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기반 인지치료(MBCT)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Program on Stress, Self-esteem and Depress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210 - 222  

최윤숙 (분당차병원) ,  김명아 (차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마음챙김기반 인지치료(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MBCT)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대조군전후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S시에 소재한 간호대학 3학년 38명으로 실험군 18명과 대조군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군은 총 8회기에 걸쳐 MBCT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우울에 대해 두 집단의 차이를 규명하였는데 연구 결과 MBCT 프로그램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대한 유의미한 효과가 규명되었으나 자아존중감은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MBCT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이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우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재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방안으로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MBCT) program on stress, self-esteem and depress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irty-eight students were enrolled by convenience sampling in this study and allocated to control (n=20) and experimen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MBCT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MBCT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MBCT 프로그램을 간호대학생 에게 적용하여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간호대학생에게 효과적인 중재로 제시되는데 기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가설 1 : MBCT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스트레스 점수 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가설 2 : MBCT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자아존중감 점수 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가설 3 : MBCT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우울 점수 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음챙김이란? ‘마음챙김’[15]이란 스트레스 상황에서 몰입되는 강렬한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스스로를 돌보도록 도와주는 방법으로 한 발자국 뒤로 물러서서 생각이나 감정과 관계를 덜 가지는 방식이다. 따라서 마음챙김 명상을 하면 몸, 감각, 마음에 관한 자기탐지능력이 향상되고 비판단적인 사고와 탈중심적인 관점을 통해 반추적인 사고패턴을 되풀이하지 않으며, 깊은 호흡을 함으로써 신경생리학적인 자극을 가져와 심신의 균형을 이루게 되고 자기조절능력을 키울 수 있고[16] 스트레스, 불안,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17].
본 연구 제외 기준? 본 연구에서의 제외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2주 전부터 정신과의사, 심리상담사 및 교내 상담가 등에 의한 상담에 참여하지 않은 자, 둘째, 정신질환의 진단을 받지 않은 자, 셋째, 정신질환 관련 어떠한 약물도 복용하지 않는 자이다.
마음챙김 명상의 효과? ‘마음챙김’[15]이란 스트레스 상황에서 몰입되는 강렬한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스스로를 돌보도록 도와주는 방법으로 한 발자국 뒤로 물러서서 생각이나 감정과 관계를 덜 가지는 방식이다. 따라서 마음챙김 명상을 하면 몸, 감각, 마음에 관한 자기탐지능력이 향상되고 비판단적인 사고와 탈중심적인 관점을 통해 반추적인 사고패턴을 되풀이하지 않으며, 깊은 호흡을 함으로써 신경생리학적인 자극을 가져와 심신의 균형을 이루게 되고 자기조절능력을 키울 수 있고[16] 스트레스, 불안,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17]. 또한, MBCT 프로그램[18]은 마음챙김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 (MBSR: 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과 기존의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 oral Therapy)를 통합한 프로그램으로 마음챙김훈련과 인지행동치료의 장점을 극대화 시킨 중재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최은희, 변혜선, 김은희, 금혜선, "시뮬레이션 기반 통합실습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Crisisonomy, 제12권, 제6호, pp.125-141, 2016. 

  2. 백혜영, 유서현, 조성상,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8권, 제3호, pp.1621-1635, 2016. 

  3. 박선욱, 김미경, "대학생의 대학생활 스트레스와 대처방식, 자아존중감,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대한임상검사과학회지, 제 50권, 제1호, pp.63-70, 2018. 

  4. 박현주, 장인순, "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 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14-23, 2010. 

  5. 박현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회복탄력성이 인지실패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323-333, 2018. 

  6. 김연정,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가 우울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8, No.17, pp.341-357, 2018. 

  7. 정미라, 정은,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가 그릿(Grit)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8 No.6, pp.414-423, 2018. 

  8. 고영선, 간호대학생을 위한 정서관리 프로그램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9. 박정화, 정수경,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1, pp.7698-7707, 2015. 

  10. 전해옥,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 경험한 언어폭력, 학업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이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8호, pp.501-512, 2018. 

  11. 김경희, 윤희상,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자아존중감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 18권, 제8호, pp.547-562, 2018. 

  12. 양미경, "긍정심리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 존중감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연구학회지, 제1권, 제1호, pp.17-26, 2017. 

  13. 박영주, "타이치 운동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24호, pp.805-820, 2017. 

  14. 손혜경, 권수혜, 박현주, "연구자관계분석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영적안녕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636-646, 2017. 

  15. J. Kabat-Zinn, Full catastrophe living : Using the wisdom of your body and mind of face stress, pain, and illness, New York: Delacorte, 1990. 

  16. 강관순, 오상은,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이 유방암 환자의 스트레스 지각, 대처방식 및 스트레스반응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제42권, 제2호, pp.161-170, 2012. 

  17. P. Barbosa, G. Raymond, C. Zlotnick, J. Wilk, R. Toomey, and J. Mitchell,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training is associated with greater empathy and reduced anxiety for graduate healthcare students," Education for Health, Vol.26, No.1, pp.9-14, 2013. 

  18. Z. V. Segal, J. M. G. Williams, and J. D. Teasdale,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for depression: A new approach to preventing relapse, New York: Guilford Press, 2002. 

  19. 박민석, 마음챙김에 기반한 인지치료가 역기능적태도, 스트레스대처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 만성정신분열벙 환자를 대상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0. 박선미, 마음챙김에 근거한 인지행동집단치료가 저소득가정 청소년의 불안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1. A. Milani, Z. Nikmanesh, and A. Farnam, "Effectiveness of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MBCT) in Reducing Aggression of Individuals at the Juvenile Correction and Rehabilitation Center,"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 Risk Behavior & Addiction, Vol.2, No.3, pp.126-131, 2013. 

