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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콘텐츠별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 분석
An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and Needs of the Contents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1 - 10  

송경오 (조선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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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콘텐츠 중심의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교사들의 전문성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별 참여 실태와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 수준을 분석하였다. OECD의 교수-학습 국제조사 자료(TALIS)를 활용하여 중학교 교사 4,000명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참여율이 가장 높은 프로그램은 주로 교과내용 중심 콘텐츠인 반면에, 새롭게 요구되는 콘텐츠(ICT, 다문화 지도, 학교경영과 행정, 새로운 직업기술)의 경우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참여율이 낮았다. 들째, 교사들의 프로그램 참여율이 낮았던 콘텐츠에 대해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 수준 역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교사경력에 따라 전문성 개발이 필요한 콘텐츠와 그 효과성을 달리 인식하고 있어 교사의 발달과정에 따라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를 다르게 접근해야 함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ognizing the necessity of content-centered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in a rapidly changing educational environm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s of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in terms of teachers' participation by program conten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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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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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OECD가 주관한 교수-학습 국제조사 (TALIS) 결과 중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관한 항목을 활 용하였다. TALIS는 교사들의 교수학습 실제와 전문성 개발 환경에 초점을 두고 실시한 국제 설문조사로 각 국가의 학교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관련 정책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TALIS 2주기 자료는 2013년에 조사를 시작하여 2016년에 결과보고서가 발간되었다.
  • TALIS 자료는 34개 국가별 4,000명의 교원이 참여한 조사로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실태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따라서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사 4000명을 대상으로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별 참여율이 어떠한 상황이고,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살펴본 후, 어느 방향에서 콘텐츠 수정이 필요한지에 대해 제안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동시에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이 중요하므로 교사의 학습지도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수법’, ‘과목 전문 지식’, ‘내용과 수행능력 기준’, ‘학생 평가’ 등을 강조한다. 또한 외부환경변화에 부응하여 ICT 활용을 위한 전문성 개발과 다문화 환경에서의 학습지도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하지만, TALIS 데이터 분석결과, 정작 교사들은 ICT 활용 내용과 다문화 내용의 전문성 개발에 대한 요구도가 낮게 나타났다.
  • 이 연구는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교사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 시점에서 요구되는 콘텐츠 중심의 교사 전문성 개발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 하에 우리나라 교사들의 전문성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별 참여 실태와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 수준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OECD의 교수-학습 국제조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이하 TALIS라 칭함)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전문성 개발 콘텐츠별 참여 수준과 필요성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TALIS 자료는 34개 국가별 4,000명의 교원이 참여한 조사로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실태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 이 연구의 목표는 한국 교사들이 참여하는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을 진단하는 것이다. TALIS 설문지를 활용하여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유형을 구분하고, 필요성 및 효과성 인식에 대한 내용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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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된 방법은 무엇인가? 김진규(2011)의 이와 같은 주장은 국외 선행연구(예: Reeves, 2010)에서도 유사하게 발견되었 는데, 많은 나라에서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들이 학교현장에 적용하기에는 내용들이 분리되고 단절되는 문제를 겪고 있다[13][14]. 김이경과 김현정(2014)의 주장에 따르면, 우리나라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현직교사의 질을 향상시키기에는 그 수준이 낮기 때문 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나 의무연 수제 등이 도입되었다[9]. 특히,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들이 형식적으로 운영되며, 연수내용과 방법이 적절하 지 못하다는 점은 다른 선행연구의 지적과 동일하다 [11][15].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첫째, TALIS에 참여한 우리나라 교사들의 전문성 개 발 프로그램 콘텐츠별로 참여율은 어떠한가? 둘째, TALIS에 참여한 우리나라 교사들은 전문성 개 발 프로그램 콘텐츠별로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어떻 게 인식하는가? 이러한 인식은 교직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TALIS 자료는 무엇인가?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OECD의 교수-학습 국제조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이하 TALIS라 칭함) 자료를 활 용하여 우리나라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전문성 개발 콘 텐츠별 참여 수준과 필요성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 수 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TALIS 자료는 34개 국가별 4,000명의 교원이 참여한 조사로 교사들의 전문성 개 발 실태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사 4000명을 대상으로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콘텐츠별 참여율이 어떠한 상황 이고,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살펴본 후, 어느 방향에서 콘텐츠 수정이 필 요한지에 대해 제안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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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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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World Economic Forum, New Vision for Education: Fostering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through technology, 2015. 

  3. 강현석, "한국 중등 교육과정의 현실과 교육과정의 과제,"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육학회, 2016. 

  4. 신현석, 오찬숙, "교원 현직연수 연구동향 분석: 연구 영역, 주제 및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윤연구, 제30권, 제3호, pp.431-462, 2013. 

  5. 윤종혁 외, 교육 2030: 미래 교육과 역량,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6. 

  6. 이근호,이광우, 박지만, 박민정,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7. D. Cohen, Learning Policy: When state education reform works, Yale University Press, 2002. 

  8. S. Kelly, T. McCain, and I. Jukes, Teaching the digital generation: No more Cookie-cutter high schools, California: Corwin Press, 2009. 

  9. 김이경, 김현정, "국제 비교 관점에서 본 한국 교사 전문성 개발 실태 진단,"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4호, pp.103-119, 2014. 

  10. 이성은, 최진영, 송경오, "교직발달단계에 따른 초중등 교사의 연수 요구 분석,"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pp.127-154, 2010. 

  11. 신현석, 전상훈,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와 개선에 대한 역사적 신제도주의적 분석," 교육문제연구, 제32권, pp.167-192, 2008. 

  12. 류근우, "초등교원 연수체제 개편의 방향과 과제," 참마음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제16권, pp.99-135, 2006. 

  13. 김진규, "현장적용형 혼합학습 교사연수의 모형과 실천 전략," 교육문화연구, 제17권, 제1호, pp.33-6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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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진동섭 외, "학교컨설턴트 교육내용의 요구분석," 한국교육, 제35권, 제3호, pp.125-143, 2008. 

  21. 주현준, "초등학교 교사들의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 경기, 인천 지역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제46권, 제1호, pp.101-120, 2008. 

  22. 김희규, "교사의 교직발달단계별 학생이해역량 분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pp.35-57, 2018. 

  23. 성열관, 서우철, 김성수, 윤성관, 전인적 성장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구성 및 편성방향에 관한 연구, 경기도 교육청 연구보고서, 2014. 

  24.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교육통계연보 , 2018. 

  25. P. Palmer, 가르칠 용기, 이종인, 이은정(역), 한문화, 2007. 

  26. 김은영 외, 자유학기제의 중장기 추진 전략과 방안: 초중고 운영 확대를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6. 

  27. 박찬주, 심춘자, "초중등 교사발달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교육학연구, 제40권, 제1호, 197-21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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