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가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무용 열정과 정서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무용전공 고등학생 총 112명(여자 104명, 남자 8명)을 대상으로 무용열정과 정서설문지를 실기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람한 영화로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인 <퍼스트 포지션 First Position>,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마오의 라스트 댄서 Mao's Last Dancer>를 관람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9.4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t-test와 ANOVA, 상관관계 분석과 선형구조관계모형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영화 관람 후 학년에 따른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무용영화관람 후 전공에 따른 정서 상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무용영화 관람 후 무용경력에 따른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에서는 경력과 무관하게 부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무용영화 관람 후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정서 상태(부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가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무용 열정과 정서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무용전공 고등학생 총 112명(여자 104명, 남자 8명)을 대상으로 무용열정과 정서설문지를 실기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람한 영화로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인 <퍼스트 포지션 First Position>,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마오의 라스트 댄서 Mao's Last Dancer>를 관람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9.4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t-test와 ANOVA, 상관관계 분석과 선형구조관계모형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영화 관람 후 학년에 따른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무용영화관람 후 전공에 따른 정서 상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무용영화 관람 후 무용경력에 따른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에서는 경력과 무관하게 부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무용영화 관람 후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정서 상태(부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pecific effects of dance themed movies on dance students in their passion for dance and affect. The related data is generated by choosing a method of Convenience Sampling and used a sample of 112 dance students in high school of arts which located in Seongnam-si, South K...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pecific effects of dance themed movies on dance students in their passion for dance and affect. The related data is generated by choosing a method of Convenience Sampling and used a sample of 112 dance students in high school of arts which located in Seongnam-si, South Korea. The dance students divided into 3 group of school year and also 2 group of gender. The dance themed movies which are used in this research are First Position, Billy Elliot and Mao's Last Dancer. Also, the dance students were asked to answer the survey which are based on the Self-administration. In order to obtain several findings below,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Linear structural relation model were applied to the gathered data using statistics utility SAS 9.4.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school years in the passion for dance and affect of students after watching movies.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affect depended on their majors (dance major is divided into three specialized major which are ballet, korean dance and modern dance). Thir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ssion for dance and students' affect which is irreverent to their dance career (such as years they have learned dance). Forth,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ssion for dance and negative affect of 'dance' students after watching movies. To summarize, the findings demonstrate that there is a partial difference, specially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negative affect in the dance passion and affect of dance students depended on their characteristics after watching dance themed movie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pecific effects of dance themed movies on dance students in their passion for dance and affect. The related data is generated by choosing a method of Convenience Sampling and used a sample of 112 dance students in high school of arts which located in Seongnam-si, South Korea. The dance students divided into 3 group of school year and also 2 group of gender. The dance themed movies which are used in this research are First Position, Billy Elliot and Mao's Last Dancer. Also, the dance students were asked to answer the survey which are based on the Self-administration. In order to obtain several findings below,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Linear structural relation model were applied to the gathered data using statistics utility SAS 9.4.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school years in the passion for dance and affect of students after watching movies.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affect depended on their majors (dance major is divided into three specialized major which are ballet, korean dance and modern dance). Thir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ssion for dance and students' affect which is irreverent to their dance career (such as years they have learned dance). Forth,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ssion for dance and negative affect of 'dance' students after watching movies. To summarize, the findings demonstrate that there is a partial difference, specially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negative affect in the dance passion and affect of dance students depended on their characteristics after watching dance themed mov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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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춤을 소재로 한 영화가 무용전공 고등학생을 수용자로 하여금 이들의 영화 관람 전과 후의 정서 상태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더불어 무용열정의 변화에도 주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에 동의를 구한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에 방문하여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춤을 소재로 한 영화 관람 전과 후의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함이므로 영화 관람 전과 후 총 2번의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 관람을 통해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2018년 경기도에 위치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 수업에 참여하는 무용전공 고등학생 112명을 표집하여 연구 분석 및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에 동의를 구한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에 방문하여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춤을 소재로 한 영화 관람 전과 후의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함이므로 영화 관람 전과 후 총 2번의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자기평가기입법에 기초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본 연구자가 해당학교를 방문하여 연구의 취지와 설문내용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고 협조를 받은 다음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기초배경 특성 6문항, 무용열정 14문항, 정서 상태 20문항으로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5 그러나 춤을 소재로 한 영화는 무용전공자들에게 수용자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며 다각적인 면에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려되나 이에 대한 실증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와 무용전공생의 상호관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다양한 실증연구의 가능성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제안 방법
”, “무용에 따라 내 기분 상태가 좌우된다” 항목을 제외한 경우 신뢰도 계수는 각각 89.55%, 92.31%로 증가하며, 이는 이 두 문항이 ‘조화열정’, ‘강박열정’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음을 뜻하고 따라서 이 문항들을 제외한 6문항씩 12문항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춤을 소재로 한 영화 3편 , , 의 순서로 2주에 1편씩 관람하였다.
