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춤을 소재로 한 영화가 무용전공생의 무용열정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effects of dance themed movies on the dance passion and affect of dance students 원문보기

Trans- = 트랜스-, v.6, 2019년, pp.97 - 127  

박주희 (계원예술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가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무용 열정과 정서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무용전공 고등학생 총 112명(여자 104명, 남자 8명)을 대상으로 무용열정과 정서설문지를 실기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람한 영화로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인 <퍼스트 포지션 First Position>,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마오의 라스트 댄서 Mao's Last Dancer>를 관람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9.4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t-test와 ANOVA, 상관관계 분석과 선형구조관계모형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영화 관람 후 학년에 따른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무용영화관람 후 전공에 따른 정서 상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무용영화 관람 후 무용경력에 따른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에서는 경력과 무관하게 부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무용영화 관람 후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정서 상태(부정정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pecific effects of dance themed movies on dance students in their passion for dance and affect. The related data is generated by choosing a method of Convenience Sampling and used a sample of 112 dance students in high school of arts which located in Seongnam-si, South K...

주제어

표/그림 (2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춤을 소재로 한 영화가 무용전공 고등학생을 수용자로 하여금 이들의 영화 관람 전과 후의 정서 상태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더불어 무용열정의 변화에도 주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사전에 동의를 구한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에 방문하여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춤을 소재로 한 영화 관람 전과 후의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함이므로 영화 관람 전과 후 총 2번의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 관람을 통해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2018년 경기도에 위치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 수업에 참여하는 무용전공 고등학생 112명을 표집하여 연구 분석 및 논의하였다.
  • 본 연구는 사전에 동의를 구한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에 방문하여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춤을 소재로 한 영화 관람 전과 후의 무용열정과 정서 상태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함이므로 영화 관람 전과 후 총 2번의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자기평가기입법에 기초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본 연구자가 해당학교를 방문하여 연구의 취지와 설문내용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고 협조를 받은 다음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기초배경 특성 6문항, 무용열정 14문항, 정서 상태 20문항으로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5 그러나 춤을 소재로 한 영화는 무용전공자들에게 수용자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며 다각적인 면에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려되나 이에 대한 실증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춤을 소재로 한 영화와 무용전공생의 상호관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다양한 실증연구의 가능성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김재승,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무용열정, 무용일탈 및 진로의식성숙도와의 관계, 2017. 

  2. 남초아, 무용 전공자의 신체상이 열정과 정서 상태에 미치는 영향, 2011. 

  3. 원혜연, 무용전공자들의 열정과 탈진의 관계에서 기본 심리적 욕구의 매개효과, 2015. 

  4. 유진, 김화경, 정꽃님,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무용열정에 따른 정서변화, 한국무용과학회지, 제19권, 2009. 

  5. 유진, 정꽃님, 무용열정의 이원론적 모형 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9권 1호, 2008. 

  6. 임지형, 공연예술이 청소년의 정서의식에 미치는 영향 : 무용공연을 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29권, 2001. 

  7. 장혜주, 영화에 나타난 춤의 양상에 관한 연구, 2009. 

  8. 장희전, 영화에 나타난 무용이미지와 의미화 과정에 관한 연구 : 의 텍스트 분석과 수용자 해독을 중심으로, 2001. 

  9. 전예화,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열정과 정서 및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2009. 

  10. 정용각, 여가 운동 참가자 성격의 Big-5 요인과 정서의 관계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39권 4호, 2000. 

  11. Vallerand, R. J., Blanchard, C. M.,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Leonard, M., Gagne, M., & Marsolais, J.,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5, No. 4, 2003. 

  12. Watson, D., & Clark., L. A., "The PANAS-X manual for the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schedule-expanded form", 1994. 

  13. 영화진흥위원회 www.kofic.or.kr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