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교육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콘텐츠 중심의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교사들의 전문성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별 참여 실태와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 수준을 분석하였다. OECD의 교수-학습 국제조사 자료(TALIS)를 활용하여 중학교 교사 4,000명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참여율이 가장 높은 프로그램은 주로 교과내용 중심 콘텐츠인 반면에, 새롭게 요구되는 콘텐츠(ICT, 다문화 지도, 학교경영과 행정, 새로운 직업기술)의 경우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참여율이 낮았다. 들째, 교사들의 프로그램 참여율이 낮았던 콘텐츠에 대해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 수준 역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교사경력에 따라 전문성 개발이 필요한 콘텐츠와 그 효과성을 달리 인식하고 있어 교사의 발달과정에 따라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를 다르게 접근해야 함을 시사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콘텐츠 중심의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교사들의 전문성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별 참여 실태와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 수준을 분석하였다. OECD의 교수-학습 국제조사 자료(TALIS)를 활용하여 중학교 교사 4,000명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참여율이 가장 높은 프로그램은 주로 교과내용 중심 콘텐츠인 반면에, 새롭게 요구되는 콘텐츠(ICT, 다문화 지도, 학교경영과 행정, 새로운 직업기술)의 경우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참여율이 낮았다. 들째, 교사들의 프로그램 참여율이 낮았던 콘텐츠에 대해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 수준 역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교사경력에 따라 전문성 개발이 필요한 콘텐츠와 그 효과성을 달리 인식하고 있어 교사의 발달과정에 따라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를 다르게 접근해야 함을 시사하였다.
Recognizing the necessity of content-centered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in a rapidly changing educational environm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s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in terms of teachers' participation by program conten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th...
Recognizing the necessity of content-centered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in a rapidly changing educational environm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s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in terms of teachers' participation by program conten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the necessity and the effectiveness of such program contents. Employing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TALIS), this study analyzed the perception of 4,000 Korean secondary school teache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rograms with the highest teacher participation were mainly subject-centered while the teacher participation rates on the newly required contents such as ICT, intercultural counseling, school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and new job skills were low. Besides, when teachers were asked to identify the content areas where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s are needed, the level of teachers' perception of the programs with low participation rates was accordingly low. Lastly, this study implies that since the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serve as a determinant on the types of the contents that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s are needed and on the teachers' perception of the effectiveness of such contents, the course of teacher development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when the contents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are developed.
Recognizing the necessity of content-centered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in a rapidly changing educational environm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s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in terms of teachers' participation by program conten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the necessity and the effectiveness of such program contents. Employing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TALIS), this study analyzed the perception of 4,000 Korean secondary school teache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rograms with the highest teacher participation were mainly subject-centered while the teacher participation rates on the newly required contents such as ICT, intercultural counseling, school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and new job skills were low. Besides, when teachers were asked to identify the content areas where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s are needed, the level of teachers' perception of the programs with low participation rates was accordingly low. Lastly, this study implies that since the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serve as a determinant on the types of the contents that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s are needed and on the teachers' perception of the effectiveness of such contents, the course of teacher development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when the contents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ar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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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OECD가 주관한 교수-학습 국제조사 (TALIS) 결과 중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관한 항목을 활 용하였다. TALIS는 교사들의 교수학습 실제와 전문성 개발 환경에 초점을 두고 실시한 국제 설문조사로 각 국가의 학교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관련 정책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TALIS 2주기 자료는 2013년에 조사를 시작하여 2016년에 결과보고서가 발간되었다.
TALIS 자료는 34개 국가별 4,000명의 교원이 참여한 조사로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실태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따라서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사 4000명을 대상으로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별 참여율이 어떠한 상황이고,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살펴본 후, 어느 방향에서 콘텐츠 수정이 필요한지에 대해 제안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동시에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이 중요하므로 교사의 학습지도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수법’, ‘과목 전문 지식’, ‘내용과 수행능력 기준’, ‘학생 평가’ 등을 강조한다. 또한 외부환경변화에 부응하여 ICT 활용을 위한 전문성 개발과 다문화 환경에서의 학습지도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하지만, TALIS 데이터 분석결과, 정작 교사들은 ICT 활용 내용과 다문화 내용의 전문성 개발에 대한 요구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교사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 시점에서 요구되는 콘텐츠 중심의 교사 전문성 개발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 하에 우리나라 교사들의 전문성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별 참여 실태와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 수준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OECD의 교수-학습 국제조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이하 TALIS라 칭함)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전문성 개발 콘텐츠별 참여 수준과 필요성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TALIS 자료는 34개 국가별 4,000명의 교원이 참여한 조사로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실태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이 연구의 목표는 한국 교사들이 참여하는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을 진단하는 것이다. TALIS 설문지를 활용하여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유형을 구분하고,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에 대한 내용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의 목표는 한국 교사들이 참여하는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을 진단하는 것이다. TALIS 설문지를 활용하여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유형을 구분하고,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에 대한 내용을 설정하였다. 설문 문항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표 2]와 같다.