4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주성분분석과 직각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다. 또한 열정의 하위요인인 조화열정, 강박열정과 정서 상태의 하위요인인 긍정정서와 부정정서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고, 선형구조관계모형을 적용하여 인과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본 연구자가 해당학교를 방문하여 연구의 취지와 설문내용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고 협조를 받은 다음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기초배경 특성 6문항, 무용열정 14문항, 정서 상태 20문항으로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2018년 경기도에 위치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 수업에 참여하는 무용전공 고등학생 112명을 표집하여 연구 분석 및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자기평가기입법에 기초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본 연구자가 해당학교를 방문하여 연구의 취지와 설문내용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고 협조를 받은 다음에 실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무용전공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춤을 소재로 한 영화를 관람하기 전과 후의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가지고 연구가설 및 인과모형을 검증한 결과, 유의한 결과가 산출 되었으며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셋째, 마지막 영화 관람이 끝난 후 바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영화 관람 전에 실시하였던 것과 같이 설명 후에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요구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무용경력이 10년 이상으로 응답한 학생 수는 10명으로 그 수가 적어 t-test 및 ANOVA를 시행하기에 적합하지 않기에 무용경력 기간을 5년을 기준으로 하여 5년 미만, 5년 이상으로 분석하였다.
정서의 척도는 긍정적 정서(e.g., “활기차다”, “기분좋다”, “열정적이다”), 부정적 정서(e.g., “불안하다”, “심란하다”, “화가난다”) 각 10문항 씩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조화열정(e.g., “무용은 나에게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해준다”, “무용에서 얻는 새로운 것들은 나에게 그 이상의 가치를 준다”)과, 강박열정(e.g., “나는 무용 없이 살 수 없다”, “나는 무용에 대한 충동이 매우 강하여 무용을 멈출 수 없다”) 문항에 대하여 열정척도의 구조적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첫째,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대상자들에게 연구목적과 응답요령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요구하였으며 현장에서 바로 회수하였다. 각 설문지 작성시간은 약 10~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제 3요인에 포함된 6개 문항(e.g., “흥분된다”, “상쾌하다”, “소극적이다”)과 신뢰도 분석에서 문항 제거 시 신뢰도가 올라가는 2개 문항 (e.g., “짜릿하다”, “싫증난다”)을 삭제하여 최종적으로 긍정정서 5개 문항, 부정정서 7개 문항 총 12개 문항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춤을 소재로 한 영화 3편 <퍼스트 포지션>, <빌리 엘리어트>, <마오의 라스트 댄서>의 순서로 2주에 1편씩 관람하였다. 학년별로 본 연구자와 함께 교실에서 관람하였으며, 학년에서 모든 전공이 같이 관람 할 수 없을 경우 전공별로 관람을 실시하였고, 부득이한 경우 무용과 조교선생님이 영화 관람을 실시하였다. 조교선생님에게는 본 연구의 목적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주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무용전공 고등학생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양적 연구로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해당 고등학교의 무용전공 학생들 전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여자 104명, 남자 8명 총 112명을 표집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무용전공 고등학생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양적 연구로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해당 고등학교의 무용전공 학생들 전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여자 104명, 남자 8명 총 112명을 표집하였다.
