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간호과정 자신감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68 - 75  

박창승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  고영주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간호과정 자신감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과정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의 자료는 2017년 6월 13일부터 2017년 6월 30일까지 수집되었다. 연구대상자는 간호대학 2학년 학생 129명이며,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은 3.45점, 비판적 사고성향은 3.55점, 간호과정 자신감은 3.68점이었다. 간호과정 자신감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r=.572, p<.001), 비판적 사고성향(r=.488, p<.001)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과정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었으며, 설명력은 32.2%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과정 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과정 자신감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본 연구 결과를 논의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며 간호과정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인 변인을 규명하고 추후 변수들 간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escriptive research study identified the factors affecting the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s data was collected from June 13th 2017 to June 30th, 2017. Informed consent was received from 129 students who were in their second year of nursing college. The collected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과정 교육을 향상할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과정 자신감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간호과정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며, 간호과정 자신감에 대한 설명력은 32.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자신감 정도를 알아보고 간호과정 자신감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간호과정 교육을 위한 전략을 세우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과정 자신감 간의 관계 및 간호과정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간호과정 자신감을 확인하고 간호과정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과정이란 무엇인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는 직면하는 문제를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있다[2]. 간호에서 문제해결 방법의 하나인 간호과정은 간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조직화한 틀을 제공하며[3] 대상자 간호의 질과 효율성을 높이고 간호의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다[4].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간호과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도 간호대학생이 졸업 시점에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로서 학습성과의 하나로 간호과정을 제시하고 있다[5]. 그러나 간호대학생은 자료의 확 인, 분류 및 간호진단 결정에 미숙함이 있고[6-7], 임상현장의 간호사도 대상자의 문제에 대한 간호사정, 수행 및 평가가 미흡하여 간호과정을 정확하고 능숙하게 적용하지 못하며[8-9] 간호과정 적용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등의 문제들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6].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기주도적 학습은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며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학습방법으로[13] 문제해결능력과 연관된 중요한 역량이다[14].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이 높아진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비추어 보면[14-15]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정에 책임을 지고 학습하는 능력이 있을 때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므로, 간호대상자의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할 필요가 있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M. S. Kim, "Th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lleg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3, No. 2, pp. 184-193, 2017.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2.184 

  2. J. S. Kim, I. S. Ko,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s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on problem-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4, pp. 462-472, 2016.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4.462 

  3. M. Doenges, M. Moorhouse, Application of Nursing Process and Nursing Diagnosis(4th ed). Philadelphia. PA: FA Davis, 2003. 

  4. M. B. Killeen, "Comfort management as a proposed NIC, and validation of three NOCs for end-of-life and chronically ill pati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Knowledge, Vol. 14, No. 4, pp. 19, 2003. DOI:http://dx.doi.org/10.1111/j.1744-61 

  5.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Evaluation Standard Book. p 1-55,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Publishers, 2017. 

  6. H. J. Lee,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using mind map on nurs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the Offici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 Vol. 12, No. 1, pp. 119-126, 2017. 

  7. H. Cho, H. S. Hong, H. S. Kim,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process based on mobile applic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4, No. 9, pp. 1190-1201, 2011. DOI: http://dx.doi.org/10.9717/kmms.2011.14.9.1190 

  8. Y. J. Yi, "Comparison of effects of nursing process reeducation according to academic credit bank system student nurses' clinical experience: expertis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decision mak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5, No. 2, pp. 275-283, 2009. 

  9. E.Tornvall, L. K. Wahren, S. Wilhelmsson, "Advancing nursing documentation-An intervention study using patients with leg ulcer as an example",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Vol. 78, No. 9, pp. 605-617, 2009. DOI: https://doi.org/10.1016/j.ijmedinf.2009.04.002 

  10. S. H. Kim, I. S. Park,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process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 3, No. 2, pp. 1-11, 2015. 

  11. E. H. Lee, Y. J. Kim, J. W. Ahn, Y. S. Choi, Y. J. Ko, Critical Thinking-Based Nursing Process. p1-331, Komoonsa Publishers, 2019. 

  12. Y. K. Lee, "College education factors related to the formation of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20, pp. 1095-1121, 2018.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20.1095 

  13. Y. C. Kim, E. C. Lee, "An effect of blended action learning program on the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11, pp. 658-671, 2015.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11.658 

  14. M. J. Sim, H. S. Oh,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6, pp. 328-337,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28 

  15. D. H. Kim, J. Y. Park, N. Y.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51-1563, 2012. 

  16. M. S. Kwo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87-394,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87 

  17. I. K. Kim, J. A. Seong, "Learning style, time management behavior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7, pp. 4621-4631,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621 

  18. S. J. Lee, Y. K. Jang, H. N. Lee, K. G. Y. Park.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p1-14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Publishers, 2003. 

  19. J. Yu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Ph.D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p 33, 2004. 

  20. H. S. Kwon, Development and Effects of Nursing Process Simulation Scenario, Ph.D dissertation, Kuungpook University, Daegu, Korea, p21, 2014. 

  21. J. Y. Ha, Learning style, "Learning attitude,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55-364,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55 

  22. S. O. Kim, M. S. Shim,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32, No. 3, pp. 424-437, 2018. DOI: http://doi.org/10.5932/JKPHN.2018.32.3.424 

  23. T. Levett-Jonse, J. Lathlean, I. Higgins, M. McMillan, "Staff-student relationships and their impact on nursing students' belongingness and learn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5, No. 2, pp. 316-324, 2009.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8.04865.x 

  24. S. J. Song, "The effect of reflective activity on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religious prospective teacher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Vol. 35, pp. 199-227, 2012. 

  25. H. S. Park, K. S. Jeong,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ity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49-557,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49 

  26. J. W. Park, K. S. Bang, "Learning style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at one university"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7, No. 1, pp. 36-42, 2010 

  27. M. Y. Kim, E. K. Byun,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rning motiva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1, pp. 376-383, 2019. DOI: http://doi.org/10.5762/KAIS.2019.20.1.376 

  28. S. K. Cha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1, pp. 71-78, 2011. 

  29. Y. R. Yeom, J. B. Choi, "Effects of the reeducation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clinical stres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confidence in nursing skills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3, pp. 283-293, 2016.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3.283 

  30. J. Y. Lee, Y. M. Lee, S. Y. Park, M. J. Lee, Y. H. Jung,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606-616,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31. S. H. Lee, S. E. Chung, "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2, pp. 340-349,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2.340 

  32. S. H. Yang, I. O. Sim,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5, pp. 612-622,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5.6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