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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의 우선순위 분석
Analytical Study on the Priority in Hospital Administrative Strategy for Improvement of Medical Servi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259 - 266  

김유호 (충청대학교 보건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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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 환경의 변화로 병원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병원의 행정전략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이 있으며,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어떤 전략이 가장 중요한지 제시하여,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병원행정 분야와 관련된 행정학 및 경영학 박사급 전문가 20명을 선정하였고, 자료분석방법은 AHP 방법으로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영역에서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는 의료진 요인(1순위), 제반시설 요인(2순위), 직원서비스 요인(3순위), 접근편의 요인(4순위) 순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복합가중치 분석 결과, 의료진 전문성(1순위), 의료진 다양성(2순위), 의료장비수준(3순위) 순으로 상대적 중요도가 측정되어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은 의료진의 전문성 확보, 의료진의 다양성, 그리고 의료장비 수준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가 의료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병원의 행정전략 마련 시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향후 병원 행정전략 마련 시에 다각적인 요소들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need for changes in the administration strategies of hospitals which would be vital for building up competitiveness of hospitals amid the changes in medical market. For that, 20 experts with doctoral degree in public administration and business administr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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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20%)미만으로 나타나서 전문가들의 설문조사에 의해 설정한 가중치 사이에는 높은 일관성 있는 이원비교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응답자의 일관성 비율이 0.2(20%)이상인 경우는 서수적 순위의 결정이 어렵기 때문에 예비적 검증을 통해 설문 응답지를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도출에서 사전 제거시키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전에 일관성 비율 측정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설문에 대한 응답 결과의 일관성이 확보된 유효한 응답지를 대상으로 분석함으로써 전체 응답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 관련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고 우선순위를 알아보았다. 즉, 전문가 집단에 대한 의료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에 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였기 때문에 환자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한계점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 만족도 및 서비스의 질은 강조하면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각 주체별 지각 차이를 종합할 수 있는 전문가들의 관점에서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료시장의 변화에 맞춰 병원 의료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병원 행정의 중요한 전략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병원 경쟁력을 갖추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의료 민영화, 의료시장 개방 등 의료 환경변화에 대비하여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의 행정적 전략에 대한 AHP분석을 통하여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병원 행정전략 마련 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함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 이를 위해 병원의 행정전략에 대한 기술적 지원에 대한 구체적 방안으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AHP분석을 통하여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여 병원 행정전략 마련 시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 환경 변화에 따른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의 항목 및 세부요소를 선정하여, 병원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하 ‘AHP’)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병원 행정 전략 중 어떤 전략이 가장 우선시 하는지를 AHP분석법을 통해서 제시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의 중요한 요소 및 순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 행정전략의 방법으로 전략의 구성요소 중 Hambrick과 Fredrickson[8]이 주장한 각각의 구성요소 중 차별화 방안과 우선순위 전략을 선택하였다. 차별화 전략은 전문성 및 신뢰성을 부각하고 우선순위 선정 및 우선순위의 기준,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병원 발전을 위한 전략 실행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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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의 품질을 왜 평가하는 것인가? 의료서비스의 품질은 환자의 요구 충족으로 환자는 의료서비스 결과로 의료서비스 질을 평가 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2]. Parasuram, Zeithaml, Berry[3]는 서비스품질을 우수한 서비스의 성과에 관련한 전반적인 태도나 판단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인지된 품질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 간의 차이에 대한 방향과 정도로 보여 진다고 하였다.
서비스품질의 정의? 의료서비스의 품질은 환자의 요구 충족으로 환자는 의료서비스 결과로 의료서비스 질을 평가 하게 된다고 설명하였다[2]. Parasuram, Zeithaml, Berry[3]는 서비스품질을 우수한 서비스의 성과에 관련한 전반적인 태도나 판단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인지된 품질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 간의 차이에 대한 방향과 정도로 보여 진다고 하였다.
의료 환경 변화에 따라 병원에 요구되는 활동? 영리병원제도 도입, 의료서비스 시장에 대한 개방, 외국 기업과 병원들의 병원진출 등과 같은 의료시장에 대한 환경 변화를 겪고 있고, 정부의 의료시장 규제 및 병원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라는 환경에 직면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병원을 둘러싼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병원의 조직관리를 위해 효율적인 전략 수립을 통한 효과적인 경영활동이 필요하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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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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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R. S. Lytle & M. P. Mokva. (1992). Evaluating Health Care Quality: The Moderating Role of Outcomes.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12(1), 4-14. 

  3. A. Parasuraman, V. A. Zeithaml & L. L. Berry.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4. H. Kasper & J. Lemmink. (1989). After sales service quality : Views between industral customers and service manager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18(3), 19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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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S. H. Lee, J. I. Kim, W. H. Cho & J. J. Lee. (1998). A Study on the Patient Satisfaction Survey at the General Hospita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5(1), 42-57. 

  8. D. C. Hambrick & J. W. Fredrickson. (2001). Are you sure you have a strategy. EXECUTIVE -ADA THEN BRIERCLIFF-, 15(4), 48-59. 

  9. J. S. Shim, Y. D. Kwon, K. S. Lee, M. H. Yang & E. Y. Park. (2013). Priority Analysis of Criteria for Evaluation of Public Hospital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7(4), 289-303 

  10. D. K. Kim & G. E. Shim. (2018). An Analysis of the Locational Selection Factors of the Small- and Medium-sized Hospitals Using the AHP : Centered on the Spine and Joint Hospital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5), 191-214. 

  11. T. L. Saaty. (1990). How to make a decision : the analytic hiera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48(1), 9-26. 

  12. T. L. Saaty. (1982). Decision Making for Leader: The AHP for Decisions in a Complex World. CA : Wadswo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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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H. J. Jo. (2009).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on the satisfaction of patients in university hospitals.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Masters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15. J. M. Ahn. (2014).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on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 Satisfaction of Hospital : Focused on Comparison of Public and Non-profit Hospital.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Doctoral dissertation, Kwangwoon University, Seoul. 

  16. K. A. Lee. (2006). (An) Analysis of Hospital Selection Factors And Patient Satisfaction Improvement. Department of Hospital Management, Masters dissertation, Gachon Medical University, Incheon. 

  17. A. J. Yeong.(2008).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Hospital Choices. Department of General Management, Masters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18. M. K. Kim. (2007). (A) stud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of the medical services according to the choice attributes of hospital.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ctoral dissertation, Dong-eui University, Busan. 

  19. S. H. Kim. (2004).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Performance on the small and medium Hospital.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Masters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20. K. M. Park. (2015). The Effects of Hospital Choice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in General Hospitals. Department of Public Health Administration, Doctoral dissertation, Inje University, Gimh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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