본 연구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 관람을 통해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2018년 경기도에 위치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 수업에 참여하는 무용전공 고등학생 112명을 표집하여 연구 분석 및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자기평가기입법에 기초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결과를 무용전공자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이 있다.
데이터처리
가설검정을 위한 자료 분석방법으로 SAS 9.4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주성분분석과 직각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다. 또한 열정의 하위요인인 조화열정, 강박열정과 정서 상태의 하위요인인 긍정정서와 부정정서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고, 선형구조관계모형을 적용하여 인과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4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 분석을 위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설문지의 내적합치도 검증을 위한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시행하였으며, 각 설문지의 구조적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직각회전(Varimax)를 이용하여 탐색적,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영화 관람 전과 후, 열정과 정서 상태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하여 각 문항의 적재치를 이용하여 강박열정, 조화열정, 긍정정서, 부정정서에 대해 각각의 Score를 만들어 t-test와 ANOVA를 통해 어떤 요인이 학생들의 열정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영화 관람 전과 후, 열정과 정서 상태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하여 각 문항의 적재치를 이용하여 강박열정, 조화열정, 긍정정서, 부정정서에 대해 각각의 Score를 만들어 t-test와 ANOVA를 통해 어떤 요인이 학생들의 열정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통해 강박열정, 조화열정, 긍정정서, 부정정서 간에 상관관계를 파악하였고, 선형구조관계모형(Linear Structural Relation Model)을 적용하여 인과변수(Cause and Effect Variable)들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흔히 가능도비(Likelihood Ratio) χ2 검정을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코딩작업 후 SAS 9.4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 분석을 위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설문지의 내적합치도 검증을 위한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시행하였으며, 각 설문지의 구조적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직각회전(Varimax)를 이용하여 탐색적,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 분석을 위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설문지의 내적합치도 검증을 위한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시행하였으며, 각 설문지의 구조적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직각회전(Varimax)를 이용하여 탐색적,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영화 관람 전과 후, 열정과 정서 상태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하여 각 문항의 적재치를 이용하여 강박열정, 조화열정, 긍정정서, 부정정서에 대해 각각의 Score를 만들어 t-test와 ANOVA를 통해 어떤 요인이 학생들의 열정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통해 강박열정, 조화열정, 긍정정서, 부정정서 간에 상관관계를 파악하였고, 선형구조관계모형(Linear Structural Relation Model)을 적용하여 인과변수(Cause and Effect Variable)들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론/모형
무용에 대한 열정을 측정하는 도구로 Vallerand et al. (2003)이 다양한 신체활동 중에 발생하는 열정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하였고, 이것을 유진, 정꽃님(2008)이 국내 무용활동 상황에 맞게 수정 및 번안한 척도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무용활동 상황 중에 느끼는 정서를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로 나누어 측정하는 도구로 정용각(2000)에 의해 수정 보완된 Watson and Clark(1994)의 PANAS-X: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Schedule-Expended term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2 또한 총 관객 수 및 매출액, 평균 영화관람 횟수가 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03년에 개봉한 영화 <실미도 Silmido>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천만 관객을 동원하였고, 이 후 영화 <괴물 The Host>, <아바타 Avatar>,<명량 Roaring Currents>, <국제시장 Ode to My Father>, <베테랑 Veteran>, <신과 함께: 죄와 벌 Along With the Gods: The Two Worlds>을 포함한 13편의 영화가 1000만 관객을 기록하며 ‘천만영화’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2학년은 신입생에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심리적인 부분에서 긍정적인 정서가 부각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2학년은 무용영화 관람 후에 긍정정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에서와 같이, 무용경력에 따라 영화 관람 전과 후 무용열정 및 정서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ANOVA결과 유의한 결과를 보인 것은 없었으며, 에서 볼 수 있듯이 부정정서의 경우 경력과 무관하게 유의하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긍정정서, 부정정서 각각의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는 86%, 92%로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각 측정문항들은 모두 0.70 이상의 적재치를 보였으며 설명변량은 부정정서 44.96%, 긍정정서 21.92%로 총 누적변량 66.88%의 설명량을 나타냈다.
