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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2 no.3, 2018년, pp.1 - 11
황병덕 (부산가톨릭대학교 병원경영학과) , 김윤정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patient experience assessment of inpatients, and to prepare measures to improve the quality level of medical services and guarante patient rights. Methods: The study was conducted among 199 patients admitted to hospitals and general hospitals i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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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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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경험이 치료과정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진료과정에 있어서 환자를 중심으로 삼는 것이 의학의 핵심가치이기 때문에 의사는 환자중심의 개념으로 환자경험을 중요시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의료인은 환자의 질병 경험의 4가지 측면, 즉 병에 걸린 것에 대한 환자의 느낌, 치료가 잘못 될 것에 대한 환자의 생각, 치료가 일상적인 기능에 미치는 문제와 영향 그리고 질병치료 활동과 치료에 대한 기대를 항상 인식하여야 하므로[1] 환자경험이 치료과정에서 중요한 이유이다. | |
의료 발전의 성숙기에서 병원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의료기관은 지속적으로 양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으나 최근에 들어와서는 양적 성장 둔화의 현상이 나타나면서 의료 발전의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오기 시작했다. 이러한 전환기에 의료기관의 차별화된 특성이 반영된 환자 경험관리는 병원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이 없다. | |
환자활동의 정의는 무엇인가? | 영국의 NHS는 현재 국민의 건강과 웰빙을 지향하는 ‘진료의 새로운 모델(New Models of Care)'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주요 핵심은 활성화된 개인과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환자활동(Patient Activation)’을 강조하고 있으며 2021년까지 영국 인구의 절반으로 확산시키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즉 ‘환자활동은 개인이 자신의 건강과 진료서비스를 관리할 때 가지는 지식, 기술 및 자신감’으로 정의하여 의료행위를 제공할 때 보다 더 환자중심의 진료활동을 수행하여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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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 Han, S.H. Ahn(2015), The Effects of Nurses' Satisfaction on Hospital Performance - Focused on the Patient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Recommendation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9);419-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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