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clinical stres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147 - 155  

곽혜원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이지은 (대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대구 경북 지역 3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4학년생 261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7일~18까지 설문조사하였고,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대인관계는 평균 $3.74{\pm}0.39$점,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3.21{\pm}0.54$점, 임상실습 만족도는 $3.44{\pm}0.45$점이었다. 대인관계는 연령(F=3.12, p=.046), 간호학 전공만족도(F=15.84, p<.001), 대인관계 중요성(F=4.76, p=.001), 학업성적(F=3.80, p=.01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연령(F=8.05, p<.001), 간호학 지원동기(F=4.55, p=.001), 간호학 전공만족도(F=2.69, p=.046)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간호학 전공만족도(F=3.24, p=.022), 대인관계 중요성(F=3.01, p=.019), 학업성적(F=5.24, p=.002)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만족도(r=.24, p<.001)는 유의한 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대인관계(${\beta}=.21$, p<.001), 학업성적(${\beta}=.12$, p=.045)이었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 방안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linical stres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was examined.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261. Data collected from 7 September to 18 September 2015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대인관계 및 임상 실습 스트레스가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상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의 정도를 조사하고, 변수들의 상관 관계를 규명하여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상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최근까지 연구를 볼 때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만족도의 상관관계,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다수였으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변수를 파악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대인관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동시에 그 관련성을 규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또한 추후 이를 근거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대인관계능력을 함양하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궁극적으로 임상실습 만족도를 증진시키게 되어 간호학적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최근 과학과 의료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지식과 정보에 대한 접근의 기회가 확대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요구는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간호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데,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임상실습이며[2]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도록 하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3,4].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에 간호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데,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임상실습이며[2]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도록 하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3,4].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실습이 갖는 의미는? 이에 간호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데,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임상실습이며[2]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도록 하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Waldner, M., Olson, J.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4(1):p1-14. 2007. DOI: http://dx.doi.org/10.2202/1548-923x.1317 

  2. H. O, Kang.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10. 

  3. J. A, Lee.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3): p325-334. 2004. 

  4. S. J, Han.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p.132-146. 2000. 

  5. H. W, Kwak, N. H, Kim. Effects of an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program o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p330-33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330 

  6. W. S, Lee, J. Y, Uhm, T. H, Lee. Role transition of senior year nursing students: Analysis of predictors for role transition.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2): p187-194. 2005.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2.187 

  7. H. Y, Koo, H. S, Im.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3(1): p311-321.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1.311 

  8. E.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fatigu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0(1): p24-36, 2015. 

  9. S. L. Kim,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p98-106. 2005. 

  10. Xabier, Z .G., Xabier, H. E., Mari, J. A. E, Inma, E. G., Maite, B. L., Xabier, S. C. Stress sources in nursing practice, evolution during nursing training, Nurse education today, 27(7): p777-787. 2007.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6.10.017 

  11. J. I, Kim, J. S, Kim. Effects of clinical training on stress, anxiety and changes in autonomic Nervous Syst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3(2): p102-108. 2011. 

  12. S. Y, Jung, C. H, Hwang, J. Y, Go, B. K, Cho, H. L, Lee. Effect of stress level on academic achievement assessment among nursing students. Collection of dissertation of Dongyang University, 4(1): p177-196, 2010. 

  13. Schlein, S., Guerney, B., Stover, L.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Pennsylvania University: Pennsylvania. 1971. 

  14. S. M, Moon. A study on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group counseling. The Journal of Gyengsang University, 19(1): p195-204. 1980. 

  15. Beck, D. L., Srivastava, R.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p127-133. 1991. 

  16. K. J, Cho, H. S, Kang.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4(2): p63-74. 1984. 

  17. S. E, Lee.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2): p333-348. 2001. 

  18. S. H, Lee, S. Y, Kim, J. A, Kim.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2): p219-231. 2004. 

  19. S. J, Kim, H. H, Kim.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3(3): p304-313. 2013. 

  20. H. J, Kim, E. H, Jang, I. H, Lee, H. J, Jang. A Study on Self esteem interpersonal ability,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Yeungnam University College, 38(1): p155-168. 2009. 

  21. W. K, Cho. Relationship among College Admission System, College Students' College Life and Satisfaction on College Major, and their Academic Achievements. Dankook University, Gyeonggido. 2015. 

  22. S. J,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p205-213. 2006. 

  23.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2): p216-225.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2.216 

  24. M. S, Lee, K. S, Kim, M. K, Cho, J. W, Ahn, S. N, Kim. Study of stress,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and factors associated with their quality of life. Th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1(2): p125-134. 2014. DOI: http://dx.doi.org/10.5953/jmjh.2014.21.2.125 

  25. J. J, Yang. A Study of the influencing factors on assertiveness, clinical stress and nursing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wangju Health College, 25(1): p393-417. 2000. 

  26. N. H, Kim, K. Y, Kim.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Management, 5(4): p41-51. 2011.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1.5.4.041 

  27. B. S, Park.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students. Kwandong University, Kangwon. 2009. 

  28. S. J, Lee. Level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0(2): p41-52. 1980. 

  29. H. J, Gu.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family suppor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p.205-214. 2008.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8.14.2.205 

  30.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3): p380-386,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