특히 긍정정서와는 정적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박열정은 긍정정서와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부정정서와는 다소 약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긍정정서 역시 부정정서와 약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강박열정은 긍정정서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정서와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다소 영향을 적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정서 역시 부정정서와 약한 부적 상관관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정서, 부정정서 각각의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는 86%, 92%로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넷째, 무용영화 관람 후 무용경력에 따른 무용열정과 정서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것은 없었으나, 무용경력과 무관하게 부정정서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력과 상관없이 무용전공 고등학생 개개인의 심리적인 영역으로서 부정정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무용영화 관람 후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부정정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영화 관람 후 학년에 따른 무용열정과 정서에서는 2학년의 강박열정과 1학년, 2학년의 부정정서, 2학년의 긍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예화(2009)의 연구에서 “발레는 특성상 고난위도 테크닉의 동작을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해 느끼는 부담감이 부정적인 심리상태를 높이므로 강박열정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6 라고 하여 본 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였다. 따라서 조화열정이 증가하고 강박열정이 감소하는 경향은 무용영화가 무용전공생들의 전공영역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남초아(2011)의 연구에서는 “춤의 움직임이 차분하고 순종적이며 정적인 한국무용과 견주어 볼 때, 현대무용은 추상적이고 주관적 가치에 따라 예술을 표현하는 관념주의 특성을 고려하면 더욱이 자신의 무용 활동에 있어서 집중에 대한 폭과 몰입에 대하여 분산되는 방해 요소도 많아지기 때문에 강박적인 열정이 드러나게 된다”7라고 하여 본 연구결과와는 상반된 견해를 보여주고 있다.
무용영화 관람 전, 긍정정서는 1학년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2학년, 3학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영화 관람 후에는 모든 학년에서 긍정정서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학년에서 긍정정서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무용영화 관람 전과 후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무용열정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영화 관람 후 무용열정의 하위요인 중 조화열정과 강박열정 그리고 정서 상태의 하위 요인 중 긍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화열정, 강박열정, 긍정정서는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지만, 조화열정의 증가, 강박열정의 감소, 긍정정서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영화 관람 후 무용 경력에 따라 유의한 결과를 보인 것은 없었으며, 부정정서의 경우 경력과 무관하게 유의하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재승(2017)의 연구에서도 경력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를 지지해 주고 있다.
무용영화 관람 후 전공에 따른 무용열정과 정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에서는 정서의 하위요인 중 부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무용영화 관람 후에 강박열정의 변화는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은 것(t-value=-1.48, p>0.1)을 확인할 수 있다.
무용영화 관람 전, 긍정정서는 1학년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2학년, 3학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영화 관람 후에는 모든 학년에서 긍정정서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학년에서 긍정정서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마찬가지로 부정정서에서도 1, 2, 3학년 모두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학년과 2학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들은 모두 0.60 이상의 적재치를 나타냈으며, 요인별 설명변량은 강박열정요인 53.79%, 조화열정요인 17.09%로 총 누적변량 70.88%를 나타내었다.
무용영화 관람하기 전 무용열정의 하위요인 중 조화열정과 강박열정은 5년 미만의 학생들이 더 높으며, 정서 상태의 하위요인 중 긍정정서에서도 5년 미만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부정정서는 5년 미만과 5년 이상의 경력이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5년 이상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종속변인인 열정의 하위요인 조화열정과 강박열정, 정서 상태의 하위요인 긍정정서와 부정정서 간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정서에서 한국무용과 발레가 가장 유의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그 다음은 현대무용이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현대무용은 무용작품에 있어서 움직임의 동선이 자유롭고 다양한 안무가 가능한 반면, 한국무용은 전통적이고 절제를 요구하고, 발레는 갖춰진 틀에 움직여야하며 고난도 기술을 필요로 하고 중시한다.
