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steem and Stress Coping Strategy in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G시와 J시에 소재한 3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전체 대상자는 총 69명(실험군 31명, 대조군 38명)이었다. 프로그램은 8회기로 구성되었고, 2016년 11월 23일부터 2016년 12월 15일까지 실시되었다. 연구변수는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이며 자가보고 설문지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인관계(t=3.41, p=.001)와 자아존중감(t=2.60, p=.012)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미하게 변화되었다. 그러나 스트레스 대처 (t=.10, p=.925)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적합한 프로그램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G시와 J시에 소재한 3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전체 대상자는 총 69명(실험군 31명, 대조군 38명)이었다. 프로그램은 8회기로 구성되었고, 2016년 11월 23일부터 2016년 12월 15일까지 실시되었다. 연구변수는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이며 자가보고 설문지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인관계(t=3.41, p=.001)와 자아존중감(t=2.60, p=.012)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미하게 변화되었다. 그러나 스트레스 대처 (t=.10, p=.925)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적합한 프로그램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esteem and stress coping strategy in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69 (Experimental. 31, Control. 38) nursing students in G city and J city who were support to enneagram g...
This study was to examin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esteem and stress coping strategy in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69 (Experimental. 31, Control. 38) nursing students in G city and J city who were support to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The program consisted of 8 sessions and conducted from November 23 to December 15, 2016. The study variables wer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esteem' and 'stress coping strategy' surveyed by self-reported questionnaires. The scor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3.41, p=.001) and self esteem (t=2.60, p=.012) of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control group after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However, there were no statistical differences in stress coping (t=.10, p=.925) between the two groups. This shows that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was effective in increasing on the chang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 esteem.
This study was to examin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esteem and stress coping strategy in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69 (Experimental. 31, Control. 38) nursing students in G city and J city who were support to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The program consisted of 8 sessions and conducted from November 23 to December 15, 2016. The study variables wer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esteem' and 'stress coping strategy' surveyed by self-reported questionnaires. The scor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3.41, p=.001) and self esteem (t=2.60, p=.012) of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control group after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However, there were no statistical differences in stress coping (t=.10, p=.925) between the two groups. This shows that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was effective in increasing on the chang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 este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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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간호대학생 3학년생에게 적용하여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 중재연구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 설계 시 실험군, 대조군을 무작위로 할당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또한 일개 지역에 소재한 간호대학 3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을 밝히는 바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대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구체적인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ㆍ사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가설 설정
제 1가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대인관계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 2가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자아존중감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 3가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스트레스 대처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프로그램은 토의 및 발표, 모둠활동을 통한 경험나누기, 피드백 주고받기로 구성하였다. 각 회기마다 도입(10분), 주제 강의(30분), 토의 및 작업 활동(70분), 평가 및 정리(10분)로 진행하였다. 참여를 격려하고 동기를 높이기 위해 시청각 자료와 작업 활동 자료를 활용하였고, 그룹의 역동을 활용하여 토의를 실시하였다.
교우관계 만족도와 학교생활 만족도 정도는 ‘만족함’ ‘보통임’ ‘만족하지 않음’ 으로 조사하였으나 분석을 위해 ‘좋음’, ‘좋지 않음’으로 분류하였다.
스트레스 자극과 반응 인지와 스트레스 대처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운영 하였다. 끝으로 프로그램을 통한 성장한 부분에 대해 나누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각 회기별 주제에 따른 그룹 활동이 있었고, 일상생활 및 임상실습 상황에서 습득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사례학습을 적용하였다.
대상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을 위해 세계 위인이나, ‘마빈의 방’ 영화주인공의 성격유형 별로 제시하여 의사소통 유형을 알게 하였다.
대상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을 위해 세계 위인이나, ‘마빈의 방’ 영화주인공의 성격유형 별로 제시하여 의사소통 유형을 알게 하였다. 또한 갈등상황에 맞게 비폭력대화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마지막으로 ‘더불어 함께’ 살아가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의견을 나누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에는 ‘나의 성격과 그 인생여정, 나의 성장의미, 미래에 대한 다짐’을 작성하고 동료와 이야기 나누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에서 제공된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간호학 교수(정신간호학)와 에니어그램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에니어그램 검사 및 상담을 적용하고 있는 에니어그램 일반강사, 학생상담전문가 등 5인의 전문가 집단에게 5점 Likert 척도로 평정하도록 의뢰하였다.
