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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객차 내 혼잡도 안내 서비스 및 표시방안
Scheme of Displaying Service for a Subway-car Congestion Contro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5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5 May 01, 2015년, pp.421 - 422  

박송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공학부.글로벌융합기술원) ,  주다영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공학부.글로벌융합기술원)

초록

본 논문은 객차 내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제안하고 그 효율성과 도입 시 최적 표시방안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우리는 실제 지하철 이용객에 대한 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지하철 내의 칸별 혼잡도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칸별 탑승 인원을 분산시킬 방안으로서의 객차 내 혼잡도 안내 서비스와 표시방안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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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 지하철 이용객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객차 내 혼잡도 안내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정보 표시 방안을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를 볼 때, 객차 내 혼잡도 안내 서비스가 적절히 적용된다면 칸별 인구가 분산되어 객차 내의 최고 혼잡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으로 판단되며, 제안 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먼저 기술적 연구가 완성되어 이용객들에게 제공할 만한 정확도를 가지는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선행된 후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해야 하겠다.
  • 현재 LCD방식 게시기는 일반적으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해 표시하고 있는데, 한 면에는 광고를, 다른 한 면에는 정보를 표시하고 있다[4]. 열차 내 혼잡도는 변화주기가 짧은 정보이므로 항상 게시될 필요가 있기에 이 논문에서는 광고가 재생되고 있는 면의 하단에 고정적으로 열차 전체의 칸별 혼잡도를 색상 등으로 시각화해 표시하여, 개찰구부터 이용객들이 정보를 인식하고, 선택한 탑승구로 내려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여기에서는 열차 내 칸별 혼잡도 차이 발생 원인을 사람마다 탑승칸을 선택하는 기준이 상이해서라고 가정하고 관찰과 인터뷰를 실시했다[3]. 관찰 방식으로는 지하철 탑승객들의 행동 패턴 분석을 위해 직접 관찰하여 분류하는 방식을 택하며, 관찰을 실시한 역은 2호선 신촌역으로, 통행량이 많고 관찰이 용이하다는 점이 채택 기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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