셋째, 무용영화 관람 후 전공에 따른 무용열정과 정서에서는 한국무용과 발레전공의 부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열정과 정서 상태를 설명하는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를 보면 값이 0.8 이상의 변인은 없으므로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조화열정은 강박열정과 정적인 상관 관계 보였고, 부정정서와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열정의 하위요인 중 조화열정은 강박열정과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정서와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긍정정서와는 정적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별로 영화관람 전과 후, 무용열정 및 정서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에 대해서 시행한 ANOVA에서 부정정서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이 후 실시한 t-test분석 결과는 다음<표 13> ~ <표 16>과 같다. <표 16>을 보면 한국무용 전공의 경우 관람 후 부정정서가 약 2.10점 감소하였고, 발레 전공은 관람 후 2.20점 감소하며 유의한 차이를 보인 반면, 현대 무용 전공의 경우 1.12점 감소하여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음 <표 13> ~ <표 15>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춤을 소재로 한 영화 관람 후 무용전공 고등학생 개인적 특성에 따라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의 부분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화가 무용 전공생의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무용영화 관람은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열정과 정서를 고취시켜주며 무용활동 상황에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보면, 정서 상태의 하위요인인 부정정서가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영화 관람을 함으로써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은 자신들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영화 속 주인공 및 등장인물들을 보며 동질감을 느끼고 감정이입하기 때문에 개인의 심리적인 요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검정을 시행하였다. 적합도를 나타내는 지표로는 GFI(Goodness of Fit Index), AGFI(Adjusted GFI), RMR이 있으며 GFI 기준은 관례적으로 0.9, AGFI는 0.8을 사용하며 RMR은 0에 가까울수록 적합도가 우수함을 의미한다.
전공에 따른 무용열정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무용열정의 하위요인 중 조화열정과 강박열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인 것은 없으나, 영화 관람 후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모든 전공이 조화열정의 증가와 강박열정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화 관람 전 발레 전공이 다른 전공보다 강박열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따른 정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정서의 하위요인 중 부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무용과 발레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반면에 현대무용은 감소하기는 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무용영화 관람 전과 후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무용열정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영화 관람 후 무용열정의 하위요인 중 조화열정과 강박열정 그리고 정서 상태의 하위 요인 중 긍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화열정, 강박열정, 긍정정서는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지만, 조화열정의 증가, 강박열정의 감소, 긍정정서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의 종속변인인 열정의 하위요인 조화열정과 강박열정, 정서 상태의 하위요인 긍정정서와 부정정서 간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조화열정은 강박열정과 정적상관을 보였고, 부정정서와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학년에 따른 무용열정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무용열정의 하위요인 중 조화열정에서는 유의한 결과를 보인 것은 없었으나, 강박열정에서 2학년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3학년은 오히려 강박열정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 결과에서 춤을 소재로 한 영화가 무용전공생들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확인하였지만 본 연구에서 다뤄졌던 요인 이외에 다른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즉, 심리적 기제로서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 이외에 무용수들이 무용 활동 상황에서 오는 심리적 불안감, 자존감, 자신감, 자기효능감 등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결과를 무용전공자를 일반화하는데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타 지역의 예술고등학교를 포함하여, 무용전공 대학생과 무용단에서 활동하는 프로 무용수 등의 좀 더 폭 넓은 무용전공자를 대상으로 한다면 새로운 시각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무용영화와 무용전공생을 초점을 맞추었지만, 춤을 소재로 한 영화와 타장르 영화를 관람한 후의 차이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도 차후 연구의 새로운 방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본 연구 결과에서 춤을 소재로 한 영화가 무용전공생들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확인하였지만 본 연구에서 다뤄졌던 요인 이외에 다른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즉, 심리적 기제로서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 이외에 무용수들이 무용 활동 상황에서 오는 심리적 불안감, 자존감, 자신감, 자기효능감 등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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