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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장 센서를 사용한 AR 게임에서의 평면 추적 정확도 개선
Improvement of Plane Tracking Accuracy in AR Game Using Magnetic Field Sensor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5, 2019년, pp.91 - 102  

이원준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박종승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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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ARCore를 사용한 비전 기반 스마트폰용 AR 게임 개발을 하는데 있어 평면 추적의 정확도 개선 방법을 제안한다. ARCore에서는 SLAM과 스마트폰의 IMU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VIO 방식이다. IMU를 사용하는데 있어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의 단점으로 인해 한번 인식된 평면을 계속하여 추적하는데 있어 오차가 발생한다. 이를 위해 기존 센서뿐만 아니라 자기장계 센서를 추가하여 자세 측정의 오차를 최소화하고 이를 평면 추적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을 통해 평면 추적에 있어서 ARCore의 경우보다 스마트폰 자세 추정의 오차를 줄일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mproved method of plane tracking in developing AR games for smartphones using magnetic field sensor. The previous method based on ARCore is a VIO method using a mixture of SLAM and IMU of smartphones. The disadvantages of accelerometers and gyroscopes in IMUs cause erro...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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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MU와 SLAM을 사용한 스마트폰의 자세 추정을 개선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에 사용하는 센서에 추가로 자기장계를 사용하여스마트폰의 회전각 pitch과 roll을 연산하여 평면 추적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RCore를 사용하여 비전 기반의 스마트폰용 AR 게임 개발 기법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연구 배경과 ARCore의 소개 그리고 UE4와의 연동을 위한 ARCore Plugin에 대해 설명하고 ARCore를 사용해 개발된 기존의 게임들에 대해 알아본다.

가설 설정

  • 또한 [Fig. 1]과 같이 특징점 탐색에 오류가 생긴다면 추적 중인 평면의 위치 정보가 변형될 수도 있다.
  • 여기서 만약 ARCore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ARCore의 설치를 진행한다. ARCore의 실행에 문제가 없다면 ARCore에 사용할 카메라를 설정한다. 다음으로 ARCore의 사용 환경을 설정한다.
  • 스마트폰에서 Yaw값은 화면의 회전이기 때문에 측정에서 제외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을 회전시킬 때 실제 값은 선형적으로 변화한다고 가정하였다.
  • 실험을 위해서 먼저 -90~90도의 범위에서 무작위로 23개의 숫자를 선정하고 이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에뮬레이터에 입력하여 스마트폰의 pitch 값을 앞서 선택한 23개의 각도로 회전하도록 했다. 자기장 수치 또한 운동장과 같이 주변에 자기장을 교란하는 요소가 없다고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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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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