끝으로 프로그램을 통한 성장한 부분에 대해 나누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각 회기별 주제에 따른 그룹 활동이 있었고, 일상생활 및 임상실습 상황에서 습득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사례학습을 적용하였다.
연구자가 직접 자료수집에 참여하지 않았고, 연구 보조원이 자료 수집 하였으며, 연구보조원에게 각 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실험군과 대조군을 구별할 수 없도록 하였다. 사전과 사후 설문지는 모두 코드화된 ID만을 부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코드화하여 연구보조원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력하였다. 또한 연구자는 잘못 입력한 데이터가 있는지 최종 확인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6년 11월 23일부터 2016년 12월 15일까지 이었다. 사전조사는 프로그램 실시 전에 실험군, 대조군에 실시하였고, 사후 조사는 실험군, 대조군8회기 프로그램 종료 후에 실시하였다. 연구자가 직접 자료수집에 참여하지 않았고, 연구 보조원이 자료 수집 하였으며, 연구보조원에게 각 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실험군과 대조군을 구별할 수 없도록 하였다.
구현영[4]은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2주간 4회기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김원경, 정향인[18]의 연구에서는 주 1회, 총 8회기를 실시하였다. 선행 연구결과 본 프로그램은 Table 1과 같이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친밀감과 자기이해 및 자기수용 단계 4회기, 대인관계 향상을 위해 자기개방 및 타인이해의 단계 2회기, 스트레스 대처전략 습득을 위해 자기성장 및 마무리 단계 2회기로 총 8회기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1회기는 친밀감 형성의 단계로 친해지기 위한 활동, 자기 소개,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 안내 등을 실시하고 프로그램운영을 위해 기본규칙을 정하도록 하였다.
성별은 ‘남’, ‘여’, 학업 성취 정도와 경제상태는 ‘상위권임’, ‘보통’, ‘하위권임’으로 조사하였고 분석을 위해 ‘상’, ‘중’, ‘하’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실험군 36명, 대조군 38명 총 74명이었으나, 실험군 중 1회 결석이 있었던 3명과, 중도 프로그램 탈락자 2명을 분석에서 제외하여 실험군 31명, 대조군 38명 총 69명이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외생변수는 동질성 검정으로 통제하였다.
본 연구대상자는 학교환경과 학생 성적이 비슷한 두 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로 편의 표집하였다. 연구 대상자모집은 일정 기간 동안 학과 게시판을 통해 모집하였으나 연구 대상자 수가 표본 크기에 미치지 못하여, 두 차례 프로그램 안내 설명회를 개최하여 모집하였다. 실험의 중재 확산을 막기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의 소속 대학을 달리하여 G광역시 소재 대학은 실험군, J시에 위치한 대학은 대조군으로 배정하였다.
70점의 점수 분포를 보였고, 8회기 단계 구성은 적합하나, 비폭력 대화법과 스트레스 대처상황은 간호대학생이 경험할 수 있는 임상실습 상황을 반영하도록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받았다.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특히, 내가 현재 가장 원하는 일이 무엇이고,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 지금까지 살면서 나에게 일어난 가장 나쁜 일은 무엇이었는지 생각의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 평상시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반추의 시간을 갖도록 구성하였다. 집단은 장, 가슴, 머리 중심유형으로 나눠서 활동하였고, 집단 안에서 날개, 분열과 통합 및 발달수준을 파악하여 공통점과 다른점을 토의하도록 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대상자의 성별, 종교, 학업 성취 수준, 경제상태, 동료관계 만족도 정도, 대학생활 만족 정도 총 6문항이다. 성별은 ‘남’, ‘여’, 학업 성취 정도와 경제상태는 ‘상위권임’, ‘보통’, ‘하위권임’으로 조사하였고 분석을 위해 ‘상’, ‘중’, ‘하’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 평상시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반추의 시간을 갖도록 구성하였다. 집단은 장, 가슴, 머리 중심유형으로 나눠서 활동하였고, 집단 안에서 날개, 분열과 통합 및 발달수준을 파악하여 공통점과 다른점을 토의하도록 하였다. 5, 6회기는 자기개방 및 타인이해의 단계로 대인관계 방식과 특징, 대인관계 장점 및 단점, 갈등상황과 대처방법, 성격유형별 대화유형, 바람직한 의사소통과 바람직하지 않은 의사소통을 습득하고 임상실습 상황에서 비폭력대화법을 적용하도록 집단 활동을 하였다.
