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3D 프린터 활용 유아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유용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design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using 3D printer on creativity improvemen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6, 2020년, pp.119 - 127  

정지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3D프린터를 활용한 유아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여 유아의 창의성과 유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통해 3D프린터라는 매체의 유아교실 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A광역시에 소재한 G유치원 만5세 유아 38명을 각 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2017년 8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약 6개월간 총15회에 걸친 실험처치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로서는 Torrance의 창의성검사 한국어판중 유아용 도형검사와 유용성검사척도가 사용되었으며 자료의 처리 및 분석은 기술통계방법과 공분산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과, 3D프린터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과 유용성 증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창의성 구성과 정교성에 두드러진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는 기존의 누리과정과 3D프린터를 더욱 폭넓게 연계 할 수 있는 가능성 및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n the creativity and Usability of young Children by applying design education pro young Children gramfor using 3D printer to the kindergarten field and, through the results, to prepare a realistic way to increase the utilization of 3D printer media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3D 프린터를 활용한 유아디자인 프로그램을 유치원의 만5세 유아들에게 실험 처치하여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유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3D 프린터의 활용방안 마련과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3D프린터 활용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3D 프린터를 활용한 유아디자인 프로그램을 유치원의 만5세 유아들에게 실험 처치하여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유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3D 프린터의 활용방안 마련과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3D프린터 활용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를 통해 3D프린터를 활용한 유아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실험 처치하여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결과는 3D프린터라는 매체의 유아교실 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 마련과 더불어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중요시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가능케 해 줄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프린터는 어떻게 제품을 구현해 내는가? 3D프린터는 우리 사회의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진입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도구로서 입체형의 사물을 기존의 절삭하는 방식이 아닌 적층하는 방식으로 사물이나 실물 제품을 출력시키는 프린터이다. 따라서 3D프린터를 통해서 마치 바닥에서 재료를 쌓아 올리듯 사용자가 원하는 그 어떠한 사물이나 제품도 구현해 낼 수 있는 것이다. 현재 3D프린터는 산업계 전반에서 활용도 및 활용가치가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최근에는 개인용 3D프린터까지 보급이 이루어져 미래 산업의 모습을 가정에서부터 바꾸어갈 전망이다.
디자인 교육에서의 유용성이란? 디자인 교육에서의 유용성이란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용이성과 목표를 완수하기 위한 이용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였다[17]. 따라서 이러한 유용성은 디자인 작업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낸 제품이나 사물들이 사람들의 실생활에서 그들이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나 목적에 따라 심리적일 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D프린터를 활용한 유아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은 유아 창의성 어느 부분에 효과를 나타는가? 첫째, 3D프린터를 활용한 유아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은 실험대상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유아의 창의성을 구성하는 5개 하위영역 독창성, 유창성, 정교성, 제목의 추상성, 성급한 종결에의 저항 중 특히 정교성에서 가장 두드러진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그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이종길(2015)의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전체 점수 상승에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 R. Jeong. S. J Chang. (2019). Production of fusion-type realistic contents using 3D motion control technology. 9(4), 146-151. 

  2. J. T. Kim, J. Y. Park & B. H. Lee. (2017). Implementation of Functional Blocks of Modular Toy for Creative Educ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5), 95-102. DOI : 10.22156/CS4SMB.2017.7.5.095 

  3. H. G. Ryu. (2020). Development of The Smart Block Education Program Using 3D Printing : Focused on a Creative Educa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Kook min University, Seoul. 

  4. H. B. Han. (2019). The Effect of 3D Printing on the Convergence Talent Education (STEAM) in Design Education. Master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5. J. Y. Lee. (2020.01.05.).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 government will create a step-by-step "basic plan for AI education" from elementary school. https://www.yna.co.kr/view/AKR20200103105500004?input1195m. 

  6. S. M. Park, J. H. Jung & M. J. Kang (2019). Analysis on Kindergarten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Physical Computing Based on the CBA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3), 298-305. DOI : 10.5762/KAIS.2019.20.3.298 

  7. G. W. Lee & K. J. Yoo. (2019). The Effect of coding robot activities based on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study on teacher learning support behavior and children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4(4), 345-371. 

  8. B. A. Choi. (2018). Affordance Analysis of Each Smart Toy Type - Focusing on the coding education for children -, Journal of Cultural Product & Design, 55, 163-173. 

  9. Y. S. Eun. (2019). Effects of technological problem-solving activity using the 3D printing on subject interest and creative confidence in middle school technology subject. Master dissertation. Chungnam University, Daejeon. 

  10. Y. J. Lee. (2016). 3D Printing for Basic Design Practice : Application Research as Educational Contents. Master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11. J. H. Kim. (2019). Development and Effect of Young Children Woodwork Play Program Integrating Math-Science Based on Learning Cycle. Doctoral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12. S. Y. .Jeong. (2019). The Effects of Maker Education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Master dissertation. Changwon University, Changwon. 

  13. K. M. Joe. (2017).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 in the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Maker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Busan. 

  14. J. P. Guilford. (1986). Creative talents. Their nature, uses and development. Buffalo, NY: Bearly Limited. 

  15. J. G. Lee. (2015).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 young children's design education program for improvement of usefulness and creativity. Master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Busan. 

  16. K. M. Cho & T. C. Kim and K. S. Kim. (2005). A Study of Design Education for the Public and its Development Directio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18(1), 91-104. 

  17. A. N. Bardre. (2002). Shaping web usability---interaction design in context. interactions, 9(3), 45-47 

  18. H. H. Mun & S. H. Kim. (2017). The Effects of designing 3D art on the Reasoning Ability and Creativity of 5-year Old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1(1), 93-118. 

  19. M. Y. Son & J. W. Hwang. (2020). The effect of the design education program applying the design thinking process on children's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40(1), 241-265. 

  20. G. S. Ahn & A. S. Shin. (2017). The Effects of Design Activities for Children Based on Brain-based Learning Principles on Children's Art Activities and Linguistic Express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3), 79-106. 

  21. J. G. Lee. (201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Usefulness Scale for Early Childhood. Culture and Convergence, 41(3), 1251-1282. 

  22. J. G. Lee & Y. H. An. (2019). Exploring Creative Class Experience Using Design Thinking Model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9(11), 163-178. 

  23. J. G. Lee & Y. H. An. (2020). Exploring the creativity class experienc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d.School of Design Thinking mode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 203-232. 

  24. A. S. Shin & G. S. Ahn. (2016). A Study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Recognition and Practice of Brain-based Children Design Education Program.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15(4), 23-48. 

  25. Y. J. Lee. (2016). 3D Printing for Basic Design Practice : Application Research as Educational Contents. Master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6. W. S. Lee.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igh-Heeled Shoes Design Applied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 of Romantic Avant-Garde and 3D Printer : Focused on UK Fashion Designer Shoes. Master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27. A. R. Cho. (2020). Research on the direction of design educ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Master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28. H. R. Park. (2017). A Qualitative Study on a Play Material Making Project of 5-Year-Old Children by Utilizing a 3D Printer. Master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29. S. Y. Lee. (2019).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in-service training to promote a maker education capacity by using makerspa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30. J. S. Lee. (2016). STEAM program using 3D printing developed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gifted elementary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