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steem and Stress Coping Strateg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347 - 355  

김수진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간호과학연구소) ,  정인주 (동강대학교 간호학과) ,  김보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건강과학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G시와 J시에 소재한 3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전체 대상자는 총 69명(실험군 31명, 대조군 38명)이었다. 프로그램은 8회기로 구성되었고, 2016년 11월 23일부터 2016년 12월 15일까지 실시되었다. 연구변수는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이며 자가보고 설문지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군은 대인관계(t=3.41, p=.001)와 자아존중감(t=2.60, p=.012)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미하게 변화되었다. 그러나 스트레스 대처 (t=.10, p=.925)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적합한 프로그램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 esteem and stress coping strategy in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69 (Experimental. 31, Control. 38) nursing students in G city and J city who were support to enneagram g...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간호대학생 3학년생에게 적용하여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 중재연구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 설계 시 실험군, 대조군을 무작위로 할당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또한 일개 지역에 소재한 간호대학 3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을 밝히는 바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대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구체적인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ㆍ사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대인관계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2가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자아존중감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3가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스트레스 대처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이러한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자아존중감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존중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7]. 높은 자아존중감은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에 필요한 보호 요인이다[8].
간호대학생이 일반대학생 보다 더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간호대학생은 체계적으로 돌봄을 실천하는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업양이 많은 학부 교육과정과 임상실습을 완수해야 하므로, 일반대학생이 대학생활을 하면서 경험하는 발달 과업을 성취하는 것보다 학과의 특성상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4]. 또한 간호사 면허 취득을 위한 국가고시 관문을 통과해야 하는 부담감을 안고 학업과 임상실습에 집중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도모하는 시간이 부족하고, 또한 동료 친구들과의 경쟁 분위기에서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5].
간호대학생에게 스트레스 대처가 중요한 이유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적응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 대처는 개인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 속에서 자신이 받을 피해를 최소하기 위해 보이는 대응행동으로[10], 스트레스가 높은 생활사건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할 수 있다[11].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스트레스에 대처할수 있는 건전한 대응방안을 마련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돕는 것이 필요하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H. S. Lee, E. H. Choi & M. Y. Whang. (2009). Effects of communicaion train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onfliot resolution styles, and self-esteem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6(2), 1-22. 

  2. H. J. Ju & G. P. Cho. (2006). The effect of self-concept promotion program using enneagram on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Pusan Education Research, 19(1), 41-61. 

  3. Y. R. Lee, S. H. Kim & M. S. Chu. (2013). Stress, stress coping, and school adapt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 personality type in freshme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172-182. 

  4. H. Y. Koo. (2011).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esteem, anxiety and interpersoan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44-453, 2011. 

  5. H. K. Yoon & S. H. Kim. (2015). A study on nursing students' learned helplessness and helplessness behavior.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9(2), 244-256. 

  6. H. S. Jeong & K. L. Lee.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Public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7. M. Rosenberg.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8. B. K. Pyon & S. K. Kang. (2002). A study of adolescents' self-esteem and hostility. Korean Youth Research Association, 9(3), 269-291. 

  9. H. J. An & B. Y. Chung. (2006). Self-esteem and social anxiety of nursing student.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24-228. 

  10. A. G. Billings & R. H. Moos. (1984),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4), 877-891. 

  11. J. H. Ha, H. J. Yoo, I. H. Cho, B. Chin, D. Shin & J. H. Kim. (2006). Psychiatric comorbidity assessed in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screen positive for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7(5), 821-826. 

  12. J. K. Kim. (2014). A review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for improvement of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47-59. 

  13. E. J. Shin & Y. S. Park. (2013).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1), 5636-5645. 

  14. S. J. Whang.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15. S. Wright & S. A. Jean. (2007), Why do you think you are?. Nursing Standard, 21(32), 20-23. 

  16. H. S. Oh. (2005). Study on enneagram personality types of nursing students of college.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2(2), 123-153. 

  17. K. W. Park. (2005). An analysis of influence of enneagram group counselling on stress coping styles and school satisfaction of elementary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18. W. G. Kim & H. I. Chung. (2015). Effects of korean enneagram program on the ego 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 leader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Administration, 21(4), 393-404. 

  19. O. S. Lee & D. G. Lee. (2011). The effects of an enneagram group counseling using morning unsupervised learning hours on empathy,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elf identity in 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2(1), 15-30. 

  20. A. Schlein & B. G. Guerney. (1971). Relationship enhancement. San Francisco, CA: Josey-Bass. 

  21. S. M. Moon. (1980). One study on the effects of relationship training group counseling.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 195-204. 

  22. S. Coopersmith. (1967). The ante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 H. Freeman. 

  23. J. G. Kang. (1986). Effects of self-consept, career maturity on occupational aspiration lev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4. R. S. Lazarus & S. Folkman. (1971).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5. Y. K. Hwang. (2013). Relationship among self-effiacy, campus life satisfacti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yle of rural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26. Y. S. Youn. (2009). Understanding enneagram. Seoul: Korean Enneagram Education Center. 

  27. M. B. Rosenberg. (2003). Nonviolent communication: a language of life(2nd ed). NM: Puddle Dancer Press. 

  28. S. H. Yang & K. S. Jeon. (2015). The effects of stress management program on perceived stress, stress coping, and self esteem in schizophrenia. The Korean Society of Stress Medicine, 23(4), 205-214. 

  29. H. J. Kim. (2008). Th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s on college students' self-ident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1(2), 17-30. 

  30. K. Tapp & K. Engebretson. (2010). Using the enneagram for client insight and transformation: a type eight illustration. Journal of Creativity in Mental Health, 5(1), 65-72. 

  31. K. T. Kim. (2019). Domestic research trends and cases of university education and oper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8), 15-26. 

  32. K. Kim & D. H. Jang. (2019). A study on the 20-years' operating process of the centers for teaching & learning in the korean universities: application of neo-institutional isomorphism theo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 43-59. 

  33. M. R Lee. (2015). A study on th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o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Bio-Science and Bio-Technology, 7(5), 235-246. 

  34. M. R Lee & Y. K. Kwag. (2017).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7), 491-499. 

  35. M. J. Kang & Y. S. Hah. (2010). Clinical nurses' job stress and stress coping style according to enneagram personality type.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1), 1-10. 

  36. J. S. Lee & Y. W. Kim. (2004). The enneagram program effect for stress management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4), 438-448. 

  37. H. J. Kim et al.. (2011). The stress coping behaviors according to nursing students' enneagram personality types. Journal of the Nursing Academic Association of Ewha Womans, 45, 61-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