각 회기마다 도입(10분), 주제 강의(30분), 토의 및 작업 활동(70분), 평가 및 정리(10분)로 진행하였다. 참여를 격려하고 동기를 높이기 위해 시청각 자료와 작업 활동 자료를 활용하였고, 그룹의 역동을 활용하여 토의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은 매주 2회, 매회 120분, 총 8회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진행은 매주 2회, 매회 120분, 총 8회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토의 및 발표, 모둠활동을 통한 경험나누기, 피드백 주고받기로 구성하였다. 각 회기마다 도입(10분), 주제 강의(30분), 토의 및 작업 활동(70분), 평가 및 정리(10분)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90, 집단수 2로 계산하여 그룹 당 34명씩 총 68명이었다. 본 연구 대상자는 실험군 36명, 대조군 38명 총 74명이었으나, 실험군 중 1회 결석이 있었던 3명과, 중도 프로그램 탈락자 2명을 분석에서 제외하여 실험군 31명, 대조군 38명 총 69명이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외생변수는 동질성 검정으로 통제하였다.
본 연구대상자는 학교환경과 학생 성적이 비슷한 두 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로 편의 표집하였다. 연구 대상자모집은 일정 기간 동안 학과 게시판을 통해 모집하였으나 연구 대상자 수가 표본 크기에 미치지 못하여, 두 차례 프로그램 안내 설명회를 개최하여 모집하였다.
연구 대상자 수는 G*power 3.1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유의수준 α=.05, 효과크기(effect size) .80, 검정력(power) .90, 집단수 2로 계산하여 그룹 당 34명씩 총 68명이었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6년 11월 23일부터 2016년 12월 15일까지 이었다. 사전조사는 프로그램 실시 전에 실험군, 대조군에 실시하였고, 사후 조사는 실험군, 대조군8회기 프로그램 종료 후에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동질성 검증은 X2-test, Fisher exact test,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종속변수의 정규성 검정을 위해 Kolmogorv-Smirnov test를 시행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에 효과에 대한 가설검정은 independent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종속변수의 정규성 검정을 위해 Kolmogorv-Smirnov test를 시행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에 효과에 대한 가설검정은 independent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동질성 검증은 X2-test, Fisher exact test,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대인관계는 Schlein과 Guerney가 [20] 개발하고 문선모[21]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의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대인관계가 양호함을 의미한다.
스트레스 대처는 Lazarus와 Folkman[24]이 개발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도구를 황윤경[25]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의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대처방식 점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존중감은 Coopersmith[22]가 개발한 Self-esteem Inventory를 한국판으로 강종구[23]가 표준화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의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둘째,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아존중감 점수가 향상되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에는 ‘나의 성격과 그 인생여정, 나의 성장의미, 미래에 대한 다짐’을 작성하고 동료와 이야기 나누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인간관계 방식과 특징, 대인관계 장점 및 단점, 성격유형별 대화유형, 바람직한 의사소통과 바람직하지 않은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나와 다른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이해하고 혹은 다른 사람들로 인해 상처받기도 하는 것을 알게 하였다[30]. 또한 성격유형별로 타인의 성향이 다르고 그 다름을 통해, 상대를 이해하고 관계의 긍정적 변화가 있었음을 성찰일지를 통해 유추할 수 있었다. 특히 갈등과 대처방법을 알기 위해 영화의 주인공을 비롯한 가족, 가까운 친구 등과의 관계성 질문은 대인관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고 유추할 수 있다.