같은 시기에 주현준(2008) 또한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 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콘텐츠를 제시한 바 있다[21]. 경기 및 인천지역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요구를 파악한 결과, 이 연구에서는 기반역량영역, 리더십 역량영역, 그리고 직무역량영역의 콘텐츠를 도출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생이해, 교과전문성, 학습동기부여, 교수학습, 의사소통, 상담, 교육계획 수립 등은 직무역량영역의 콘텐츠에 포함되었고, 상호신뢰, 윤리의식, 원칙준수, 창의력, 변화주도, 프로세스 개선 등은 기반역량영 역의 콘텐츠에 포함되었다.
다음으로 교사들이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효과에 대해 콘텐츠별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교사경력으로 구분하여 그 차이를 살펴보았다. 교사경력을 4개의 집단 (5년 이하, 6-15년, 16-25년, 25년 이상)으로 나누고 집단간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이 연구는 두 가지의 분석방법을 활용했다. 첫째, 우리나라 교사들이 받은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필요성과 이 인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 사용한 TALIS 2주기 자료는 2013년에 조사를 시작하여 2016년에 결과보고서가 발간되었다. 2주기 조사에는 34개 국가가 참여하였고, 각 국가에서는 200개 중 학교마다 각 20명의 중학교 교사와 학교장, 총 약 4,000명의 중학교 교원이 2014년 3월부터 5월까지 설문에 참여하였다. TALIS의 주요 설문항목은 교사 전문성 개발, 교사평가, 교수-학습활동, 자기 효능감 및 직무 만족도 등을 포함한다.
TALIS의 주요 설문항목은 교사 전문성 개발, 교사평가, 교수-학습활동, 자기 효능감 및 직무 만족도 등을 포함한다. 우리나라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콘텐츠의 필요성과 효과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 이 연구에서는 총 4,000명의 교원이 응답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응답 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성별, 교직경력, 고용형태로 구분하여 제시하면 [표 1]과 같다.
이 연구를 위해 OECD 통계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TALIS 통계자료(https://stats.oecd.org)를 활용하였다. 응답한 문항마다 결측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분석에 포함된 교사 수는 차이가 있다.
TALIS는 교사들의 교수학습 실제와 전문성 개발 환경에 초점을 두고 실시한 국제 설문조사로 각 국가의 학교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관련 정책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TALIS 2주기 자료는 2013년에 조사를 시작하여 2016년에 결과보고서가 발간되었다. 2주기 조사에는 34개 국가가 참여하였고, 각 국가에서는 200개 중 학교마다 각 20명의 중학교 교사와 학교장, 총 약 4,000명의 중학교 교원이 2014년 3월부터 5월까지 설문에 참여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우리나라 교사들이 받은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필요성과 이 인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우리나라 교사들이 인식하는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의 필요성과 긍정적 효과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했다. 통계분석을 위해 통계프로그램 SPSS 22.
이 연구는 두 가지의 분석방법을 활용했다. 첫째, 우리나라 교사들이 받은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필요성과 이 인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우리나라 교사들이 인식하는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의 필요성과 긍정적 효과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했다.
성능/효과
반면 최근 학교교육에서 중요하게 등장하기 시작한 ‘다문화 지도’나 ‘학교경영 및 행정’ 그리고 ‘직업교육’과 관련한 내용에 대해 교사들은 여전히 낯설고, 자신이 맡아야 할 영역인지에 대해 의구심을 가진다. 교사들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교과교육 전문가라고 여기고 있을 뿐, 변화하는 환경에서 요구되는 교과외 지식이나 기술을 특별히 함양해야 한다는 생각이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본다면, 교사들의 교과 이외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참여율이 저조한 현상은 쉽게 이해될 수 있다.
분석결과, 교사들은 전 항목에 걸쳐서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응답했지만,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사들의 필요성 인식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점 만점 중 필요성과 긍정적 효과 인식이 모두 높은 프로그램 콘텐츠는 ‘학생 진로지도와 상담(3.
