동차에만 적용할 수 있다. 충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수의 매개변수(대기온도, 압력상승속도, 용기용량, 공급가스온도, 용기잔압 등)별로 수많은 룩업테이블(look-up table)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적용해야 한다. 요컨대 SAE J2601과 JPEC-S 0003은 많은 제약조건 때문에 너무 복잡하고 적용범위도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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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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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M. Deymi-Dashtebayaz, M. Farzaneh-Gord, N. Nooralipoor, and H. Niazmand, "The Complete Modelling of the Filling Process of Hydrogen Onboard Vehicle Cylinders", Brizilian J. Chemical Engineering, Vol. 33, No. 2, 2016, pp. 391-399, doi: https://doi.org/10.1590/0104-6632.20160332s20140209. 

  9. M. Mond and M. Kosaka "Understanding of Thermal Characteristics of Fueling Hydrogen High Pressure Tanks and Governing Parameters", J. Alt. Power, Vol. 2, N. 1, 2013, pp. 61-67, doi: https://doi.org/10.4271/2013-01-0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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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J. Xiao, P. Benard, and R. Chahine, "Charge-discharge cycle thermodynamics for compression hydrogen storage system", J. Hydrogen Energy, Vol. 41, No. 12, 2016, pp. 5531-5539, doi: https://doi.org/10.1016/j.ijhydene.2015.12.136. 

  24. E. W. Lemmon, M. L. Huber, and J. W. Leachman, "Revised Standardized Equation for Hydrogen Gas Densities for Fuel Consumption Applications", J. Res. Natl. Inst. Stand. Technol, Vol. 113, No. 6, 2008, pp. 341-350, doi: https://doi.org/10.6028/jres.113.028. 

  25. H. Chen, J. Zheng, P. Xu, L. Li, Y. Liu, and H. Bie, "Study on real-gas equations of high pressure hydrogen", J. Hydrogen Energy, Vol. 35, No. 7, 2010, pp. 3100-3104, doi: https://doi.org/10.1016/j.ijhydene.2009.08.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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