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임상실습기관의 물리적인 환경요인과 대인관계요인에 대한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량의 관련성: 치위생과 학생 대상으로
Releva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and its physical environmental and interpersonal factors in clinical practice institution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9 no.5, 2019년, pp.791 - 802  

류혜겸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evance of stress and stress amounts of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and interpersonal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institution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students. It is in order to create condition to focus on clinical practice in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기관의 물리적인 환경요인과 대인관계요인에 대한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량의 관련성을 조사하여 학생들이 임상실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물리적인 상황으로 임상실습유형, 실습 시 출근과 퇴근시간, 직원휴게실의 유무, 점심식사에 대한 제공여부, 치과의사 수, 치과위생사와의 관계, 실습분위기, 친절한 가르침 등에 대한 재조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는 언제 생겨나는가? 새로운 환경은 언제나 개체 내에 직·간접으로 스트레스 요인을 연속적으로 주고 있으며, 스트레스는 잘 모르거나 경험이 없는 새로운 상황이나 역할에 처했을 때 생겨나고[9], 갈등과 불안, 긴장을 느끼게 되는 스트레스 상황은 임상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10]. 특히 임상실습을 다녀온 학생들의 구전에 의해 치과대학 병원이나 치과병의원의 물리적인 환경이나 내부 직원과의 관계가 치과의료 기관마다 다름을 인지하고 미리 호불호가 정해져서 선입견을 가진다거나, 그로인해 경험하지 않은 상태에서부터 미리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임상 실습 만족도와 전공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은?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희망하는 치과의료 기관에서 임상 실습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전혀 모르는 낯선 치과의료 기관에 배정이 되어 임상 실습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실제 임상 실습 교육에 임하는 학생들은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는 임상 실습 교육 기간으로 까지 연장되어 임상 실습 만족도와 전공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5].
실제 임상 실습 교육에 임하는 학생들은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희망하는 치과의료 기관에서 임상 실습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전혀 모르는 낯선 치과의료 기관에 배정이 되어 임상 실습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실제 임상 실습 교육에 임하는 학생들은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는 임상 실습 교육 기간으로 까지 연장되어 임상 실습 만족도와 전공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Kang YJ.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6;16(4):625-34. https://doi.org10.13065/jksdh.20161601625 

  2. Park M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06;6(4):243-9. 

  3. Yang J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ospital by dental hygiene students .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0;24(3):205-16. 

  4. Yoo JH, Kim JH.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6;16(1):62-9. https://doi.org/10.17135/jdhs.201616162 

  5. Hong SM, Han JH, Kim HK,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9;9(2): 219-24. 

  6. Jang SY, Kwon SB, Yang SK. A study on the stress of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 hygienist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by medical center type. J Dent Hyg Sci 2012;12(6):682-8. 

  7. Park HJ, Jang IS.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J Korean Nurs Educ 2010;16(1):14-23. 

  8. Park CJ. Nursing students anxiety level and perception of anxiety producing situation in the clinical setting. J Korean Nurs Educ 1997;3:34-45. 

  9. Kang BW. A study on the causal factors of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n dental hygienists case[Doctoral dissertation]. Suwon: Univ. of Kyonggi, 1999. 

  10. Lee HN, Kim EM. Anxiety and fatigue related to dental practic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4;14(2):131-7.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2131 

  11. Lee JH, Jeon ES. A study on causes of stress experienced by party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during clinical training. J Dent Hyg Sci 2009;9(1):137-43. 

  12. Kim SK, Jung YS.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es and stress coping styles. J Korean Soc Dent Hyg 2010;10(5):887-95. 

  13. Min HH. Influencing factors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7;17(1):39-47.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139 

  14. Ryu HG. Survey on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 and campus life stress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7;5:864-80. https://doi.org/10.15205/kschs.20170930908 

  15. Frank SH, Zyzanski SJ. Stress in the clinical setting: the brief encounter psychosocial instrument. J Fam Pract 1988;26:533-9. 

  16. Bae JM, Jeong EK, Yoo TW, Huh BY, Kim CH. A quick measurement of stress in outpatient clinic setting. J Korean Acad Fam Med 1992;13:809-20. 

  17. Joongang ilbo. News. University students' field practice guidelines will be enacted. 'passion fei' is eliminated[Internet].[cited 2019 July 20].Available from:https://news.joins.com/article/18238827. 

  18. Kim HJ. Stress and related factors due to the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Master's thesis]. Daegu: Univ. of Kyungpook National,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