  22. J. M. Williams and W. Kuyken,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a promising new approach to preventing depressive relaps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Vol.200, No.5, pp.359-360, 2012. 

  23. 최연희, 변상해, "만성 우울증에 대한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MBCT)의 치료기제와 임상적 적용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pp.237-248, 2017. 

  24. A. P. King, T. M. Erickson, N. D. Giardino, T. Favorite, S. A. Rauch, E. Robinson, M. Kulkarni, and I. Liberzon, "A pilot study of group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MBCT) for combat veterans with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PTSD)," Depression and Anxiety, Vol.30, No.7, pp.638-645, 2013. 

  25. S. K. Chambers, D. P. Smith, M. Berry, S. J. Lepore, E. Foley, S. Clutton, R. McDowall, S. Occhipinti, M. Frydenberg, and R. A. Gardiner,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of a mindfulness intervention for men with advanced prostate cancer," BMC Cancer, Vol.26, No.13, pp.1-5, 2013. 

  26. 신정연, 손정락, "마음챙김에 기반한 인지치료(MBCT) 프로그램이 문제음주 대학생의 우울, 충동성 및 문제음주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6권, 제2호, pp.279-295, 2011. 

  27. 김영선, 최윤정, "마음챙김 명상에 기초한 인지치료(MBCT)가 정서.행동 관심군 고등학생의 우울 및 자살생각 감소에 미치는 효과 및 상담 성과,"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pp.261-284, 2016. 

  28. S. Ebrahiminejad, H. Poursharifi, A. B. Roodsari, Z. Zeinodini, and S Noorbakhsh, "The Effectiveness of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on Iranian Female Adolescents Suffering From Social Anxiety," Iran Red Crescent Medical Journal, Vol.18, No.11, pp.1-8, 2016. 

  29. 이경현, 김명아 "인지정서행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 신입생의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 pp.443-452, 2018. 

  30. 문진건, 손강숙, "마음챙김 요가가 대학 신입생의 진로 프로그램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우울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14호, pp.515-535, 2018. 

  31. 염영란, 최금봉, "마음챙김 명상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지각, 우울 및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동서간호학연구지, 제19권, 제2호, pp.104-113, 2013. 

  32. J. Mark. E. R. Schwarze, and J. Gerler. "Using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in Individual Counseling to Reduce Stress and Increase Mindfulness: An Exploratory Study With Nursing Students," The Professional Counselor, Vol.5, Issue.1, pp.39-52, 2015. 

  33. 최주영, 김경희, "마음챙김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치료연구, 제8권, 제2호, pp.253-271, 2016. 

  34.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w York: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35. 유지수, 장수정, 최은경, 박지원, "한국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측정도구 개발,"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제38권, 제3호, pp.410-419, 2008. 

  36.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37. 전병재,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Vol.11, pp.109-129, 1974. 

  38. A. T. Beck, C. H. Ward, M. Mendelson, J. Mock, and J. Erbaugh, "An inventory for measuring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4, pp.561-571, 1961. 

  39. S. W. Jung, E. J. Lee, Y. K. Choi, H. M. Sung, D. H. Kim, and J. S. Choi, "A guide of diagnostic evaluation for depression- focused on assessment instrument for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Psychopathology, Vol.18, pp.21-38, 2009. 

  40. 강범승, 양혜정, 홍민하, 김현수, 송후림, 김영종, 김우정, "정신건강의학과 직원 대상의 마음챙김 명상 기반 인지치료의 효과," 정신신체의학, 제25권, 제1호, pp.12-18, 2017. 

  41. C. M. Luberto, R. S. Wasson, K. M. Kraemer, R. W. Sears, C. Hueber, and S. Cotton, "Feasibility, Acceptability, and Preliminary Effectiveness of a 4-week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Protocol for Hospital Employees," Mindfulness, Vol.8, No.6, pp.1522-1531, 2017. 

  42. 김행자, 마음챙김명상에 기초한 인지치료(MBCT)가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43. M. B. Cladder-Micus, J. N. Vrijsen, E. S. Becker, R. Donders, J. Spijker, and A. E. Specken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MBCT) versus treatment-as-usual (TAU) for chronic, treatment-resistant depression: study protocol," BMC Psychiatry, Vol.9, No.15, pp.1-8, 2015. 

  44. M. Sado, S. Park, A. Ninomiya, Y. Sato, D. Fujisawa, J. Shirahase, and M. Mimura, "Feasibility study of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for anxiety disorders in a Japanese setting," BMC Research Notes, Vol.11, pp.1-7, 2018. 

  45. 임명철, 손정락,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MBCT)가 부정적인 신체상을 가진 대학생의 신체상 만족도, 불안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7권, 제4호, pp.823-840, 2012. 

  46. 안은민,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신체불만족, 신체존중감,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47. 장진영, 중학생에 대한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MBCT-C) 프로그램이 불안에 미치는 효과: 마음챙김과 탄력성의 역할,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48. 한영신,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자기효능감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49. 전기숙, "마음챙김 인지치료를 활용한 알코올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인문사회 21, 제9권, 제1호, pp.831-844, 2018. 

  50. 김남우, 김혜영, 조성준, 안용민, "기분장애 환자에서 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지치료에 따른 우울증상과 다섯 가지 마음챙김 요소와의 관계," 생물정신의학, 제24권, 제4호, pp.212-218, 2017. 

  51. 김영선, 최윤정, "마음챙김 명상에 기초한 인지치료(MBCT)가 정서.행동 관심군 고등학생의 우울 및 자살생각 감소에 미치는 효과 및 상담 성과,"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pp.261-284,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