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inding Ways to Improve the Bilingua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Applying Waldorf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4 no.10, 2019년, pp.233 - 242  

Kim, Jae-Nam (Dept. of Social Welfare, Kwangju Women's University) ,  Moon, Kyung-Im (Dept. of Speech Language Pathology, Kwangju Women'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우리 사회는 전반적으로 출산율이 감소하여 학령인구가 줄어들고 있지만 다문화 학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회 현상을 맞이하고 있다. 우리 모두는 포노사피엔스 시대를 함께 살아가야 하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에게 효과적인 이중 언어 교수학습법이 이루어져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신 있게 살아갈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 가족 자녀들이 언어와 문화의 편견으로부터 자유롭고 소통과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이중 언어 교수학습법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발달주기, 학령, 한국어 구사 능력에 따라 교수학습법을 다양하게 적용한 맞춤형 이중 언어 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제시된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 언어 교수학습법은 발도르프 교육원리를 준용한 교수학습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present, our society is reducing the birth rate, and the school population is decreasing, but multicultural students are facing the increasing social phenomenon. We all need to make sure that bilingual teaching and learning is effective fo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who need to live in 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미래의 글로벌인재로 육성하는데 효율적인 이중 언어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이중 언어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가정생활을 영위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이바지하는데 기여하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발달주기, 학령, 한국어의 구사 능력을 고려하여 개인의 능력에 적합한 맞춤형 언어교육으로 그들의 올바른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도움을 주는 교수학습방안을 제시한다. 제시한 내용은 이중 언어 능력 향상을 목표로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을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 언어 교수학습법에 준용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물리적인 환경이나 인위적인 이중 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루소와 코메니우스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그 특징을 고려하여 이중 언어 교육학습법을 단계별 학령기에 적용하는 교육적 행위를 제안하도록 한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미래의 글로벌인재로 육성하는데 효율적인 이중 언어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이중 언어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가정생활을 영위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이바지하는데 기여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다문화 가정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결혼이민자 가정에서 한쪽의 부모가 한국인으로 구성된 가정이다. 다문화가정의 범주는 국제결혼 가정, 외국근로자가정, 새터민 가정이 이에 해당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어떻게 대하는가? 슈타이너는 인지 영역에 치우친 교육을 반대하고, 정신과 신체의 성장에 맞춘 의지, 감각, 사고 등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우열로 나누지 않고 각각 개인의 성장과 요구에 귀를 기울인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예술 교육을 중요시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학생들이 예술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내적인 자유를 갖춘 인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다[7].
발도르프 교육의 장점은? 현실을 정확하고 자세하게 파악하여 인간을 제대로 바라보는 발도르프 교육은 개인의 능력을 풍부하고 충분하게 개발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간 내면 활동인 의지, 감정, 사고 활동 등을 계발하여 창조적인 자신의 삶을 의식적으로 주도해 갈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좋은 점은 모방과 모범 교육을 제시하고 상상력을 중요시하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기 위해 자연적 환경을 제시한다.
발도르프 교육의 목적은? 발도르프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 각각의 개인을 고려한 전인 교육이다. 슈타이너는 인지 영역에 치우친 교육을 반대하고, 정신과 신체의 성장에 맞춘 의지, 감각, 사고 등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A Study on National Multicultural Family Survey 2018", Korea Women's Development, 2019. 

  2. JhLee, "A Study on E-learning in Bilingualism Education for Multicultural Childre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Master Thesis, 2017. 

  3. SkSeo, "The way of a Bilingual Education fo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Graduate School of Busan University of Foreign Master Thesis, 2012. 

  4. MsJung,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a Multicultural era", Korean Culture Education Vol. 4, No. 2, Korean Culture Education Society, 2010. 

  5. HsShin, "Future Education Focused on Human Development : Walldorf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Information, No. 67, 2015. 

  6. AyPark, "The Cas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ased on the Principles of the Woldor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Master Thesis, 2014. 

  7. EmChoi, "Understanding Waldorf Education", Education Academy, 2011. 

  8. CoPark, and six others, "Nursery Care Course", JeongMinSa, pp291-294, 2017. 

  9. https://ko.wikipedia.org/wiki 

  10. SjLee, and three others, "Child Welfare", JeongMinSa, pp12, 2016. 

  11. MyChoi, "Developmental Patterns of Early Childhood in Rhythmic Life of the Waldorf Educational Institu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Master Thesis, 2017. 

  12. IgKang, "Die Themen der Phantasiesiels im Intergrativen Waldorf kinder garten Koeln-Brueck", schriftliche Abschlussarbeit im Berufspaktikum Waldorf kinder garten seminar Stuttgart, 2001. 

  13. Steiner, Rudolf, "Die Kunst des Erziehens aus dem Erfassen der Menschenwesenheit", Rudolf Steiner Verlag, 1990. 

  14. Jaffke, Freya, "Spielen und arbeiten im Waldorfkindergarten", Verlag Freies Geisteleben, 2004. 

  15. YsKim, "Teachers' Perceptions on Bilingual Environm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Master Thesis, 2018. 

  16. YjKwon, "Pre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Bilingual Educa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Korea Infant Care, 11(1), 117-140, 2016. 

  17. SwPark, diShin, "A Study on Parents' Consciousness of Multicultural Families about Bilingualism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9(1), 69-100, 2013. 

  18. SkSeo, "The way of a Bilingual Education fo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Graduate School of Busan University of Foreign Master Thesis, 2012. 

  19. Michele de Courcy, "Learners' Experiences of Immersion Education : Case Studies of French and Chinese", New York: Multilingual Matters, 2001. 

  20. Ellis, Rod, "The Study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1994. 

  21. Swain, Merrill, "A Review of Immersion Education in Canada : Research and Evaluation Studies", In CDE, 87-112, 1984. 

  22. BlLe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and Practices on Multicultur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uwon University Master Thesis, 2010. 

  23. YjKwak,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yungnam University Master Thesis, 2015. 

  24. Baker, Colin, "Foundations of Bilingual Education and Bilingualism", 3rd ed, Cleve don, UK: Multilingual Matters, 2001. 

  25. JyHwang, "A Study of the Bilingual Education In Korean Multicultural Society",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