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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구성원의 집단적 문화 성향이 감성활용과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Collectivistic cultural influence on Change oriente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with Emotional Regulation mediat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199 - 207  

강윤희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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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구성원의 집단적 문화성향이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감성활용매개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분석하였다.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인 집단적 문화성향은 아시아국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관련 선행연구는 학교 및 국가별 차원에서 대부분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홉스테드 문화차원을 개인적 차원으로 설문화한 Yoo's Cultural Value Scale (CVSCALE) 사용하여 국내 S 전자회사의 임직원 200명을 상대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2주 동안 수집, SPSS 21.0을 통해 통계 분석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성원의 집단적 문화성향은 변화적 조직시민 행동에 유의한 (+)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으며 개인의 감성활용이 집단적 문화성향과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을 완전 매개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구성원의 집단적 문화성향이 조직의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집단적 문화성향과 감성활용 능력이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의 가능성이란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구성원들의 감성 활용 훈련 및 교육을 제도적으로 정착하여 개인 및 그룹차원의 성과를 향상하도록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tilized one of Hofstede's cultural dimension, collective dimension and validated its influence on individual's change oriente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COCB hereafter) with mediation of emotional regulation. Previous research on Hofstede's cultural dimensions were mostly cond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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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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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대기업 구성원의 집단적 문화성향이 변화적 조직시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 2. 대기업 구성원의 집단적 문화성향이 감성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 3. 대기업 구성원의 감성활용이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 감성지능 능력은 21세기 중요한 소프트 피플 스킬로, 리더십 및 인력관리에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인식되어 세계적 기업들인 American Express, Google 및 삼성그룹에서 감성지능 관련 인사교육 및 리더십 프로그램을 개설했으며 교육을 실시하였다. 감성지능에 관한 여러 이론들이 공존하지만 보편적으로 Goleman (1996)과 Wang and Law (2002)가 제시한 혼합 (mixed) 모델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어 저자도 본 연구에서는 혼합모델을 정의로 감성지능의 세부요인인 감성활용을 살펴보기로 했다[2,17].
  • 동아시아에서 높게 나타난 집단적 문화성향이 본 연구의 대기업 구성원에게도 높게 나타났으며 집단 문화성향이 높을수록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집단적 문화성향이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실증한 연구로서 새로운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감성활용이 선제적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 역시 감성활용이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의 가능성이란 새로운 시사점도 제공하였다.
  • <가설 3> 감성활용이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으며 <가설4> 감성활용이 집단적 문화성향과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유의하게 나타냄으로 완전매개로 지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 구성원의 집단적 문화성향은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감성활용이 동양적 문화요인인 집단적 문화성향과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매개효과를 보임으로 구성원의 집단적 문화성향이 개인 및 그룹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선제적 요인으로 나타남으로 집단적 문화성향의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대기업 구성원의 집단적 문화성향이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주는 영향 및 개인의 감성활용 능력이 집단적 문화성향과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을 매개함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22, 24] 이와같이 감성활용이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25]을 줄 것 이라고 예측할 수 있으며 감성활용이 높은 구성원은 화합 및 존중과 호혜성을 중시하는 집단적 문화성향 속 개인의 감성활용을 조절하는 능력을 발휘할 것이며 이는 집단의 지속성과 건정한 발전을 도모하는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측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활용이 집단적 문화 성향과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을 매개할 것이라고 본다.
  •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 구성원의 집단적 문화 성향이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감성활용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설문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 국내 대표 IT기업 S전자회사의 S시의 임직원 200명을 대상으로 2주 동안 e메일 및 방문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2주 후 회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구성원의 집단적 문화성향이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감성활용 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1> 집단적 문화성향이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유의하게 지지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2. 구성원의 높은 집단적 문화성향은 감성활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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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차원이론이란? 사회학자인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이론은 1980년대 IBM회사의 50개국 넘는 임직원의 데이터를 매타 분석하여 각 국가간 의 차이점 및 유사점을 최초로 발표한 유명이론이다[1]. 문화차원이론은다음다섯 가지 요인, 권력거리(power distance),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individualism vs.
대기업 구성원을 설문대상으로 설정해서 실증 분석한 이유는? 이러한 화합, 협업 및 사회적 책임을 대기업이란 조직에선 다른 타 조직보다 성과 및 목표된 결과 창출을 통해 강조되고 강요된다. 이러한 집단을 토대로 한 실증연구는 실무적 의의를 제시하는데 높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대기업 구성원들은 급격히 변화되는 환경에 수시로 노출되어 있음으로 본 연구결과가 경영적 시사점에주는 의미 역시 높을꺼라고 예측된다.
대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집단적 문화성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집단적 문화성향이 높은 대기업 구성원이 변화적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개인의 감성활용 능력의 매개효과는 급격히 변화하는 글로벌 경쟁 속 분석의 필요성이 존재하며, 특히 감성활용은 개인의 과업에 매우 중요한 역량으로 기업에서 인식되고 있다. 이는 급격한 환경 및 업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행동하는데 개인의 감성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업무 효율 및 성과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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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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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 H. Song. (2018).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Achievement Emotions on their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self-handicapping strategi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23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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