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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인식 테크놀로지 기반의 외국어 말하기 훈련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Foreign Language Speaking Training System Based on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5, 2019년, pp.491 - 497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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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사회로 발전함에 따라 외국어를 능숙하게 말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능숙하게 말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훈련을 충분히 가져야 하는데 이때 대화 상대방을 필요로 한다. 최근에는 음성 인식 정보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대화 상대방의 인간이 없어도 외국어 말하기 훈련을 수행하는 시스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국어 말하기 훈련 교육을 위한 테스트베드 시스템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수업에 적용하였다. 초등학생에게 영어 대화 상황을 제시하고 말하기 훈련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그 후,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적인 활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을 이용하면 외국어 말하기 학습 훈련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world develops into a global society, more and more people want to speak foreign languages fluently. To speak fluently, you must have sufficient training in speaking, which requires a dialogue partner. Recently, it is expected that the development of voice recognition information technology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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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대적 요구에 맞도록 사용자 중심의 말하기 훈련 시스템 및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모델을 적용하기 위한 말하기 훈련용 사용자 및 교수자 용 앱과 서버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교육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음성 인식 테크놀로지 기반의 외국어 말하기 훈련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의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영어 말하기 학습을 위한 사용자용 앱과 LMS를 구축하여 학습자들의 실제 적용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시대적 요구에 맞도록 사용자 중심의 말하기 훈련 시스템 및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모델을 적용하기 위한 말하기 훈련용 사용자 및 교수자 용 앱과 서버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교육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학생들에게 실제 수업에 적용한 뒤, 4학년 학생들에게 느낀점을 응답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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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하기란 무엇인가? 말하기는 외국어를 배우는 데 필수적인 기본 기술 중 하나이다. 말하기는 말하는 사람이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8]. 메시지를 제공하는 프로세스가 있는데, 이를 인코딩 프로세스라고 한다[9][10].
외국어 학습자들이 말로 표현하기를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많은 외국어 학습자 들이 외국어 학습 과정을 익힌 뒤, 말로 표현하기를 어려워한다[1]. 생각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은 충분한 연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쉽지 않기 때문이다[2]. 외국어를 능숙하게 말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 는 훈련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3].
기존 말하기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 말하기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교수자와 사용자의 상호 의사소통을 강조하고 있는데, 여러 명이 함께 학습하는 상황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말하는 시간이 전체 학습 시간 대비 충분하지 않아서 말하기 학습 훈련 효과가 떨어진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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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Lee Kyung-Yim, Lee Won-Key, Kyungja Ahn(2015). The present situation analysis of teaching of the speaking in primary ELT and some strategies for improvement. Primary English Education. 21(4). 85-114. 

  2. Dong Kwang Shin, Yong Hyo Park, Tae Joon Park, Su Yon Yim(2015). The present and future of an automated scoring program for speaking skills of English.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8(1). 93-114. 

  3. Kim, J.(2018). The Effect of Cognitive Load of a Task on Interaction and Speaking with Primary English Learners. Primary English Education. 24. 233-269. 

  4. Jiyoung In, JeongHye Han(2016). The Prosodic Changes of Korean English Learners in Robot Assisted Language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20(4), 323-332. 

  5. He Young Kim, Dae Geun Park(2016). Mobile application design and evaluation for English speaking practice: Design-based research: design-based research.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9(1): 58-85. 

  6. Jungtae Kim(2016).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obile-based English Speaking Test Convergence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2), 25-31. 

  7. Miyoung Ryu, Seonkwan Han(2016). Development of Smart Application for English Spea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20(4), 367-374. 

  8. Jee Hwan Yun, Suh Keong Kwon, So Yeon Kim(2015). Development of a mobile English speaking app for middle school students: Speaking English Jr.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8(3): 231-256. 

  9. Yun, Jeehwan, Kim Soyen, Kwon Suh keong(2015). Implementation of a textbook based mobile speaking program for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Language Teaching, 27(2), 105-124. 

  10. Junghye Fran Choi(2016). Gamification in Smart Learning Design to Enhance Speaking Skills for EFL Young Learner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6(3), 7-16. 

  11. Gilakjani, A. P., & Ahmadi, M. R. (2011).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EFL learners' English listening comprehension and the strategies for improvement. Journal of Language Teaching and research, 2(5), 977. 

  12. Lendrayanis, L. (2019). Improving English Speaking Ability. ELT-Lectura, 6(2), 198-207. 

  13. Cocerhan, I., & Bradley, J. INVESTIGATION INTO HOW TECHNOLOGY CAN OVERCOME LANGUAGE BARRIERS EXPERIENCED BY CONSTRUCTION WORKERS FROM EASTERN EUROPE ON SITES IN LONDON. Management, 537, 545. 

  14. Ratnaningsih, D., Nofandii, F., Purba, D., & Wiratno, D. (2019). The Influence of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Call) to Improve English Speaking Skills. Research, Society and Development, 8(10), 438101413. 

  15. Mukammal, M., Priyono, P., & Amrullah, A. Students English Speaking Ability. International Research Journal of Engineering, IT and Scientific Research, 4(2), 1-13. 

  16. Shin, H. B., & Bruno, R. (2003). Language Use and English-Speaking Ability: 2000. Census 2000 Brief. 

  17. Leong, L. M., & Ahmadi, S. M. (2017). An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learners’ English speaking skill.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English Education, 2(1), 34-41. 

  18. Rahman, A., & Deviyanti, R. (2018). The correlation between students’ motivation and their English speaking ability. Jurnal Ilmiah ESAI, 6(1), 66-83. 

  19. Ahn, T. Y., & Lee, S. M. (2016). User experience of a mobile speaking application with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for EFL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7(4), 778-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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