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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6, 2019년, pp.513 - 522
채충근 ((주)미래기준연구소) , 강수연 ((주)미래기준연구소) , 김한나 ((주)미래기준연구소) , 채승빈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용규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It is not easy to refuel quickly and safely with 70 MPa hydrogen. This is because the temperature in the vehicle tank rises sharply due to Joule-Thomson effect, etc. Thus protocols such as SAE J2601 in the United States and JPEC-S 0003 in Japan were established. However, they have the problem of ov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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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 수소자동차의 장점은 고효율성, 배출가스 제로(zero), 신재생에너지 활용 가능성에 있다. 그러나 수소자동차의 보급을 늘이기 위해서는 ‘전통적 자동차 대비 경쟁력 확보’라는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 |
수소자동차의 보급을 늘리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 | 수소자동차의 장점은 고효율성, 배출가스 제로(zero), 신재생에너지 활용 가능성에 있다. 그러나 수소자동차의 보급을 늘이기 위해서는 ‘전통적 자동차 대비 경쟁력 확보’라는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승용차를 기준으로 할 때 충전 편의 확보를 위하여 3분 내외에 충전이 가능해야 하고, 주행거리 확보를 위해 완충(complete fill)이 가능해야 한다. | |
수소충전 프로토콜 적용의 한계는 무엇인가? | 그래서 프로토콜은 이 2가지 최악의 조건 범위에 들어가는 수소자동차에만 적용할 수 있다. 충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수의 매개변수(대기온도, 압력상승속도, 용기용량, 공급가스온도, 용기잔압 등)별로 수많은 룩업테이블(look-up table)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적용해야 한다. 요컨대 SAE J2601과 JPEC-S 0003은 많은 제약조건 때문에 너무 복잡하고 적용범위도 제한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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