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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용 태양광 모듈 실증 모델 결과 분석
Analysis of Actual Test for Road Solar Module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32 no.6, 2019년, pp.466 - 471  

이종환 (한국전력공사) ,  김봉석 (한국전력공사) ,  신동휘 (한국전력공사) ,  한수희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 ,  노재형 (건국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photovoltaic power generation is a technology that combines photovoltaic power generation while maintaining the function of the existing road by installing special photovoltaic modules on it. In this paper, we developed three types of modules and structures suitable for sidewalk blocks and elem...

주제어

표/그림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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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떤 물체의 표면이 어느 정도 미끄럼에 강한가를 나타내는 척도를 미끄럼 저항 계수(british pendulum number, BPN)라 하며, 수치가 높을수록 덜 미끄러운 표면을 의미한다 [7]. 서울시 보도 포장 미끄럼 저항 기준에서 일반적인 보도블록의 경우 40 BPN 이상을 만족해야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 보도 포장 기준보다 높은 45 BPN 이상을 만족하는 전면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에 미끄럼 저항성을 높이고자 일반 etching 타입에 pattern을 그림 2와 같은 시험조건으로 시제품을 만들어 미끄럼 저항성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 이때, 도로 태양광 설치 주변에 데이터 확보 가능한 3 kW급 태양광이 부재중으로, 전남 무안군 현경면에 연구목적으로 설치한 일반 3 kW급 지상 태양광을 대상으로 비교하고자 한다. 가장 유사한 일사량 분포를 보인 날을 선정하였고, 이때 일사량은 나주 3,922 Wh/㎡, 무안 4,080 Wh/㎡이며, 분석 결과는 그림 13과 같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도로 태양광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차도가 아닌 도심의 공공적 재원인 공원과 공공기관 등의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보도/자전거 도로를 대상으로 일반 보도블록 크기(300 mm × 300 mm)에 해당되는 모듈을 개발하고 test-bed 구축을 통해 도로 태양광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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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도/자전거 도로용 태양광 모듈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보도/자전거 도로용 태양광 모듈은 도로 바닥 위에 설치하기 때문에 모듈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보행자와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는 사람들의 안전성이다.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태양광 모듈의 전면재는 저항력이 없는 매끄러운 강화유리를 사용하고, 투과율을 높이기 위해 두께는 평균 3.
ribbon과 이를 고정하기 위한 레진 테이핑 공정이 서로 겹쳐 생길 수 있는 효율 손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한 방법은? 도로 태양광 모듈의 셀과 프레임 간 전위차에 의해 발전성능이 저하되는 PID (potential induced degradation) 현상과 내습⋅내구성이 우수한 레진을 고려하였으나, ribbon과 이를 고정하기 위한 레진 테이핑 공정이 서로 겹쳐 효율 손실이 예상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 태양광에 사용하는 충진재보다 체적 저항이 높고, ANTI PID 성능과 내구성이 우수한 폴리올레핀(polyolefin elastomer, POE) 제품을 적용하여 모듈제작을 진행하였다.
도로 태양광이란? 특히 도로 태양광은 도로 위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여 기존 도로의 기능을 유지하며 추가적으로 태양광 발전을 병행하는 공존형태양광 기술로서 자연환경 훼손이나 주민의 민원 등 주민 수용성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도로 태양광은 풍부한 부지확보가 가능하고, 도심 내 분산 발전원으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랑스의 Wattway사를 비롯하여 미국, 독일,중국 등 전 세계적으로 도로 태양광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실증을 통해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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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MOTIE), "Implementation Plan for the 3020 Renewable Energy", 2017.12.20. 

  2. K. B. Kim and H. K. Jung, "Direction of R&D Investment in Electric Power Sector Based on Government's Energy Conversion Policy", Korea Institute of S & T Evaluation and Planning, 228, 2018. 

  3. S. K. Jeong, News Inf. Chem. Eng., 36, 330-348 (2018). 

  4. Solar Roadway Homepage, http://www.solarroadways.com/ 

  5. H. T. Han, Convergence Road and PV panel,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2656 (2018). 

  6. Korea Ceramic Engineering and Technology, "Smart Glass Industry Competitiveness Survey", p. 58, 2010. 

  7. D. G. Park, S. Y. Jeong, J. G. Kim, and H. G. Jeong, Korean J. Road Eng., 13, 33 (2011). 

  8. J. H. Lee, S. H. Han, J. H. Roh, D. H. Shin, B. S. Kim, and M. S. Jeong, Proc. Electrical Machinery & Energy Convergence System (EMECS) Spring Conference (KIEE, Busan, 2019) p.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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