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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의 우선순위 분석

Analytical Study on the Priority in Hospital Administrative Strategy for Improvement of Medical Service

초록

본 연구는 의료 환경의 변화로 병원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병원의 행정전략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이 있으며,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어떤 전략이 가장 중요한지 제시하여,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병원행정 분야와 관련된 행정학 및 경영학 박사급 전문가 20명을 선정하였고, 자료분석방법은 AHP 방법으로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영역에서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는 의료진 요인(1순위), 제반시설 요인(2순위), 직원서비스 요인(3순위), 접근편의 요인(4순위) 순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복합가중치 분석 결과, 의료진 전문성(1순위), 의료진 다양성(2순위), 의료장비수준(3순위) 순으로 상대적 중요도가 측정되어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은 의료진의 전문성 확보, 의료진의 다양성, 그리고 의료장비 수준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가 의료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병원의 행정전략 마련 시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향후 병원 행정전략 마련 시에 다각적인 요소들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need for changes in the administration strategies of hospitals which would be vital for building up competitiveness of hospitals amid the changes in medical market. For that, 20 experts with doctoral degree in public administration and business administration related to the field of hospital administration were selected as the sampling group in the survey. Regarding the method of AHP survey as in this survey. The results showed that the factors were important in the order of medical staff factor(ranked first), overall facility factor(ranked second), staff service factor(ranked third), and access factor(ranked fourth). Second, the relative importance was in the order of medical staff specialization(ranked first), medical staff diversity(ranked second), and medical equipment level(ranked third), regarding the relative importance for general hospital development strategy and the complex weighted value for relative impor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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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의 품질
의료서비스의 품질을 왜 평가하는 것인가?
환자의 요구 충족으로 환자는 의료서비스 결과로 의료서비스 질을 평가 하게 된다

의료서비스의 품질은 환자의 요구 충족으로 환자는 의료서비스 결과로 의료서비스 질을 평가 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2]. Parasuram, Zeithaml, Berry[3]는 서비스품질을 우수한 서비스의 성과에 관련한 전반적인 태도나 판단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인지된 품질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 간의 차이에 대한 방향과 정도로 보여 진다고 하였다.

서비스품질
서비스품질의 정의?
우수한 서비스의 성과에 관련한 전반적인 태도나 판단

의료서비스의 품질은 환자의 요구 충족으로 환자는 의료서비스 결과로 의료서비스 질을 평가 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2]. Parasuram, Zeithaml, Berry[3]는 서비스품질을 우수한 서비스의 성과에 관련한 전반적인 태도나 판단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인지된 품질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 간의 차이에 대한 방향과 정도로 보여 진다고 하였다.

의료 환경 변화
의료 환경 변화에 따라 병원에 요구되는 활동?
병원을 둘러싼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병원의 조직관리를 위해 효율적인 전략 수립을 통한 효과적인 경영활동이 필요하다

영리병원제도 도입, 의료서비스 시장에 대한 개방, 외국 기업과 병원들의 병원진출 등과 같은 의료시장에 대한 환경 변화를 겪고 있고, 정부의 의료시장 규제 및 병원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라는 환경에 직면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병원을 둘러싼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병원의 조직관리를 위해 효율적인 전략 수립을 통한 효과적인 경영활동이 필요하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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