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9 no.5, 2019년, pp.791 - 802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evance of stress and stress amounts of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and interpersonal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institution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students. It is in order to create condition to focus on clinical practice ins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트레스는 언제 생겨나는가? | 새로운 환경은 언제나 개체 내에 직·간접으로 스트레스 요인을 연속적으로 주고 있으며, 스트레스는 잘 모르거나 경험이 없는 새로운 상황이나 역할에 처했을 때 생겨나고[9], 갈등과 불안, 긴장을 느끼게 되는 스트레스 상황은 임상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10]. 특히 임상실습을 다녀온 학생들의 구전에 의해 치과대학 병원이나 치과병의원의 물리적인 환경이나 내부 직원과의 관계가 치과의료 기관마다 다름을 인지하고 미리 호불호가 정해져서 선입견을 가진다거나, 그로인해 경험하지 않은 상태에서부터 미리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 |
임상 실습 만족도와 전공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은? |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희망하는 치과의료 기관에서 임상 실습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전혀 모르는 낯선 치과의료 기관에 배정이 되어 임상 실습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실제 임상 실습 교육에 임하는 학생들은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는 임상 실습 교육 기간으로 까지 연장되어 임상 실습 만족도와 전공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5]. | |
실제 임상 실습 교육에 임하는 학생들은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희망하는 치과의료 기관에서 임상 실습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전혀 모르는 낯선 치과의료 기관에 배정이 되어 임상 실습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실제 임상 실습 교육에 임하는 학생들은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는 임상 실습 교육 기간으로 까지 연장되어 임상 실습 만족도와 전공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5]. |
Park M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06;6(4):243-9.
Yang J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ospital by dental hygiene students .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0;24(3):205-16.
Hong SM, Han JH, Kim HK,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9;9(2): 219-24.
Jang SY, Kwon SB, Yang SK. A study on the stress of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 hygienist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by medical center type. J Dent Hyg Sci 2012;12(6):682-8.
Park CJ. Nursing students anxiety level and perception of anxiety producing situation in the clinical setting. J Korean Nurs Educ 1997;3:34-45.
Kang BW. A study on the causal factors of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n dental hygienists case[Doctoral dissertation]. Suwon: Univ. of Kyonggi, 1999.
Lee JH, Jeon ES. A study on causes of stress experienced by party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during clinical training. J Dent Hyg Sci 2009;9(1):137-43.
Kim SK, Jung YS.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es and stress coping styles. J Korean Soc Dent Hyg 2010;10(5):887-95.
Min HH. Influencing factors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7;17(1):39-47.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139
Ryu HG. Survey on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 and campus life stress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7;5:864-80. https://doi.org/10.15205/kschs.20170930908
Frank SH, Zyzanski SJ. Stress in the clinical setting: the brief encounter psychosocial instrument. J Fam Pract 1988;26:533-9.
Bae JM, Jeong EK, Yoo TW, Huh BY, Kim CH. A quick measurement of stress in outpatient clinic setting. J Korean Acad Fam Med 1992;13:809-20.
Joongang ilbo. News. University students' field practice guidelines will be enacted. 'passion fei' is eliminated[Internet].[cited 2019 July 20].Available from:https://news.joins.com/article/18238827.
Kim HJ. Stress and related factors due to the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Master's thesis]. Daegu: Univ. of Kyungpook National,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