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4 no.5, 2019년, pp.577 - 586
심유진 (숭의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 , 양윤경 (한양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 , 김주현 (동서울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The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has conducted the Dietary Education Projects at Childcare Centers since 2015. This study provides preliminary data for early childhood dietary education programs, by evaluating the outcomes of the projects. This survey enrolled 212 participants wh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누리과정이란 무엇인가? | 2005), 보육기관에 다니는 영유아는 최소 하루 1회 식사와 2회 간식이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지면서(Yeoh & Kwon 2015), 보육시설의 역할과 책임이 점차 커지게 되었고 특히 보육기관의 바른 식생활 교육은 전에 없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에 정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인 누리과정(Ministry of Education 2019)을 마련하고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건강하게 생활하기’ 내용 범주에 바른 식생활에 관한내용을 포함하였다. 이는 유아의 좋은 영양 상태와 올바른 식생활 확립에 관한 문제가 보육시설 뿐아니라 사회 및 국가가 함께 고민해야 할 과제임을 보여주는 것이다(Chuang et al. | |
바른 식생활 교육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회적 변화는 무엇인가? | 2018년 현재전국의 어린이집은 395,171개소로, 보육되는 아동의 수는32,324명에 이른다(Statistics Korea 2019). 이처럼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육시설에서 보내는 영유아가 늘어나고(Lee et al. 2005), 보육기관에 다니는 영유아는 최소 하루 1회 식사와 2회 간식이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지면서(Yeoh & Kwon 2015), 보육시설의 역할과 책임이 점차 커지게 되었고 특히 보육기관의 바른 식생활 교육은 전에 없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에 정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인 누리과정(Ministry of Education 2019)을 마련하고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건강하게 생활하기’ 내용 범주에 바른 식생활에 관한내용을 포함하였다. | |
식태도 및 식습관 교육에 대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 이때 이루어진 식습관은 평생의 영양과 건강 상태를 좌우할 수 있을 뿐 아니라(Hong et al. 2010a), 어린 시절에 형성된 미각은 평생의 입맛을 좌우하기 때문에 개인의 식습관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 요인이다(Kim & Chung 2013) 이러한 사실들에 근거할 때 유아기에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유도할 수 있는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식생활교육과 미각교육이 필요하지만, 실제로 보육기관의 많은 교사들은 전문 지식의 부족으로 인하여 교육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영양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적합한 교구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Kim 1998; Lee et al. 1999; Park & Lee 2000). |
An SH, Kim MH, Jang KH, Lee JH. 2018. Parents' awareness of dietary education and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at kindergartens in Sejong. J. East Asian Soc. Diet. Life, 28(3):197-212
Byne E, Nitzke S. 2002. Preschool children's acceptance of a novel vegetable following exposure to messages in a storybook. J. Nutr. Educ. Behav., 34(4):211-214
Chuang CGH, Youn MJ, Chung DU. 2013. An analysis of the content system of each area in the Nuri curriculum for 3-5 year old children. Comtemporary Educational Research, 25:131-161
Hong MA, Choi MS, Han YH, Hyun TS. 2010a.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ed by a public health center on preschool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and the parent's dietary attitudes. Korean J. Community Nutr., 15(5):593-602
Hong SB, Park HR, Go GA, Jeong GO, Song KH. 2010b. Evaluation of nutrition education for preschool children using picture-questionnaire. Korean J. Community Nutr., 15(4):475-484
Jang HJ, Ko ES. 2007. The effectiveness of nutrition education provided by dietitians in child care centers. Korean J. Community Nutr., 12(3):299-309
Jeong MS, Kim NH. 2011. A Survey on Nutrition Education Realities and Nee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J. Eco Early Childhood Educ., 10(2):131-154
Kim IO. 1998. A study on the status of health education of kindergartens for preschoolers. Korean J. Child Health Nurs., 4(2):255-264
Lee KW, Nam HW, Myung CO, Park YS. 2005. Nutrition knowledge and guidance activities during meal time of day care center teachers. J. East Asian Soc. Diet. Life, 15(5):623-631
Lee YM, Chung MR, Kim JH. 1999. Evaluation of eating behaviors of childre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J. Korean Home Economics Assoc., 37(7):69-81
Lineberger SE, Zajicek JM. 2000. School gardens. Can a hands-on teaching tool affect students' attitudes and behaviors regarding fruit and vegetables. HortTechnology, 10(3):593-597
McAleese JD, Rankin LL. 2007. Garden-based nutrition education affects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in sixth-grade adolescents. J. Am. Diet. Assoc., 107(4):662-665
Ministry of Education. 2019. A Guide of Nuri Program for Children 2019, Sejong city, Korea
Oh YJ, Chang YK. 2006. Children's unbalanced diet and parents' attitudes. Korean J. Nutrition, 39(2):184-191
Park GA, Lee JH. 2000. Child care teachers' knowledge regarding nutrition for infants, toddlers & young children. J. Korea Open Assoc. Early Childhood Educ., 5(3):51-65
Park SH, Huh MR. 2009. Effect of a horticultural program with nutrition emphasis on preschool children to promote healthy eating habits. Korean J. Hort. Sci. Technol., 27(3):497-502
Suh HS, Jun HJ, Min SH. 2018. A South Korea-Japan comparative study on the contents of dietary education in the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s and evaluations. Korean J. Child Educ. Care, 18(3):159-178
Statistics Korea. The national survey of daycare 2019. Available from: http://www.kosis.kr/. [accessed 2019.08.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