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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259 - 266
김유호 (충청대학교 보건행정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need for changes in the administration strategies of hospitals which would be vital for building up competitiveness of hospitals amid the changes in medical market. For that, 20 experts with doctoral degree in public administration and business adminis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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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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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의 품질을 왜 평가하는 것인가? | 의료서비스의 품질은 환자의 요구 충족으로 환자는 의료서비스 결과로 의료서비스 질을 평가 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2]. Parasuram, Zeithaml, Berry[3]는 서비스품질을 우수한 서비스의 성과에 관련한 전반적인 태도나 판단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인지된 품질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 간의 차이에 대한 방향과 정도로 보여 진다고 하였다. | |
서비스품질의 정의? | 의료서비스의 품질은 환자의 요구 충족으로 환자는 의료서비스 결과로 의료서비스 질을 평가 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2]. Parasuram, Zeithaml, Berry[3]는 서비스품질을 우수한 서비스의 성과에 관련한 전반적인 태도나 판단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인지된 품질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 간의 차이에 대한 방향과 정도로 보여 진다고 하였다. | |
의료 환경 변화에 따라 병원에 요구되는 활동? | 영리병원제도 도입, 의료서비스 시장에 대한 개방, 외국 기업과 병원들의 병원진출 등과 같은 의료시장에 대한 환경 변화를 겪고 있고, 정부의 의료시장 규제 및 병원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라는 환경에 직면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병원을 둘러싼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병원의 조직관리를 위해 효율적인 전략 수립을 통한 효과적인 경영활동이 필요하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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