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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5, 2019년, pp.69 - 86
이유미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provide a systematic understanding of children's peer initiative and peer acceptance and to offer specific information to increase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Methods: Participants were 235 5-year-old children from six child care centers in Sejong City. The p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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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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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관계 발달이 또래와의 관계 형성에서 시작되는 이유는? | 최근 사회적 변화로 인해 여성의 사회진출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무상보육정책이 시행되면서 유아들은 과거에 비해 일찍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접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유아는 하루 일과의 많은 시간을 또래와 함께 지내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특히 사회적 관계 발달의 기초는 또래와의 관계 형성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이는 상호평등적 관계인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는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으며, 이후 적응에 필수적인 다양한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정지나, 2014). | |
또래수용도가 사회적 적응과 발달에 관련 있다는 근거는? | 이러한 유아기 또래 관계의 여러 특성 중에서 또래에게 수용되거나 거부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또래수용도는 개별 유아의 또래 지위 또는 인기 있는 정도를 설명하는 지표로 사회적 적응과 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정선진, 2000). 이는 또래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된다는 느낌을 경험하는 유아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상생활에서 안정감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을 통해서 적응적인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송명자, 1995; Fantuzzo & McWayne, 2002; Fromberg, 2002). 또한 또래들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되는 유아들은 활동적이고 협동적이며, 또래와 놀이상황에서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경향을 가지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해결을 좀 더 유능하게 하는 특성을 보일 수 있다(박유영, 이수기, 윤현숙, 홍혜경, 2007). | |
또래수용도란? | 이러한 유아기 또래 관계의 여러 특성 중에서 또래에게 수용되거나 거부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또래수용도는 개별 유아의 또래 지위 또는 인기 있는 정도를 설명하는 지표로 사회적 적응과 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정선진, 2000). 이는 또래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된다는 느낌을 경험하는 유아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상생활에서 안정감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을 통해서 적응적인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송명자, 1995; Fantuzzo & McWayne, 2002; Fromberg,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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