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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clinical stres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147 - 155  

곽혜원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이지은 (대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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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대구 경북 지역 3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4학년생 261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7일~18까지 설문조사하였고,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대인관계는 평균 $3.74{\pm}0.39$점,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3.21{\pm}0.54$점, 임상실습 만족도는 $3.44{\pm}0.45$점이었다. 대인관계는 연령(F=3.12, p=.046), 간호학 전공만족도(F=15.84, p<.001), 대인관계 중요성(F=4.76, p=.001), 학업성적(F=3.80, p=.01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연령(F=8.05, p<.001), 간호학 지원동기(F=4.55, p=.001), 간호학 전공만족도(F=2.69, p=.046)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간호학 전공만족도(F=3.24, p=.022), 대인관계 중요성(F=3.01, p=.019), 학업성적(F=5.24, p=.002)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만족도(r=.24, p<.001)는 유의한 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대인관계(${\beta}=.21$, p<.001), 학업성적(${\beta}=.12$, p=.045)이었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 방안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linical stres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was examined.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261. Data collected from 7 September to 18 September 2015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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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까지 연구를 볼 때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만족도의 상관관계,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다수였으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변수를 파악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동시에 그 관련성을 규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또한 추후 이를 근거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대인관계능력을 함양하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궁극적으로 임상실습 만족도를 증진시키게 되어 간호학적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상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상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인관계 및 임상 실습 스트레스가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의 정도를 조사하고, 변수들의 상관 관계를 규명하여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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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최근 과학과 의료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지식과 정보에 대한 접근의 기회가 확대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요구는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간호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데,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임상실습이며[2]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도록 하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3,4].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에 간호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데,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임상실습이며[2]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도록 하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3,4].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실습이 갖는 의미는? 이에 간호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데,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임상실습이며[2]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도록 하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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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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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3): p380-38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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