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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터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Integrative Education Using a 3D Printer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5, 2019년, pp.469 - 480  

임동훈 (동대초등학교)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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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목적 중의 하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갈 학생들이 기본 학습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성을 기르는 것이다. 이에 따라 주어진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융합적 문제해결 역량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틴커캐드(Tinkercad)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여 3D프린터를 활용한 융합교육을 설계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내용을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25명 2개 반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실험집단에는 약 3개월간 3D프린터를 활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12차시를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같은 시기 동안 동일 주제의 강의식 교과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후에 컴퓨팅 사고력 검사 도구를 투입하여 사전-사후 검사로 t-검정을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프로그램 적용 후 사후 검사에서 실험집단은 컴퓨팅 사고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 되었으나, 통제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 결과를 통해 틴커캐드 모델링 기반의 3D프린터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goals of the new 2015 revised curriculum is to cultivate the creativity of students who will live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o create new things through diverse ideas and challenges based on basic learning skills. Accordingly, in order to solve the given problems 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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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3D프린터를 활용한 융합교육, 특히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Thinkercad 모델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한 융합교육이 6학년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융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컴퓨팅 사고력은 유의한 수준으로 상승했으며, 반면에 통제집단은 컴퓨팅 사고력이 소폭 상승하긴 했으나 유의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였다.
  • 본 연구는 Branson의 ADDIE 교수설계모형[3]의 절차와 연구 방법에 따라 3D프린터를 활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ADDIE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 운영자 중심의 일방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아니라 수요자인 학습자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보다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3D프린터를 활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3D프린터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에 3D프린터를 활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조직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연구들과 사례들은 3D프린터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STEAM교육으로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증진 시키는 데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도구로서 쓰일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위하여 3D프린터를 활용한 교과간 융합(integrative)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결과로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한글화가 잘 되어 있다. 넷째,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간단하다. 다섯째, 자체 공유기능(갤러리)이 있다.
  • 이와 같은 기능적 새로움은 기기 자체의 새로움에 더해 그간 경험하지 못한 방식의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수업의 새로움이다. 새로운 기기와 기능을 바탕으로 이들의 다양한 응용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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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프린터는 어떤 이점을 주는가? 이런 상황 속에서 3D프린터는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산출물을 제작하는 도구로서 유용한 역할을 하며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Lütolf는 3D프린터가 융합교육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뿐만 아니라 융합교육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적인 도구라는 것을 밝혔다[19].
3D 프린터는 무엇인가? 3D 프린터는 재료를 정해진 두께만큼 한 층씩 쌓아올리는 방법으로 제품을 생성하는 기계다[22]. 이는 1980년대 3D 시스템스가 세계 최초로 플라스틱 액체(실리콘)를 얇은 층으로 겹겹이 인쇄하면서 3차원 물건을 만드는 프린터를 개발한 이후 빠르게 상용화되어 제조업, 의료, IT분야 등 여러 방면에서 기술 패러다임을 바꾸며 산업 혁신을 이끌고 있다[16].
융합교육의 도구로써 3D프린터의 효과는? 또 융합교육을 위한 도구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3D프린팅은 수학(math), 과학(science), 예술(art)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모델로 각광을 받고 있다[26]. 국내의 여러 연구에서도 3D프린터를 수업에 활용하여 학습자의 동기와 만족도, 학습자의 인식도에서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고[1][4][16], 더 나아가 프로그래밍 또는 코딩 교육이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사고를 계발, 재구성, 수정, 발전하여 완성된 결과물을 생성한다는 점에서 3D프린터 활용교육이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활동과 매우 유사한 맥락을 지닌다는 점도 거론되고 있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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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Bae, Y. et. al. (2017). An Instructional Design of STEAM Programs using 3D Printer and Analysis of its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4), 475-486. 

  2. Barr, V. & Stephenson, C. (2011). Bring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What Is Involved And What Is The Role Of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ty?. ACM Inroads, 2(1), 48-54. 

  3. Branson, R. K., Rayner, G. T., Cox, J. L., Furman, J. P., King, F. J., Hannum, W. H. (1975). Interservice Procedures For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5 vols.) (TRADOC Pam 350-30 NAVEDTRA 106A). Ft. Monroe, VA: U.S. Army Training and Doctrine Command, August 1975. 

  4. Byun, M., Cho, J. & Cho. M. (2015). The Analysis of Learner's Motivation and Satisfaction with 3D Printing in Science Classroom.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5), 877-884. 

  5. Choi, H. & Yu, M. (2015). A Study on Educational Utilization of 3D Printing : Creative Design Model-based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167-174. 

  6. Chung, J. (2012). A Study On Design Education Using 3D Modeling Tool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CSTA & ISTE. (2011).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Education - Teacher Resources, 2nd edition. CSTA & ISTE. 

  8. Kang. J. (2017). The Effect of STEAM Education Program using 3D printing on Integrated-knowledge Literacy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Gifted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Kim, J. et. al. (2014). The Effect of STEAM Education Program using Movies on the Creative Personality,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1), 120-132. 

  10. Kim, M. & Kim, B. (2014). Studies on 3D printer in the Country and Foreign Countries - Focus on Design Educational Program. The Proceedings of the KODDCO 2014 Conference, 239-240. 

  11. Ko, J. (2016).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Types with the 3D Printer in Middle School Art Educatio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2013). Global 3D Printer Industry Technology Trend Analysis. Technology Policy Mechanical Engineering, no. 71. 

  13. Kwon, Y. et. al. (2017). The Development Of A Class Model For 3D Printer.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CR 2017-5. 

  14.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15. Lee, M. (2015).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chnology Education Program with 3D Printer ? focused on the ‘Manufacturing Technology and Autom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1(4), 227-246. 

  16. Lee, S. et. al. (2015). Mathematics, Art and 3D-Printing in STEAM Education. Journal of the E-Mathematics Education, 29(1), 35-49. 

  17. Lee, S. & Lee, Y. (2017). A Study on the Direction of Elementary School 3D Modeling Education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2), 11-13. 

  18. Lee, Y. (2015). The Effects of an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3D Design and 3D Printer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19. Lutolf, G. (2013). Using 3D Printers at School: the Experience of 3drucken.ch. Low-cost 3D Printing for Science Education & Sustainable Development, 149-158. 

  20.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15). The National Guidelines for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2015-74. 

  21.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15).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Informatics Curriculum. #2015-74. 

  22. Misao, M. (2014). Autodesk 123D Design for 3D Printing. Hanbit Media. 

  23. National Research Council.(2009). Report of a Workshop on The Scope and Nature of Computational Thinking. National Academies Press. 

  24.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3). Teaching STEM in 3D. NSTA Reports. 

  25. Oh, W. (2014). Evaluation of Usefulness and Availability for Orthopedic Surgery using Clavicle Fracture Model Manufactured by Desktop 3D Printer. Radiation Technology Science, 37(3), 203-209. 

  26. Park, P. (2011). A Model for Programming Education with Digital Kit.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1), 357-358. 

  27. Park, Y. & Sohn, H. (2013). U.K., Promotion Of Coding And 3D Printing Formal Education From 5 Years Old. Digieco Report. kt Institute for Economic Management. 

  28. Sung, S. (2016) Effects of 3D printing and Robotics-related Education on Science Process Skills, Scientific Attitude, and Creativ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9. Wing, J. M.(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366(1881), 3717-3725. 

  30. Yakman G. (2008). Ste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ResearchGate. https://www.researchgate.net/pub lication/327351326. 

  31. Yang, J. et. al. (2017). The Development of a Software Education Effectiveness Measurement Tool. Korea Education & Reasearch Information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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