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 조사연구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8 no.1, 2011년, pp.71 - 78  

정승교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in a 4-year baccalaureate university program. Methods: In this study,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as used with convenience sample of 228 nu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과 간호학생의 핵심역량인 임상수행능력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과 간호학생의 핵심역량인 임상수행능력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에서 핵심역량을 갖춘 졸업생을 배출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때 근거가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 능력의 관련성 및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과 간호학생의 핵심역량인 임상수행능력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에서 핵심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의 근거가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교육은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근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간호사는 보다 효율적이고 질적인 간호를 하기 위해서 근거중심 간호실무를 적용해야 한다(Profetto-McGrath, 2005). 그러나 실제 간호현장에서는 근거중심 간호에 대한 이해 부족과 상황적인 어려움 때문에 근거중심 간호를 실무 속에 완전히 통합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Penz & Bassendowski, 2006), 학생들도 임상의 특수한 환경적 특성에 따른 어려움으로 실습교육의 많은 부분이 관찰교육으로 대치되고 있어 임상현장에서 습득해야 할 핵심 간호역량을 키우기가 어려운 상황이다(Choi, Jang, Choi, & Hong, 2008).
간호교육에서 간호실무의 실정은 어떠한가? 간호교육은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근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간호사는 보다 효율적이고 질적인 간호를 하기 위해서 근거중심 간호실무를 적용해야 한다(Profetto-McGrath, 2005). 그러나 실제 간호현장에서는 근거중심 간호에 대한 이해 부족과 상황적인 어려움 때문에 근거중심 간호를 실무 속에 완전히 통합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Penz & Bassendowski, 2006), 학생들도 임상의 특수한 환경적 특성에 따른 어려움으로 실습교육의 많은 부분이 관찰교육으로 대치되고 있어 임상현장에서 습득해야 할 핵심 간호역량을 키우기가 어려운 상황이다(Choi, Jang, Choi, & Hong, 2008).
간호교육은 어떠한 간호실무를 적용해야하는가? 간호교육은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고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근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간호사는 보다 효율적이고 질적인 간호를 하기 위해서 근거중심 간호실무를 적용해야 한다(Profetto-McGrath, 2005). 그러나 실제 간호현장에서는 근거중심 간호에 대한 이해 부족과 상황적인 어려움 때문에 근거중심 간호를 실무 속에 완전히 통합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Penz & Bassendowski, 2006), 학생들도 임상의 특수한 환경적 특성에 따른 어려움으로 실습교육의 많은 부분이 관찰교육으로 대치되고 있어 임상현장에서 습득해야 할 핵심 간호역량을 키우기가 어려운 상황이다(Choi, Jang, Choi, & Hong,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lum, C. A., Borglund, S., & Parcells, D. (2010).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 article 18. DOI: 10.2202/ 1548-923X.203 Available at: http://www.bepress.com/ijnes/vol7/iss1/art18 

  2. Cho, H. S. (2005). A study of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222-231 

  3. Choi, E. H.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ident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 15-21. 

  4. Choi, J. Y., Jang, K. S., Choi, S. H., & Hong, M. S. (2008).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 83-91. 

  5.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Eom, M. R., Kim, H. S., Kim, E. K., & Seong, K. Y. (2010).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 151-160. 

  7. Facione, N. C., & Facione, P. A. (2008).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judgement, Retrieved from http://www.insightassessment.com/articles.html 

  8. Feng, R. C., Chen, M. J., Chen, M. C., & Pai, Y. C. (2010).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disposition of clinical nurses in a medical center. The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8, 77-87. 

  9. Giancarlo, C. A., & Facione, P. A. (2001). A look across four years at the disposition toward critical thinking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50, 29-54. 

  10. Heppner, P. P., & Peterson, C. H.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29, 66-75. 

  11. Hong, S. Y. (2010).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by nursing students' learning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2. Koh, G. C-H., Khoo, H. E., Wong, M. L., & Koh, D. (2008).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during medical school on physician competence: A systematic review.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178, 34-41. 

  13. Lee, E. J. (2009). The relationship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sertive behavior,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14. Lee, J. D. (2006). The study 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e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5. Lee, S. J. (2009).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program on nurses' problem solving and communication skil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eo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6. Lee, W. H., Kim, J. G., Yoo, J. S., Hau, H. K., Kim, K. S., & Yim, S. M. (1991). A study on instrument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Yeonse Nursing, 13, 17-29. 

  17. Ma, Y. W. (2009).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8. Medley, C. F., & Horne, C. (2005). Using simulation technology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4, 31-34. 

  19. Mundy, K., & Denham, S. A. (2008). Nurse educators-still challenges by critical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3, 94-99. 

  20. Niemer, L., Pfendt, K., & Gers, M. (2010). Problem-based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A process for scenario development. Nurse Educator, 35, 69-73. 

  21. Park, J. A., & Kim, B. J. (2009).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6), 840-850. 

  22. Penz, K. L., & Bassendowski, S. L. (2006). Evidence-based nursing in clinical practice: Implications for nurse educator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7, 250-254. 

  23. Profetto-McGrath, J. (2005). Critical thinking and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1, 364-371. 

  24. Shin, K. R., Ha, J. Y., & Kim, K. H. (2005).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 382-389. 

  25. Shin, S. J., Ha, J. Y., Shin, K. R., & Davis, M. K. (2006).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associate, baccalaureate and RN-BSN senior students in Korea. Nursing Outlook, 54, 328-333. 

  26. Singleton, J,. & Levin, R. (2008). Strategies for learning evidence-based practice: Critically appraising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Nursing Education, 47, 380-383. 

  27. Terzioglu, F. (2006).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4, 340-347. 

  28. Yang, S. Y., & Jung, D. Y. (2004).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bout student nurs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6, 156-165. 

  2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30. Yuan, H., Williams, B. A., & Fan, L. (2008). A systematic review of selected evidence on developing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28, 657-66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