1%이었고, 두 군 간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또한 종교, 성적 수준, 경제적 상태, 교우관계 만족도 및 학교생활 만족도가 두 군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성이 확인되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동질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하였다.
본 연구 결과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해 본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같은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간호 대학 교과외 교과과정에 연계하여,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향상을 바탕으로 미래를 긍정적으로 예측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중요하다.
본 프로그램은 인간관계 방식과 특징, 대인관계 장점 및 단점, 성격유형별 대화유형, 바람직한 의사소통과 바람직하지 않은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나와 다른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이해하고 혹은 다른 사람들로 인해 상처받기도 하는 것을 알게 하였다[30]. 또한 성격유형별로 타인의 성향이 다르고 그 다름을 통해, 상대를 이해하고 관계의 긍정적 변화가 있었음을 성찰일지를 통해 유추할 수 있었다.
셋째,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스트레스대처 점수는 유의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프로그램 중재 후 실험군에서 스트레스 대처 점수가 감소한 부분은 눈여겨 볼만하다.
또한 종교, 성적 수준, 경제적 상태, 교우관계 만족도 및 학교생활 만족도가 두 군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성이 확인되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동질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하였다.
제 1가설인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대인관계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를 검증한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t=3.41, p=.001) 제 1가설은 지지되었다.
제 2가설인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자아존중감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t=2.60, p=.012) 제 2가설은 지지되었다.
제 3가설인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스트레스대처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t=.10, p=.925) 제 3가설은 기각되었다.
종합하면, 본 프로그램은 비교적 단기간에 시행되는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 훈련을 받은 사람이라면 간호대학생의 비교과외 운영에 적용이 어렵지 않다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첫째,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대인관계 점수가 향상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김원경과 정향인[18], 김현정[29] 연구에서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대인관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와 유사한 결과이다.
본 프로그램에서 제공된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간호학 교수(정신간호학)와 에니어그램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에니어그램 검사 및 상담을 적용하고 있는 에니어그램 일반강사, 학생상담전문가 등 5인의 전문가 집단에게 5점 Likert 척도로 평정하도록 의뢰하였다. 평가결과 각 회기마다4.50~4.70점의 점수 분포를 보였고, 8회기 단계 구성은 적합하나, 비폭력 대화법과 스트레스 대처상황은 간호대학생이 경험할 수 있는 임상실습 상황을 반영하도록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받았다.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후속연구
김희주 등[37]도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별로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차이를 보인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므로 성격유형별로 중재 방법을 달리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스트레스대처 전략에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첫째,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기간과 사후조사 시점을 확대한 반복 측정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향후 스트레스 대처 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스트레스와 그 대처전략에 관한 회기를 보강할 필요가 있으며, 스트레스정도에 따라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하는 바이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첫째,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기간과 사후조사 시점을 확대한 반복 측정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향후 스트레스 대처 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스트레스와 그 대처전략에 관한 회기를 보강할 필요가 있으며, 스트레스정도에 따라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 설계 시 실험군, 대조군을 무작위로 할당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또한 일개 지역에 소재한 간호대학 3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을 밝히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이러한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자아존중감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존중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7]. 높은 자아존중감은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에 필요한 보호 요인이다[8].
간호대학생이 일반대학생 보다 더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간호대학생은 체계적으로 돌봄을 실천하는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업양이 많은 학부 교육과정과 임상실습을 완수해야 하므로, 일반대학생이 대학생활을 하면서 경험하는 발달 과업을 성취하는 것보다 학과의 특성상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4]. 또한 간호사 면허 취득을 위한 국가고시 관문을 통과해야 하는 부담감을 안고 학업과 임상실습에 집중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도모하는 시간이 부족하고, 또한 동료 친구들과의 경쟁 분위기에서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5].
간호대학생에게 스트레스 대처가 중요한 이유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적응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 대처는 개인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 속에서 자신이 받을 피해를 최소하기 위해 보이는 대응행동으로[10], 스트레스가 높은 생활사건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할 수 있다[11].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스트레스에 대처할수 있는 건전한 대응방안을 마련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돕는 것이 필요하다[12].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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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S. Jeong & K. L. Lee.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Public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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