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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대학병원 외래환자의 적정진료에 대한 환자경험평가 연구
A Study on Patient Experience Assessment of Appropriate Outpatient Medical Services of a University Hospit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351 - 357  

허은경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병원경영학과) ,  안상윤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 ,  김광환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일개 종합병원을 이용한 외래환자들을 대상으로 환자경험평가를 시행하여 외래진료의 전반적인 과정에 있어 환자가 경험한 의료서비스를 확인하고, 환자경험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2018년 5월 14일부터 5월 28일까지 일개 대학병원에서 외래진료 경험이 2회 이상 있는 환자 100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결과 성별로는 여자가 60.0%, 남자가 40.0%로 여자가 더 많은 분포를 보였고 연령별로는 60세 이상이 53.0%, 59세 이하가 47.0%로 60세 이상 그룹이 59세 이하 그룹보다 더 많은 분포를 보였으며, 병원을 이용하게 된 동기는 "병원이 가까이 있어서"가 42.0%로 가장 많은 분포를 보였으며, "의료진의 실력이 좋아서" 36.0%, "타 병원에서 권유받아서" 7.0% 순이었고 "주위사람 소개로"가 1.0%로 가장 적은 분포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문제점 파악과 환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의료서비스 및 차별화된 의료서비스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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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outpatient experiences of a general hospital and help identify the medical service status experienced by the patients in the overall process of outpatient care, and analyze the major factors influencing patient experience and perception. A total of 100 patients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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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을 이용한 외래환자들을 대상으로 환자경험평가를 시행하여 외래진료의 전반적인 과정에 있어 경험한 의료서비스를 확인하고, 환자경험 및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또한,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환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의료서비스 및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한 연구 도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2017년 첫 시행한 환자경험평가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외래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에 대한 평가 즉, 환자경험평가의 실제 문항을 사용하여 병원에 적용, 환자들 대상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여 향후 환자중심 의료를 구축하기 위한 개선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을 이용한 외래환자들을 대상으로 환자경험평가를 시행하여 외래진료의 전반적인 과정에 있어 경험한 의료서비스를 확인하고, 환자경험 및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문제점 파악과 환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의료서비스 및 차별화된 의료서비스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을 이용한 외래환자들을 대상으로 환자경험평가를 시행하여 외래진료의 전반적인 과정에 있어 경험한 의료서비스를 확인하고, 환자경험 및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또한,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환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의료서비스 및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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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중심성은 무엇인가? 미국의학원(IOM: Institute of Medicine)이 2001년 발간한 Crossing the Quality Chasm 보고서에서 보건의료가 갖추어야 할 요건 중 하나로 환자중심성(patient-centeredness)을 제시하고 있다[2]. 환자중심성은 의료제공자, 환자, 환자 가족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과정에서 환자의 요구, 필요, 선호가 존중되며 환자가 자신의 의료 과정에 대해 결정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로 하는 교육과 지원을 보장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2]. 의료기관이 환자중심 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의료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절차 및 과정에서 적절한 시점에 환자의 요구, 필요, 선호가 반영되어야 하며,환자중심 의료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에 대한 평가 즉, 환자경험평가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의료서비스의 방향은 무엇으로 바뀌어가고 있는가? 이러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 증대 및 인식의 변화로 의료기관들의 경영 방향은 과거 제공자 지향적 경영에서 환자 중심적 방향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에 의료기관에도 고객의 요구를 따르는 환자 중심적 경영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1].
외래환자의 병원 이용 및 선택 동기 중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병원 이용 및 선택 동기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병원의근접성이 42% 와 의료진의 실력이 3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가 외래환자이며 연구 대상병원이 상급종합병원급이 아닌 종합병원급으로 1단계 진료에 대한 접근 장벽이 없는 의료기관인점을 고려한다면 외래환자가 병원을 선택하는 가장 큰 동기는 다름 아닌 의료기관의 접근성이라고 볼 수 있다.의료진의 실력에 대한 신뢰감은 접근성 다음으로 병원선택 동기의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연희(2013)[10]는 서울시 거주자로서 30병상 이상 병원급입원경험이 있는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병원의료서비스 만족도 요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접근성이 진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어 본 연구와 상반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의료진의 전문성 및친절성은 진료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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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 E. Ban, The effect of service conven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 medical service,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Korea, pp.1-65, 2011. 

  2. IOM(Institute of Medicine). Crossing the Quality Chasm: A New Health System for the 21st Century, IOM(Institute of Medicine), 2001, pp.1-316. 

  3. The Beryl Institute. Patient Experience Journal, Vol. 1, pp.7-19, 2014. 

  4. K. S. Lee, J. A. Kim, W. J. Lee, "The Influence of Inpatient's Experience on Hospital Recommendation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Health Condi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223, pp.133-143, 2017. DOI :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48260 

  5. J. W. Lee, S. Y. Ahn, C. H. Lee, M. S. Lee, K. H. Kim, "Through a selection factor analysis of the local healthcare institutions Building complex medical services strate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5, pp.297-307, 2015. DOI : http://dx.doi.org/10.14400/JDC.2015.13.5.297 

  6. J. H. Hong, Y. K. Bu, Medical record &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KMS, 2018, pp.1-760. 

  7.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First Patient Experience Evaluation in 2017,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7, pp.1-27. 

  8. U. N. Kim, Reporting heterogeneity in patient experience: Applying the anchoring vignette metho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pp.1-57, 2015. 

  9. E. H. Kim, "The Effects of Hospital Service Factors on Patient Satisfaction of the Medical Consumer",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And Welfare, Vol. 17, pp.101-115, 2015. DOI : http://dx.doi.org/10.23948/kshw.2015.12.17.101 

  10. Y. H. Shin, A Study on the Factors of Hospital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pp.1-93, 2013. 

  11. E. H. Hong, The Effe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Outpatient's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visit, Master's thesis, Sung Kyun Kwan University, pp.1-87, 2003. 

  12. H. K. Lee, I. W. Chang, "Effect of the non-Medical Services on Attitude to Hospital Utilizatio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Vol.21, No.2, pp.442-450, 1988. DOI :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article/articleSearchResultDetail.do?cnJAKO198824717578623&SITECLICK 

  13. H. J. Choi, M. S. Koh,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Patients' Satisfaction Level of Nursing Service and Revisiting Intention of the Inpatients According to the Wards Type - Mainly on General", Health Soc Sci, No.37, pp.49-64, 2014. 

  14. J. Y. Joung, A Study on the Impa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to Recommend to Others,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pp.1-58, 2011. 

  15. J. S. Yun, K. H Kim, "Effect on Medical Expenses Request due to Medical Clinic Administrative Staff's Existence or No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0, No.1, pp.407-412, 2012. DOI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4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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