김희규(2018)는 심리상담영역, 생활지도영역, 진로지도영역 등 3개 영역의 14개 하위 콘텐츠를 구분하여 이를 초등교사 26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22]. 분석결과, 입직기 단계 저경력 교사들의 경우에는 생활지도 및 심리상담 중심의 전문성 개발 콘텐츠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에 고경력 교사에게는 미래사회와 직업세계 등 진로지도에 대한 콘텐츠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우리나라 교사들에게 전문 성 개발이 필요한 콘텐츠 항목을 조사하였을 때, 교사들의 프로그램 참여율이 낮았던 ‘학교경영과 행정’, ‘다문화 지도’ 그리고 ‘새로운 직업기술’ 항목에서 필요성 인식 수준이 효과성 인식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교사들은 학교급과 상관없이 ‘생활지도 및 상담’에 대한 필요성을 가장 높게 응답하였다.
송경오와 허은정(2012)의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메타분석하여 교과목과 학교급을 모두 통합하여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산출한다[19]. 총 29 편의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선행 연구들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수행한 결과, 현행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정의적 능력이 가장 크고, 지식 및 기술의 습득은 중간 정도의 효과를, 반면에 지식 및 기술의 활용면에서 효과가 미약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사들이 실제로 수업을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활용능력에 대한 효과는 불투 명했다.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인지적 측면보다는 교사효능감과 같은 정서적 측면의 향상을 보여준다.
프로그램 콘텐츠 효과 인식 측면에서는 대체로 3점을 넘어 높은 점수를 나타낸 반면, 필요성 측면에서 다른 항목에 비해 낮은 콘텐츠 항목은 ‘학교경영과 행정(2.68/3.22)’과 ‘다문화 지도 (2.71/3.28)’, 그리고 ‘새로운 직업기술(2.77/3.26)’인 것으로 타났다.
1%)’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비율은 높지만 그에 비해 ‘다문화 지도’나 ‘장애아동에 대한 지도’ 프로그램 참여율이 그리 높지 않은 것을 비추어 볼때 학생상담에 대한 일반적인 콘텐츠 교육은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생 유형별로 구체적인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교사들은 담당교과의 지식과 기술에 대한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참여율은 높지만, 학생들의 수행평 가와 관련한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율 (48.7%)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실제 수업에서 활용되어야 할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영역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 정책이나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직업교육을 강화하는 시점에서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지만, 이 분야 전문성 개발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교과 이외에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다문화 지도’, ‘ICT 활용’, 그리고 ‘새로운 직업기술’과 같은 콘텐츠 중심의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와 동시에 교사들이 다문화 지도나 ICT 활용, 그리고 새로운 직업기술과 같은 콘텐츠 중심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원인을 구체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심층면담과 같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된 방법은 무엇인가?
김진규(2011)의 이와 같은 주장은 국외 선행연구(예: Reeves, 2010)에서도 유사하게 발견되었 는데, 많은 나라에서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들이 학교현장에 적용하기에는 내용들이 분리되고 단절되는 문제를 겪고 있다[13][14]. 김이경과 김현정(2014)의 주장에 따르면, 우리나라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현직교사의 질을 향상시키기에는 그 수준이 낮기 때문 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나 의무연 수제 등이 도입되었다[9]. 특히,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들이 형식적으로 운영되며, 연수내용과 방법이 적절하 지 못하다는 점은 다른 선행연구의 지적과 동일하다 [11][15].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첫째, TALIS에 참여한 우리나라 교사들의 전문성 개 발 프로그램 콘텐츠별로 참여율은 어떠한가?
둘째, TALIS에 참여한 우리나라 교사들은 전문성 개 발 프로그램 콘텐츠별로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어떻 게 인식하는가? 이러한 인식은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TALIS 자료는 무엇인가?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OECD의 교수-학습 국제조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이하 TALIS라 칭함) 자료를 활 용하여 우리나라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전문성 개발 콘 텐츠별 참여 수준과 필요성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 수 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TALIS 자료는 34개 국가별 4,000명의 교원이 참여한 조사로 교사들의 전문성 개 발 실태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사 4000명을 대상으로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별 참여율이 어떠한 상황 이고,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살펴본 후, 어느 방향에서 콘텐츠 수정이 필 요한지에 대해 제안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27)
임종헌, 유경훈, 김병찬, "4차 산업혁명사회에서 교육의 방향과 교원의 역량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교육, 제44권, 제2호, pp.5-32, 2017.
World Economic Forum, New Vision for Education: Fostering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through technology, 2015.
S. Reeves, A. Goldman, A. Burton, and B. Sawatzky-Girling, "Synthesis of systematic review evidence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Journal of Allied Health, Vol.39, pp.198-20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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